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조기원

관련사진보기


ⓒ 조기원

관련사진보기


ⓒ 조기원

관련사진보기


ⓒ 조기원

관련사진보기


ⓒ 조기원

관련사진보기


'국가라는 엄마가 주는 목돈, 청년사회상속제'

10일 청년사회상속제를 주제로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우리미래 임한결 대표가 함께하는 '청년 토크콘서트'를 다녀왔다. 시설 스태프로 참가하여 긴장된 마음도 있었지만, 임한결 대표를 비롯한 우리미래의 성장을 크게 실감한 것 같아 뿌듯한 마음이다.

청년사회상속제는 19대 대선에서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제안한 공약으로 상속증여세 세입 예산을 재원으로 국가가 책임지고 매년 만20세가 되는 모든 청년에게 1,000만 원씩 균등하게 배당하는 정책이다. 이를 주제로 심 대표와 임 대표가 청년사회상속제의 필요성과 배경 등을 이야기를 나누고 참가자분들과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청년상속제란?' 이 질문에 자기 생각을 포스트잇에 적어 화이트 보드에 붙이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나는 그 답으로 '국가라는 엄마가 주는 용돈'이라 적었다. 심 대표가 내용을 보고 멋지다고 칭찬해서 부끄러우면서도 기분이 좋았다. 덧붙여 심 대표는 청년상속제가 '용돈' 보다는 '목돈'에 가깝다고 이야기하였고, 나는 그 말이 공감되었다.

이후 다른 여러 질문을 받을 때, 청년들이 그 돈으로 이민을 준비하거나 유흥비로 쓸 수 있고 청년보다는 노년층에 복지를 집중해야지 한다는 등 청년상속제에 회의적인 질문도 있었다. 이런 질문에 심 대표와 임 대표는 고개를 끄덕거리며 공감하는 태도로 경청하며 조심스럽게 이야기했다. 그 모습에 신뢰가 갔으며 감동이 있었다.

사회에서 배제되고 있는 청년들의 권리를 위해 청년 토크콘서트와 같은 이벤트를 준비하고 참여하고 되새겨보는 자체가 뿌듯하고 즐겁다. 여러 의견을 듣고 난 후 청년사회상속제의 실현이 쉽지만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우리는 기회 균등 배분의 요구로서 청년사회상속제 도입의 목소리를 낼 것이다. 정의당&우리미래 가자!

#정의당 #심상정 #우리미래 #임한결 #청년사회상속제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태그:#모이, #우리미래, #정의당, #심상정, #청년사회상속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