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취임 100일을 맞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출입기자들과 취임 후 첫 기자회견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취임 100일을 맞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출입기자들과 취임 후 첫 기자회견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새 정부의 중요한 국정목표 중 하나는 노동의 가치가 제대로 존중받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노동자의) 노동조합 결성을 가로막는 사용자 측 부당노동 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한 의지로 단속·처벌하겠다"고 밝혔다. 기업 등 사용자가 노동자의 권리를 방해할 경우 엄벌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복수노조가 시행된 지 약 8년이 지났는데 여전히 한국 노조 조직률은 10% 정도로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최하위권이다. 이를 올려야한다는 데 대한 대통령의 생각이 궁금하다"라고 <오마이뉴스> 기자가 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노조 조직률을 높이겠다는 게 제 대선 공약이기도 하다"며 "정부는 이를 높이기 위해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약속했다.

대한민국 헌법 33조는 "근로자(노동자)는 근로조건의 향상을 위하여 자주적인 단결권·단체교섭권 및 단체행동권을 가진다"며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노동자의) 노동조합 결성을 가로막는 사용자 측 부당노동 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한 의지로 단속·처벌한다는 것을 예고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정부뿐 아니라 노조 자체의 노력도 요구했다. 그는 이날 "노동의 가치가 존중되려면 정부가 노동자 권익 보호 정책을 더 전향적으로 펼쳐야 하겠지만, 한편으론 노동자들이 단합된 힘으로 자신의 권익을 키우는 것도 필요한 일"이라며 "노조도 대중적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 "제가 추진하는 탈원전 정책, 급하지 않다"

문 대통령은 이날 또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적절성 등 탈원전 정책에 관한 질문에 "제가 추진하는 탈원전 정책은 급격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유럽 등 선진국들의 탈원전 정책은 굉장히 빠르다"며 "저는 지금 가동되는 원전의 설계 수명이 만료되는 대로 하나씩 원전의 문을 닫겠다는 거다. 근래 가동·건설 중인 원전 설계 수명을 볼 때 탈원전에 이르는 데는 60년 이상이 걸린다", "(지금대로면) 2030년이 되도 원전이 차지하는 전력비중은 20%가 넘는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공론화위원회·공론조사와 관련해 "사회적 합의 결과에 따르겠다는 것, 아주 적절한 과정이라고 본다"며 "애초 제 공약은 신고리 원전 건설을 백지화하는 것이었으나, 작년 승인 뒤 (이미) 꽤 공정이 이뤄져 적지 않은 비용이 소요됐다", "공사를 계속해야 될 것인지를 공론조사를 통한 사회적 합의 결과에 따르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의 기자회견이 열리던 시각, 청와대 영빈관 건너편 분수대 앞에서는 '노조 할 권리 촉구 기자회견'이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 주최로 열렸다.

전교조 측은 "박근혜 정부의 전교조 법외노조 통보는 명백히 부당한 행정조치였다. 또 헌법과 노조법이 노조 설립을 신고제라 밝히고 있으나 이전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노조 탄압을 위해 변칙적 허가제로 운영해왔다"며 "'법외노조 통보'의 즉각 취소, 공무원노조에 대한 '설립신고 교부' 즉각 이행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태그:#문재인 기자회견, #문재인 노동조합, #노동자 권리, #노동자 노조, #사용자 부당노동행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