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도쿄역의 하야부사 도쿄역에서 출발 준비중인 하야부사호 선두모습
▲ 도쿄역의 하야부사 도쿄역에서 출발 준비중인 하야부사호 선두모습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2016년 3월 개통한 홋카이도 신칸센의 옥색열차! 바로 오늘 소개해 드릴 신칸센 하야부사호(はやぶさ号) 입니다.

1997년까지 JR도쿄역(JR東京駅)에서 출발해 JR니시가고시마역(JR西鹿児島駅-지금의 가고시마추오역/鹿児島中央駅)까지 운행하던 야간침대특급으로, 그 이후 사라진 이름이 2016년 3월 홋카이도 신칸센 E5계 전동차의 이름으로 다시 쓰이게 됩니다.

JR도쿄역 도호쿠·홋카이도 신칸센 승강장에서 만나는 E5계의 옥색과 분홍색, 흰색이 어우러진 외관은 그야말로 당당함 그 자체 입니다.

예전에는 도호쿠신칸센이란 이름으로 JR도쿄역을 출발 해 우쯔노미야, 후쿠시마, 센다이, 모리오카를 경유 하치노헤역까지 개통되었으나 작년에 세이칸터널(일본의 혼슈와 홋카이도를 연결하는 해저터널)이 신칸센이 달릴 수 있도록 선로 폭을 넓혀 개통 했습니다.

하야부사호 내부 홋카이도로 출발하는 하야부사호 내부
▲ 하야부사호 내부 홋카이도로 출발하는 하야부사호 내부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열차는 JR도쿄역을 출발해 점점 고속으로 북쪽으로 달려갑니다. 총 10량으로 구성된 열차는 전 좌석이 지정석으로 운영됩니다.

하야부사는 일본어로 '송골매'라는 뜻으로 그 속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본 철도 기술의 총집합체로 역시 이 열차의 최고 좌석은 그란클라스로, 지난번 호쿠리쿠 신칸센의 그란클라스와 필적할 만한 좌석입니다. 이 좌석도 마찬가지로 비행기의 1등석 이상의 좌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 객차당 3열 좌석으로 한 편성당 총 18명에게만 기회를 줍니다만 가격이 어마어마해 약 30만 원을 육박합니다. 그것보다는 못하지만 그린샤(특실)도 JR-PASS 일반석으로는 추가요금을 지불해야만 탑승이 가능하죠.

열차는 빠른 속도로 동북지방을 종단합니다. 드디어 열차는 JR하치노헤역(JR八戸駅) 을 통과하며 최근에 개통한 JR신아오모리(JR新青森駅)에 도착합니다.

3시간 10여 분 만에 JR신아오모리역에 도착하죠. 이곳 JR신아오모리역은 아오모리시내 저쪽에 위치한 역으로 오우혼센(奥羽本線)으로 갈아타 한 정거장을 이동해야 JR아오모리역(JR青森駅)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저는 열차를  타고 다음역인 JR오쿠츠가루이마베츠역(JR奥津軽いまべつ駅)으로 이동합니다. 이곳 JR오쿠츠가루이마베츠역은 혼슈에 위치한 마지막 역으로 아오모리현에 위치하지만 관리는 JR홋카이도에서 합니다.

이곳은 쓰가루카이쿄센(津軽海峡線) JR쓰가루이마베쓰역(JR津軽今別駅)이 있었던 자리에 새로 만들어서 운영 중 입니다. 그 당시에도 JR쓰가루이마베쓰역은 JR홋카이도 소속의 열차역이였습니다.

열차는 다시 출발해 이동합니다. 천천히 터널로 들어갑니다. 그 유명한 세이칸터널로 하야부사호가 들어가 지하로 내려 갑니다. 고속열차가 지하터널, 그것도 바다 밑 터널을 지나간다고 하니 정말 신기하기 그지 없네요. 과거 터널을 만들 당시(1988년) 재래선 운행을 하면서 2016년에 개통을 할 홋카이도신칸센의 표준궤를 염두 해 3선으로 넓게 터널을 만들었습니다. 대단한 준비성입니다. 미리 신칸센의 개통을 준비한 것이죠.

열차는 세이칸터널내에서는 열차의 안전을 위해 속도를 약간 줄여서 운행을니다. 터널을 달릴 때 세이칸 터널에 대한 소개 방송도 해 줍니다.

터널을 지날 때 소음이 가득하지만 그래도 바다 밑을 고속 열차로 달리고 있다고 하니 새로운 경험이 아닐 수 없습니다.

신하코다테호쿠토역 홋카이도신칸센의 시종착역인 신하코다테호쿠토역
▲ 신하코다테호쿠토역 홋카이도신칸센의 시종착역인 신하코다테호쿠토역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드디어 열차는 도쿄를 출발한  4시간 10분 만에 JR신하코다테호쿠토역(JR新函館北斗駅)에 도착합니다.

홋카이도 신칸센이 삿포로까지 연결되려면 13여 년이 남아 있어 지금 현재 기준으로 최북단 신칸센역이 바로 이 JR신하코다테호쿠토역입니다. 여기서 다시 하코다테혼센(函館本線)의 열차로 갈아타야 비로서 하코다테 시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야부사호의 즐거운 신칸센여행으로 여러분을 초대 합니다.

운행구간
도쿄역<->신하코다테호쿠토역

소요시간

출발역 기준 약 4시간 10분 (각 열차의 정차역 수에 따라 약간 달라짐)

요금
도쿄역->신하코다테호쿠토역 일반석기준
22,690엔 (약 23만 원)

좋은기사 후원하고 응원글 남겨주세요!

좋은기사 원고료주기

시민기자 가입하기

© 2017 OhmyNews오탈자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