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5년,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30석인 내각에 여성 장관 15명을 등용하며 남녀 동수 내각을 구성했습니다. 트뤼도 총리는 내각 공식 출범 기자회견에서 그 이유를 묻는 말에 "지금은 2015년이니까요"라고 대답했고, 현장에서 터져 나온 환호성과 함께 총리의 발언은 큰 화제가 됐습니다.

방송 역시 시대가 진일보함에 따라 바뀌기도 하고, 때로는 사회가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앞장서기도 합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 1월 1일부터 시행된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개정안'에서 제30조(양성평등) 조항을 보다 구체화·체계화 했습니다. 방심위는 이번 개정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 방송 및 온라인 콘텐츠를 통한 특정 성 혐오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특정 성을 혐오적으로 묘사․왜곡하는 경우를 규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 ▲ 현행 규정이 지나치게 추상적이라는 일부의 지적에 따라 특정 성을 다른 성보다 열등한 존재로 다루거나 객관적 근거 없이 특정 성의 외모 등을 획일적으로 규정하는 내용 등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조장하는 내용의 의미를 구체화 ▲ 성폭력, 성희롱 또는 성매매 등을 정당화할 우려가 있는 방송 내용, 그 과정을 지나치게 자세하게 묘사하거나 선정적으로 재연하는 방송내용을 규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

성차별적 발언을 둘러싼 문제의식이 심의규정 개정으로까지 이어진 게 2017년의 현실입니다. 그러나 일부 종합편성채널의 시계는 이와 전혀 상관없이 거꾸로 흐르고 있는 듯합니다. 몇몇 종편 프로그램에서는 시대에 역행하는 성차별적 발언이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한 달간 종편에서 언급된 문제 발언을 모아봤습니다.

남편 병간호하면 '한국 토종 여인'?

MBN <뉴스&이슈>(6/26) 화면 갈무리
 MBN <뉴스&이슈>(6/26) 화면 갈무리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MBN <뉴스&이슈>에서는 성차별적 발언이 여러 차례 언급됐습니다. 진행자인 김은혜 앵커는 지난달 15일 방송에서 "자기 손으로 세탁기를 돌리기 힘든 남성분의 경우에는 (배우자가) '졸혼하자'고 하면 긴장감이 돌지 않나"라고 질문을 던졌습니다.

이에 출연진인 이웅혁 건국대 교수는 "옆에 이른바 아내가 있어야 심부름 같은 것도 도와줄 수도 있고 밥도 좀 해줄 수 있다"라며 "이것은 계속 좀 유지하고 싶은 것"라고 답했습니다. 부인을 '밥 하고 빨래하는 존재'로 바라보는 질문과 대답이 이어진 것입니다.

지난달 26일 방송에는 '룸살롱(유흥주점)'이라는 단어가 등장했습니다. 홍종선 연예전문기자는 배우 최민수씨 부부가 신혼일 당시 룸살롱에 같이 간 사건을 언급하면서 "(배우자가) 이제는 룸살롱이 뭐 하는 곳인지 알 것"이라며 "일하러 (룸살롱에서) 만나는 거니까 이해하고 있을 것"라고 말했습니다. 방송에서 유흥주점을 두고 '일하러 가는 곳'이라고 옹호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봅니다.

MBN <뉴스&이슈>(6/19) 화면 갈무리
 MBN <뉴스&이슈>(6/19) 화면 갈무리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MBN <뉴스&이슈> 출연자 백현주 씨의 발언 모음
 MBN <뉴스&이슈> 출연자 백현주 씨의 발언 모음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지난달 27일 방송에서는 백현주 동아방송예술대 초빙교수의 문제적 발언이 두드러졌습니다. 백 교수는 방송인 이국주씨와 관련해 진행자와 이야기를 나누던 중 "(이국주씨가) 예전에 연애할 때 남자친구에게 개그 프로그램을 보지 말라고 얘기했던 적도 있었다고 한다"라며 "여자로서의 본분에 대해 항상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이 아닌가"라고 말했습니다. 남자친구에게 예쁘게 보이는 것이 '여자로서의 본분'이라는 말인가요?

