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성진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소장, 안진걸 참여연대 공동사무처장이 발언하고 있다.
 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성진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소장, 안진걸 참여연대 공동사무처장이 발언하고 있다.
ⓒ 조선혜

관련사진보기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회삿돈으로 추측되는 비자금을 다른 사람 통장에 넣어두고, 이 돈을 수표로 발행해 쓰다 발각됐다. 삼성도 인정하고 있다."

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나온 말이다. 김성진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소장은 이어 "이렇게 인정한 사실 만으로도 충분히 몇 가지 범죄혐의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참여연대는 지난 5월 KBS가 이 회장의 서울 한남동 자택, 삼성서울병원 공사대금으로 쓰인 수표가 삼성 비자금 계좌와 연계됐을 가능성에 대해 보도한 것을 토대로 이날 이 회장을 고발했다. 이 회장이 범죄수익은닉규제법, 금융실명법을 위반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당시 보도 후 삼성전자 쪽이 '수표 가운데 일부는 확인할 수 없는 계좌에서 발행된 것'이라고 밝힌 것에 대해 참여연대는 "이는 차명계좌에서 수표가 발행됐음을 사실상 인정한 것"이라고 했다. 

'확인할 수 없는 계좌'라는 삼성, 금융실명법 위반 인정?

이어 김 소장은 "이 회장이 범죄수익은닉규제법을 위반한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또 그는 "횡령·배임으로 얻은 5억 원 이상의 돈을 숨기기 위해 다른 계좌에 넣어두게 되면 5년 이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하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삿돈을 빼돌려 다른 사람의 통장에 돈을 넣어둔 것이라면 이는 횡령이라는 범죄를 숨기기 위한 것이므로 법을 위반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이 회장이 금융실명법까지 어겼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대해 김 소장은 "금융거래는 본인의 실명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그렇지 않고 다른 사람의 이름으로, 자금세탁, 불법재산 은닉 등 범죄를 목적으로 금융거래를 할 경우 처벌받게 된다"고 덧붙였다. 금융실명법에서는 이 같은 경우에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하고 있다.

이번 고발 배경에 대해 김 소장은 "지난 2008년 조준웅 특별검사팀은 1199개의 삼성 관련 차명계좌를 발견했는데 그 계좌에 있던 돈이 어떻게 들어갔는지는 전혀 밝히지 않았다"고 일갈했다. 이어 그는 "이를 엄중히 수사하는 것이 삼성을 올바로 세우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근혜 정부 삼성 비자금 눈감아줘...새 정부는 철저히 수사해야"

또 지난 박근혜 정권이 과거 삼성의 비자금 의혹에 대해 눈감아준 것을 질타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안진걸 참여연대 공동사무처장은 "과거 이 회장의 성매매 의혹 동영상이 유출됐을 때 그 건물을 다른 사람 명의로 계약했다는 의혹이 불거졌었다"며 "이에 불법 비자금이 투입됐을 거란 이야기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박근혜 정부는 이에 대해 일체 수사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안 사무처장은 "새 정부에선 재벌 대기업 총수일가의 불법 일탈행위를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는 자세로 철저히 수사하도록, 이번에 삼성을 정식 고발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이 회장이 돈을 숨기는 데 쓴 통장의 실제 주인에 대해 안 사무처장은 "삼성 직원의 통장으로 추정된다"며 "다른 재벌기업에서도 그런 사례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태그:#참여연대, #이건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