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계가 없습니다.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계가 없습니다.
ⓒ 완도신문

관련사진보기


완도 지역에서 잇따라 금융권 횡령사고가 터지면서 지역 금융고객들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사고가 터진 금융사들은 이를 숨기기에 급급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근 완도 지역 금융권에서 임원과 직원 횡령사건이 각각 1건씩 발생했다. 바로 지난 4월과 6월에 터진 완도신협과 청산수협 횡령사건이 그것이다. 완도신협은 임원이 서류조작 허위대출 등의 방식으로 10억 7천만 원 규모, 청산수협은 직원이 금고 현금시재를 8천 5백만원 정도 횡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완도신협의 경우 신협중앙회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4월 중 2주간 중앙감사가 진행됐으며, 감사결과 임원 A씨가 가족들 명의의 서류를 조작해 허위대출 등으로 10억 7천만 원을 횡령한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임원 A씨는 징계 면직되고, 완도신협은 해남지방검찰청에 지난 5월말 경 A씨를 고소한 상태다. 전직원들이 검찰조사를 마친 것으로 신협 관계자는 전했다.

완도신협 관계자에 따르면 "10억 7천만 원 횡령 전체금액에서 일부 금액은 횡령한 A씨가 변제하고 보험회사에서 금융사고시 충당금 3억 원을 받아 4억 원 정도가 남아 있는데, A씨의 가족들이 변제의사를 전해 와 나머지 금액도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청산수협의 경우는 여직원 B가 남편의 핸드폰 오락게임 비용을 현금시재에서 지속적으로 횡령하다 적발됐다. 횡령규모는 8천 5백만 원으로 이번주 내로 횡령금액을 준비해 변제하기로 했다고 청산수협 관계자는 전했다. 청산수협도 횡령 직원B를 고소한 상태다.

그러나 이들 사고 금융사들이 근본적인 대책은 외면한 채 숨기기에만 급급해 빈축을 사고 있다. 이미 두 사건 모두 지역에서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있는 상황인데 아직까지 사고에 대한 입장도 제대로 지역 금융 고객들에게 전달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사고 금융사 측은 "고객 인출 사태를 막고 회사 운영의 안정성을 기하기 위함"이란 입장을 내놓고 있지만,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더구나 이는 늑장대처를 불러올 가능성이 있어 지역 금융 고객들의 불만은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 2014년 9억 2천만 원 횡령사고가 발생한 완도제일신협에서 횡령한 임원이 도주 잠적하고, 뒤늦게 악성루머가 확산되어 인출 사태가 커지자 늑장 공지한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또 2016년 고객 예탁금 수억원을 횡령한 완도농협 여직원이 금융사고가 발생한 직후 2개월 잠적 끝에 자수한 선례가 있다.

사고가 발생해도 분명한 책임 추궁과 처벌이 없는 것이 횡령사고가 반복되는 이유라는 지적도 나온다. 현재 지역금융에서 상당부분 비율을 차지하는 상호금융의 법규에는 횡령사고에 대한 명확한 책임과 처벌기준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따라 사고 당시에만 금융고객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솜방망이 처벌을 하고 있다는 비난도 나온다.   

완도 지역 금융사 뿐만 아니라 전국의 제2금융권들은 횡령 사고가 터지면 임직원 대상으로 윤리교육 실시하거나 내부통제 시스템을 보완하겠다는 대책을 이구동성으로 외치는 게 일반적이다. 그렇지만 뻔한 대책과 반복되는 지역금융 사고에 지역 금융 고객들은 불신이 팽배해 있는 상태다. 특히, 제2금융권의 경우 지역민과 소상공인들이 주요 이용 고객인 만큼 신뢰있고 투명한 윤리적인 방안을 내놓아야 하는데, 이런 기대에 못미치는 실정이다.

일각에선 금융당국 차원에서 금융사고에 강력한 처벌을 내리는 견제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완도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횡령, #금융사고, #숨기기, #신협, #수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완도신문은 1990년 9월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롭고, 참 언론을 갈망하는 군민들의 뜻을 모아 창간했다. “진리는 반드시 따르는 자가 있고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날이 있다”는 사훈을 창간정신으로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언론의 길을 걷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