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지난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통일부 브리핑실에서 '베를린 구상' 후속 조치에 대한 정부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지난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통일부 브리핑실에서 '베를린 구상' 후속 조치에 대한 정부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21일에 남북군사당국회담을 하자'는 제안을 했으나 북한이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으면서 결국  회담이 불발됐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21일 오전 북한에게 대화 제의에 호응할 것을 촉구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발표한 '남북 군사당국회담 제안 관련 국방부 입장'에서 "국방부는 7월 17일 군사분계선에서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기 위한 남북 군사당국회담을 21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할 것을 북측에 제의한 바 있다"며 "그러나 북측은 현재까지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오늘 회담이 열리는 것은 사실상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남북간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군사 분야에서 대화 채널을 복원하는 것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매우 시급한 과제"라며 "국방부는 북측이 조속히 우리의 제안에 호응해 나오기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측의 반응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차분하게 한걸음씩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북한이 조속히 호응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지금 북측의 공식반응이 없는 상태에서 추가 제안은 계획하고 있지 않다"면서 "북한이 진정으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을 추구하고, 또 그동안 남북 간에 합의했던 6.15, 10.4 선언 등을 존중한다면, 우리의 진정성 있는 제안에 호응해 나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북한은 지난 17일 우리 정부의 군사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에 공식적인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다만 지난 20일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온 민족의 대단결에 통일이 있다'는 제목의 정세논설을 통해 간접적으로 "남조선 당국이 상대방을 공공연히 적대시하고 대결할 기도를 드러내면서 그 무슨 관계개선을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여론 기만행위라고밖에 달리 볼 수 없다"는 뜻을 밝혔다.

북한은 이날 "남조선 당국은 반민족적인 대결과 적대의 악폐를 청산하고 동족을 존중하며 통일의 동반자로서 함께 손잡고 나갈 용단을 내려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태그:#군사회담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