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급식 노동자에 ‘밥하는 동네 아줌마’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 '밥하는 동네 아줌마' 발언 사과한 이언주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급식 노동자에 ‘밥하는 동네 아줌마’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결국, 국민의당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12일 새벽 구속됐다. 검찰은 앞서 구속된 이유미씨의 '윗선'이자 사건의 핵심 인물로 이 전 최고위원을 지목했고, 서울남부지법은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증거인멸 및 도주의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 전 최고위원의 구속으로 검찰이 이번 '국민의당 제보 조작 사건'에 국민의당 '윗선'이 얼마나 개입했는지 밝힐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런데, 그 '윗선' 중의 '윗선'이라 할 수 있는 박지원 전 대표가 발 빠르게 입장을 내놨다. 구속 소식이 알려진 12일 새벽 2시경 자신의 페이스북에 아래와 같은 글을 적은 것이다.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었습니다. 처음부터 본 사건에 대해 검찰수사와 사법부의 판단을 기다리자고 했던 저로서는 법정에서 사실 다툼이 예상되지만 현 결정을 수용합니다.

저와 우리당은 향후 검찰수사와 사법부의 재판진행에 성실히 협력하겠습니다. 이러한 사태에 대해 당시 당대표로서 또한 상임 선대위원장으로서 머리 숙여 용서를 거듭 바랍니다."

바닥 뚫은 국민 신뢰... 여론 못 읽는 국민의당

누구는 '수용'과 '용서', '협력'에 방점을 찍을지도 모를 일이다. 하지만 여기서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처음부터 본 사건에 대해 검찰수사와 사법부의 판단을 기다리자고 했던 저"와 "법정에서 사실 다툼이 예상"이다.

풀어보자. 즉, 자신은 현 국민의당 지도부와 다른 판단을 내렸고, 그에 따라 처신했다는 '변명'이라 읽을 수 있다. "법정에서 다툼"이 예상된다는 대목 역시 그간 밝혀진 정황만으로 현재 국민의당에 쏟아지는 비난을 곧이곧대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는 의중을 깔고 있다.

사전구속영장이 발부된 국민의당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12일 새벽 남부지검에서 이송차량에 타고 있다. 이 전 최고위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에 대한 '취업특혜 의혹 제보조작' 사건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사전구속영장이 발부된 국민의당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12일 새벽 남부지검에서 이송차량에 타고 있다. 이 전 최고위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에 대한 '취업특혜 의혹 제보조작' 사건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복수의 여론조사를 놓고 볼 때, 70%를 웃도는 국민들이 "국민도 속고 국민의당도 속았다"는 국민의당 자체진상조사 결과에 대해 신뢰를 보내지 않고 있다. 그렇다. 이건 '신뢰'의 문제다.

국민의당은 물론 박지원 전 대표나 안철수 전 대표를 포함해 국민의당을 향한 국민들의 신뢰가 바닥을 뚫었다고 봐야 한다. 그런데, 여론에 가장 민감해야 할 정치인이 모인 국민의당은 이러한 거대하고 명백한 기류를 읽지 못하는 듯하다. 이언주 의원을 비롯해 국민 감정을 건드릴 만한 망언과 전혀 상식적이지 않은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국민의당의 작금의 행태들이 딱 그러하다.

끝나지 않는 국민의당 막말 대잔치

"국민 혈세로 밥 드시는 분이 어떻게 이렇게 국민을 개, 돼지 취급하는지 저는 알 수가 없고 너무 화가 납니다."

'밥하는 아줌마'의 일갈은 속 시원했다. 반면 공식 "사과"를 한 이언주 의원은 훨씬 더 큰 비난에 직면해야 했다. 11일 오후 여의도 국회 정론관 복도에서 급식노동자들과 마주친 이언주 의원의 언행 때문이었다. 도무지 진심이라곤 느껴지지 않는 표정, 하기 싫고 누가 시켜서 하는 듯 아이처럼 건들거리는 자세에 영혼 없는 목소리까지.

복수의 언론을 통해 공개된 이날 영상 속 이언주 의원은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급식노동자들은 물론 일반 유권자들의 공분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 물론 그게 끝이 아니었다. 이번 '폭언'과 '막말' 논란 이전, 이언주 의원의 과거 이력과 언행이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다.

급기야 지난 19대 국회였던 지난 2012년 7월 이 의원이 "근로자와 어린이의 건강 보호를 위해 영양사를 필수적으로 고용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식품위생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던 것으로 알려져 더 큰 비난을 받고 있다.

어느 영화제목처럼 '(국민의당 소속인) 지금은 맞고 (민주당 시절이던) 그때는 틀리다'는 생각인 걸까. 이 의원의 이 같은 태세전환과 불성실한 사과를 두고, 복수의 시민사회단체들이 이 의원의 사퇴를 요구하는 것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헌데, 국민의당의 막말은 이게 끝이 아니었다. 이번엔 최명길 원내대변인이 그 주인공이었다.

