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두 바퀴로 달리는 고교생 통일체험 대행진'에 참가한 학생들이 박종훈 경남교육감과 함께 12일 출발하고 있다.
 '두 바퀴로 달리는 고교생 통일체험 대행진'에 참가한 학생들이 박종훈 경남교육감과 함께 12일 출발하고 있다.
ⓒ 경남도교육청

관련사진보기


광복 72주년을 맞아 '통일 염원'을 안고 경남 창원에서 임진각까지 3박4일 동안 자전거 페달을 밟은 학생들이 있다. 경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이 구성해 운영하고 있는 '두 바퀴로 달리는 고교생 통일체험 대행진'팀이다.

고등학생 70명과 교사 21명으로 구성된 종주단은 지난 12일 경남도교육청에서 출발해 15일까지 '통일 염원'을 안고 임진각까지 달린다. 총 길이 526km 길이다.

이들은 '아이 좋아 평화통일'이란 구호를 내걸고, 학생 20명과 지도교사 5명씩 한 팀으로 나눠 릴레이 종주에 나섰다. 4일간 매일 구간에 붙여진 이름은 '교육의 길'과 '역사의 길', '문화의 길', '평화의 길'이다.

학생들은 하루 60~80km씩 달린다. 첫날 종주팀은 낙동강 강변을 따라 창녕 남지를 지나 한국전쟁 당시 격전지였던 박진 나루터를 거쳐 숙소인 합천 덕곡면 밤마리 오광대체험관에 도착했다.

문화의길 종주팀은 구미 오광대에서 출발해 낙동강 낙단보까지, 충주 탄금호 조정경기장에서 출발하는 평화의길 종주팀은 능암온천까지 달린다. 광복절인 15일 학생들은 마지막 구간을 달려 임진각에 도착한다.

첫째날 경남도교육청에서 열린 출정식에서는 통일 교육 연구학교인 창원사파고 학생의 '하나 된 춤사위' 공연과 고등학생들의 통일 염원 다짐이 이어졌으며, 자전거 국토 종주에 참가하는 학생들을 응원하는 진해남중 오케스트라의 행진곡이 울려 퍼졌다.

첫날 일부 구간을 함께 했던 박종훈 교육감은 "결코 외면할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이자 담론이 바로 통일이며, 이번 행사가 분단의 아픔과 통일의 희망을 직접 체험하는 시간이길 바란다"며, "또래 친구들과 자전거 종주를 하면서 나눔과 배려, 상호협력의 가치를 체득하는 새로운 통일 교육의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둘째날까지 자전거 달리기는 특별한 일이 없이 진행되고 있다. 경남도교육청 관계자는 "창원에서 출발한 자전거 종주팀의 첫날 여정은 예상보다 순탄치 않았다"며 "평소 자전거를 열심히 탔던 학생들도 생각보다 더운 날씨에 빨리 지쳐 체력의 어려움을 호소했다"고 밝혔다.

그는 "멀쩡하던 자전거가 한 시간 남짓 달린 후 갑자기 펑크가 나 자전거 정비를 맡은 창원공고 이수제 교사가 재빠르게 자전거를 고쳐 줘 다시 출발할 수 있었다"며 "한 학생은 자전거 종주 도중 잠깐 한 눈을 팔다 유니폼 색이 비슷한 일반 동호인의 뒤를 따라갔고 자전거 주요 부품이 망가져 예비 자전거로 바꾸는 등 에피소드가 끊이지 않았다"고 했다.

학생들은 적극적이다. 삼천포공업고등학교 2학년 윤영찬 학생은 "한 시간을 달리고 바로 후회했다. 하지만, 지금이 아니면 친구들과 자전거로 국토를 종주할 엄두를 내지 못했을 것이다"고 말했다.

또 그는 "함께 어려움을 나누며 친구와 더 친해졌고, 힘들지만 낙동강을 따라 자전거 길을 달리며 지금까지 몰랐던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모습을 많이 봤다"고 보람차 했다.

진해중앙고등학교 방송반으로 자전거 종주를 밀착 취재하는 정현수 학생은 "힘들어 하는 아이들에게 카메라를 들이대는 것이 미안하지만 이런 과정을 생생히 담아 친구들에게 선물할 생각"이라 했다.

종주단 건강을 보살피는 삼천포제일중학교 하미애 보건교사는 "다리에 쥐가 나는 학생이 한두 명 생겼으나 특별히 아픈 학생 없이 잘 하고 있어 우리 학생들이 너무 멋지다"며 "임진각까지 건강하게 종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 바퀴로 달리는 고교생 통일체험 대행진'에 참가한 학생들이 13일 창녕함안보를 달리고 있다.
 '두 바퀴로 달리는 고교생 통일체험 대행진'에 참가한 학생들이 13일 창녕함안보를 달리고 있다.
ⓒ 경남도교육청

관련사진보기


'두 바퀴로 달리는 고교생 통일체험 대행진'에 참가한 학생들이 13일 상주보를 달리고 있다.
 '두 바퀴로 달리는 고교생 통일체험 대행진'에 참가한 학생들이 13일 상주보를 달리고 있다.
ⓒ 경남도교육청

관련사진보기




태그:#경남도교육청, #자전거, #통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