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BNK금융지주 본사.
 BNK금융지주 본사.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부산은행과 경남은행 등을 거느린 BNK금융그룹의 최고 경영자로, 현 정권에 협력적인 인물을 앉히려 했다는 문건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BNK금융지주는 주가 조작 등의 혐의로 구속된 성세환 회장을 대신해 차기 회장을 뽑는 인선 작업을 진행중인 상황이다.

<부산일보>는 25일 "BNK금융그룹 최고경영권을 노리는 일부 외부 인사와 정치권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협력적인 인물을 회장으로 발탁하기 위해 물밑 작업을 해온 것을 입증하는 문서가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해당 문건에서 "더불어민주당 정권과 협력이 잘 되어야 한다"라거나 "(정권) 창출에 크게 기여한 금융전문가를 물색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 밝혔다.

가뜩이나 낙하산 경영진에 대한 우려를 키워가고 있던 노조는 정치권의 개입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며 반발했다.

부산은행노조와 전국금융산업노조 등은 25일 오후 기자회견을 통해 "적폐를 청산하자는 촛불 정신으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서 민간 금융회사에 외부 낙하산 인사가 임명되는 것은 현 정부의 국정 철학에도 정면으로 위배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도 정권을 향한 비판에 가세했다. 한국당 부산시당은 이날 낸 성명에서 "친여당 성향의 정치권 줄 대기, 대선과정에서 공을 세운 인물을 위한 보은 인사 등의 정황은 역설적이게도 문재인 대통령이 틈만 나면 강조했던 적폐청산의 대상이며 시장원리에도 맞지 않은 적폐 중의 적폐"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민간금융기업인 BNK에 대해 이런 용납될 수 없는 낙하산식 인사 개입을 시도한 배후세력은 철저히 밝혀져야 할 것"이라면서 "그 책임 또한 엄중하게 물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정부·여당의 인사 개입 의혹을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의혹 제기식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은 "BNK 회장 인사에 개입한 바가 없고 앞으로도 개입할 의사가 없다"면서 "BNK 이사회(임원추천위원회)의 회장 선출과정에 대해 일체 개입하지 않고 시민의 눈으로 정상화의 길을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BNK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