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초등학생들 앞에서 "촛불시민 비하 강의를 했다"는 지적을 받은 국가보훈처 나라사랑교육 강사가 '3개월 강의 중지' 처분을 받았다.

보훈처 "중지 처분이지만, 앞으로 전체 강의 어려울 것"

박승춘 전 국가보훈처장이 지난 2011년 나라사랑교육 강사단 워크숍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승춘 전 국가보훈처장이 지난 2011년 나라사랑교육 강사단 워크숍에서 발언하고 있다.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13일, 국가보훈처는 "지난 5월 24일 서울 A초에서 강의중단 사태를 빚은 양일국 강사(자유총연맹 대변인)에 대해 평가단 실사를 거친 결과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한 강의로 중립성을 위반했다'는 결론을 내렸다"면서 "해당 강사에 대해 '3개월 강의 중지' 조처했다"고 밝혔다.

보훈처 관계자는 "3개월 강의 중단 조처를 내려도 앞으로 전체 강의가 어렵게 됐음을 뜻한다"면서 "나라사랑교육 강사에 대해 이번처럼 강의 중지 조처가 내려진 것은 사상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국가보훈처는 내규에 따라 나라사랑교육 강사가 물의를 빚었을 경우 '강의 중지', '강사 해촉' 등 2가지 처분을 할 수 있다.

앞서, <오마이뉴스>는 지난 5월 27일자 기사 "초등생 앞에서 '촛불시민' 비하한 국가보훈처 강사"에서 "지난 24일 오전 서울 A초에서 '나라사랑교육' 강사가 6학년 학생들 앞에서 촛불시위에 대한 험담을 늘어놓다가 교사들의 제지로 강의를 중단당하는 사태가 터졌다"고 처음 보도한 바 있다.

이 학교 6학년 교사들은 "양 강사가 이명박 반대 촛불시위 사진을 보여주면서 시민들이 일부 언론과 연예인의 거짓 발언에 선동당한 것처럼 폄하했다"고 입을 모아 밝힌 바 있다.

이 보도 뒤 보훈처는 양 강사 강의중단 사태 조사를 위한 평가단을 구성하고 조사활동을 펼쳐왔다. 이어 보훈처는 재발방지를 위해 '기존 나라사랑교육 추진 방향 재점검'과 '지도안 점검 등을 위한 강사진 워크숍 진행' 등을 서울시교육청에 약속한 바 있다.

'나라사랑교육 재점검'과 관련 피우진 보훈처장은 지난 5월 30일 국정기획자문위에 "이념 편향 논란이 있었던 나라사랑 교육을 전면 개편하겠다"고 보고했다. 보훈처는 기존 주입식 강의를 탈피해 토론식, 체험식 강의를 진행하는 내용을 담은 나라사랑교육 개편안을 준비 중이다.

서울 A초 "보수우익단체 눈치 살핀 봐주기 처분" 반발

양 강사에 대한 보훈처의 처분에 대해 서울 A초 관계자는 "강사 해촉이 아닌 '3개월 강의 중지' 처분에 그친 것은 봐 주기 조치"라면서 "이는 보훈처가 아직도 보수우익단체의 눈치를 보고 있다는 증거"라고 비판했다.

한편, 2011년 보훈처 나라사랑교육과 신설로 본격화된 나라사랑교육은 주로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안보의식과 국가정체성 고취 강연을 해왔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을 특정 정권의 의도대로 세뇌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보훈처는 올해도 강의요원 302명을 뽑아 전국 초중고 4500여 개교에서 강의를 했거나 벌이고 있다. 하지만 이 기관은 강의요원의 신상에 대해서는 언론과 국회에 공개하지 않고 있다.


태그:#나라사랑교육, #국가보훈처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