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12년 10월 25일 당시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경기도 성남 분당구 카카오톡을 방문, 직원들과 점심식사를 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지난 2012년 10월 25일 당시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경기도 성남 분당구 카카오톡을 방문, 직원들과 점심식사를 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대체: 20일 오후 4시 51분]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일명 '청와대 캐비닛 문건' 관련한 추가 브리핑을 통해 "(이전 정부 때) 청와대가 특정 이념의 확산 방안을 직접 주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캐비닛 문건에 '보수세력 육성', '좌편향적 검색어 개선' 등 이념 편향이 엿보이는 내용들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20일 오후 춘추관에서 '이전 정부(박근혜 정부) 문건 관련 브리핑'을 통해 "'2015년 4월~6월 국정환경 진단 및 운영 기조' 문건엔 보수 논객 육성 프로그램 활성화 등 홍보역량 강화, 보수단체 재정 확충 지원책, 상대적으로 취약한 청년·해외 보수세력 육성방안 등이 담겨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2015년 7월 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회의 결과' 문건에 신생 청년 보수단체들에 대한 기금 지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한다는 내용이 있다"고 말했다. 이는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가 특정 이념의 확산 방안을 주도하고 육성하려 한 것으로 읽힐 수 있다.

박 대변인은 이날 "7월14일 민정비서관실에서 이전 정부 문건이 발견된 뒤 민정·총무비서관실에서 일제 점검을 한 결과, 현 국정상황실과 안보실 등에서 다량 이전 정부 문건이 발견됐다"며 현 국정상황실, 즉 박근혜 정부 때 정책조정수석실 기획비서관실이었던 장소에서 발견된 문건 제목·개요를 간략히 소개했다.

여기에는 '삼성물산 합병안에 대한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방향', '경영권 방어장치 도입 주장에 대한 쟁점 및 정부 입장 점검' 등 삼성그룹 관련 문건도 포함됐다.

"좌편향적인 연관 검색어... 개선 주문하라는 내용 있었다"

박 대변인은 관련해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에 (정부가) 개입할 것인지, 개입한다면 의결권 방향은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에 관한 것"이라며 "정부가 대기업을 지원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도록 위원 구성을 신중하게 하고, 관계부처는 한목소리로 대응해야 한다는 표현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부처 현안 관련 정책 참고' 문건에는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 샾(#) 검색 기능과 관련해 좌편향적인 자동연관 검색어 논란이 있으니, (다음카카오에) 카카오톡 '자동연관 검색어'를 개선토록 주문하는 것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지난 14일,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실에서 작성한 다수 문건을 확보했다며 그중 일부를 공개했다. 여기에는 삼성그룹의 승계 작업 등 '최순실-박근혜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된 내용·메모도 포함돼 있었다(관련 기사: "박근혜 정부 민정문건 발견... 삼성 경영권 승계 지원 내용 담겨"

박 대변인은 "새로 발견된 문건의 개요를 일부 공개한 것은 발견된 문건들이 대통령지정기록물이 아니라 일반기록물이라 판단했고, 이 문건들의 내용이 위법의 소지가 있는 지시를 담고 있다고 봤기 때문"이라며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전 국민적 관심도가 높은 사안들의 개요 공개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해당 문건은 분류, 분석 작업을 마치는 대로 이전에 발견된 문건의 조치 절차와 같이 특검에 관련 사본을 제출할 예정이며, 원본은 대통령기록관에 이관 조치할 예정이다.

"문건 발견한 저희도 난처... 다들 왜 이런 게 있는지 이해 못해"

지난 19일 오전 자유한국당 원영섭 법률자문위원이 청와대 민정수석실 문건 등을 공개한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등을 공무상 비밀누설 및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협의로 고발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민원실로 들어가고 있다.
 지난 19일 오전 자유한국당 원영섭 법률자문위원이 청와대 민정수석실 문건 등을 공개한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등을 공무상 비밀누설 및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협의로 고발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민원실로 들어가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 대변인은 이어 "(문건을) 발견한 저희도 굉장히 난처하다. 왜 이런 문건이 있는지 난감하고 어이가 없다. 굉장히 현재 청와대 직원들도 의아해 하고, 무슨 일인지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 된다는 분위기"라며 "발견하면 했다고 드리는데 (그래도)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말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청와대 측의 문건 공개에 정치적 의도가 담기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그는 또 "(카카오톡 관련 지시자는) 더는 설명할 수 없다. 문건 작성자나 이런 것까지 밝힐 수는 없다"며 "문건을 발견한 당사자인 청와대로서는 정치적으로 오해가 없기를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날 또 "저희가 공개한 문건 중 비밀분류 도장이 찍힌 문건은 없다"며 자유한국당 등이 강하게 제기한 '문건 공개는 위법하다'는 문제제기를 일축하기도 했다.

한편 같은 날 검찰은, 앞서 자유한국당이 청와대 측 문건 공개가 "전 정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며 박 대변인 등 청와대 관계자를 공무상 비밀 누설 및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대검찰청에서 넘겨받아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심우정 부장검사)에 배당했다.



태그:#박수현 청와대, #박근혜 정부, #박근혜 문건, #청와대 캐비닛 문건, #청와대 캐비닛 박근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