백 교수는 지난 달 19일 같은 방송에서 배우 이유리씨의 결혼 생활을 이야기하며 다음과 같이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이유리씨가) 촬영하는 동안 남편이 먹을 거를 장만해놔야 하니까, 나중에는 냉동고에다가 육수나 재료 같은 걸 6개월 치를 다 넣어놓고, 남편 속옷도 한 150벌 정도 사다 놓고 하면서, 남편이 불편해하지 않도록 하면서 일을 하려고 지극정성 해바라기 내조를 하고 있다."

이때 뉴스 자료화면에는 <'국민 악녀' 이유리, 남편에겐 '특급 내조'>라는 자막이 등장했습니다.

또한 백 교수는 배우 고 윤소정씨가 배우자의 병간호를 맡았던 사연을 소개하며 "한국 토종 여인의 모습을 갖춘 분이 아닐까 싶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백 교수가 생각하는 '한국 토종 여인의 모습'이 무엇인지 참으로 궁금해지는 발언이었습니다.

아이 낳고 남편에게 받은 1억이 '인센티브'?

MBN <뉴스BIG5>(6/16) 화면 갈무리
 MBN <뉴스BIG5>(6/16) 화면 갈무리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지난달 16일 MBN <뉴스BIG5>에서는 사실상 여성을 출산 도구로 취급하는 발언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진행자인 한성원 앵커는 '재미있는 에피소드'라면서 배우 김성령씨가 아들을 낳고 남편에게 1억 원을 받았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언론에서 이런 내용을 언급하는 것을 두고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제기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윤영걸 전 매경닷컴 대표는 한 앵커의 말에 "남편이 어떻게 보면 굉장히 전략적인 거 아닌가"라며 "애는 많이 낳고 싶은데 부인이 싫어하면 어떻게 할 수가 없지 않나. 그러니까 인센티브(성과급)로 1억 원을 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윤 전 대표는 "와이프(부인)한테 1억 원을 준다고 해서 그 돈이 어디 가는가? 다 집 안에 있는 돈이다. 남편이 머리를 잘 잘 쓴 것"이라며 '인센티브'를 준 남편의 기지를 칭찬했습니다.

더 나아가 윤 전 대표는 "어느 기업 회장이 며느리와 사위에게 아이를 한 명 낳을 때마다 1억 원씩 주겠다"고 했다면서 "(그 기업 회장의 자녀들이 각각) 손자를 3명씩 낳았다고 자랑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렇게 해서라도 우리나라가 출산율을 높이는 게 어떻게 보면 애국하는 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돈 줄 테니까 아이를 낳으라'는 식의 태도를 비판하기는커녕 진행자와 출연자가 함께 이를 '재미있는 이야기'처럼 풀어나간 것입니다.

TV조선 <보도본부핫라인>(6/27) 화면 갈무리
 TV조선 <보도본부핫라인>(6/27) 화면 갈무리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지난달 27일 방송된 TV조선 <보도본부핫라인>에서는 연예인들의 병역 문제가 화두에 올랐습니다. 이 과정에서 출연진인 문승진 기자는 "남자는 군대를 갔다 와야 진정한 남자가 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군대와 '남자'·'남성성'을 연관시키는 발언은 신체적·정신적 사유나 경제적 문제로 군대에 가지 못한 사람들을 사실상 배제하는 뜻으로 읽힐 수도 있습니다.

이같은 발언들은 방송심의규정 제30조(양성평등)의 1~3항을 위반한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조항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①항 : 방송은 양성을 균형 있고 평등하게 묘사하여야 하며, 성차별적인 표현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항 : 방송은 특정 성(性)을 부정적, 희화적, 혐오적으로 묘사하거나 왜곡하여서는 아니된다.
③항 : 방송은 특정 성을 다른 성보다 열등한 존재로 다루거나 객관적인 근거 없이 특정 성의 외모, 성격, 역할 등을 획일적으로 규정하는 내용으로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조장하여서는 아니 된다.

혹시 그들이 이러한 상식적인 수준의 규정을 모르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 모니터 기간·대상 : 2017년 5월 30일~6월 30일 채널A, MBN, TV조선의 4개 프로그램

덧붙이는 글 | 좀더 자세한 내용은 민주언론시민연합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태그:#민주언론시민연합, #종편, #성차별
댓글7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