"네이버가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의 지시를 받았든, 받지 않았든 제목을 딱 뽑아서 (SBS 첫 보도를) '미친놈들'이란 제목으로 올리니까 이 상황이 된 것."
"네이버가 제목을 그렇게 해서 (메인 화면) 윗 라인에 올린 것은 우연이 아니라고 본다"고 했다고 했다. 윤영찬 수석은 네이버 부사장 출신."

지난 11일 <한겨레>에 따르면, 이날 국회 원내대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최명길 대변인은 위와 같은 발언들을 쏟아냈다. 마치 네이버 부사장 출신의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이번 이언주 의원 막말 논란과 SBS의 첫 보도에 대해 영향을 미쳤다는 식으로 해석될 여지가 큰 발언이다.

여기에 국민의당은 SBS가 '방송 인허가권' 때문에 '이언주 막말' 관련 보도를 내보냈다고 주장했다. 한쪽에선 "사과"를 하면서 또 다른 쪽으론 SBS와 청와대 흠집 내기에 몰두하는 국민의당의 이러한 행태는 프레임을 전환하고자 하는 꼼수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신뢰'는커녕 전형적인 '구태'를 연일 시전하고 있는 셈이다.

사필귀정과 국민의 뜻

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의원총회에서 박지원 의원이 김동철 원내대표, 박주선 비대위원장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의원총회에서 박지원 의원이 김동철 원내대표, 박주선 비대위원장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국민의당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됐다. 사필귀정으로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 이제 지난 3일 발표한 국민의당 셀프조사 결과는 '꼬리 자르기'였음이 명확해졌고, '국민의당 대선공작 게이트'에 대한 수사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중략).

지금까지 국민의당이 보여준 모습은 공당이라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였다. 국민의당이 '국민을 위한 정당이라면', '국민에게 사죄하는 마음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특검 운운하며 본질을 호도하고 검찰의 수사를 막기 위한 물 타기 행태를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다. 또한, 본인들이 저지른 범죄로 국회 운영을 막는 무책임한 행태를 중단하고, 공당으로서 책임을 다하길 바란다."

12일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이 내놓은 '이준서 전 최고위원 구속영장 발부는 사필귀정이다'란 브리핑 중 일부다. '사필귀정', 이보다 더 국민의당의 작금의 상황을 적절하게 반영하는 표현이 또 있을까. 검사 출신 이용주 의원을 비롯해 이른바 '선수'들이 참여하고도 "몰랐다", "단독 범행이다"만 연발 중인 이번 조작 사건의 국민의당 자체조사 결과를 믿는 이들이 얼마나 될까.

이번 조작 사건은 물론이요 이언주 의원의 막말 논란 역시 국민들은 안중에도 없었던 평소 국민의당의 행태가 임계점에 다다르면서 자연스레 불거진 사건들이라 할 것이다. 말 그대로, 사필귀정 아니겠는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7일과 8일 성인 10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7월 정례 여론조사에서 국민의당 지지율은 3.8%로 역대 최저치를 경신했다. 원내 정당 중 가장 낮은 지지율이다. 또 지난달보다 2.9% 하락했고, 호남에서는 평균 이하인 3.5%를 기록했다. 호남 기반 정당임을 자임하는 국민의당이 그 호남 유권자들에게 완전히 버림받은 것이다.

박지원 전 대표는 "법정 공방" 운운했다. 그럴 수 있다. 무죄추정의 원칙도 지켜져야 하고, 변호인 측 주장도 우리는 들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이미 국민의당을 향한 국민들의 신뢰는 바닥까지 뚫었다. "지지율 0%를 향해 가는 국민의당"이란 농담 섞인 질타가 현실이 될 날이 멀지 않아 보인다.

'사필귀정'을 곱씹어야 할 국민의당 의원들과 구성원들에게 과거 안철수 전 대표가 천명했던 인물 영입의 3대 원칙을 돌려드리는 바다. 조작 사건에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 안철수 전 대표의 선견지명에 감탄과 박수를 보내드린다.

"부패하거나 막말하는 사람", "국민에 상처를 주거나 남을 배척하는 사람", "기득권이나 힘 있는 사람 편에 서 있는 사람".



태그:#이언주, #국민의당, #박지원
댓글1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고 작업 의뢰 woodyh@hanmail.net, 전 무비스트, FLIM2.0, Korean Cinema Today, 오마이뉴스 등 취재기자, 영화 대중문화 칼럼니스트, 시나리오 작가, 각본, '4.3과 친구들 영화제' 기획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