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군이 기지 방어 훈련을 진행중인 모습<자료사진>
 미군이 기지 방어 훈련을 진행중인 모습<자료사진>
ⓒ U.S.army

관련사진보기


미군이 부산 도심 내 군사 시설에서 사전에 통보도 하지 않고 한밤중에 훈련을 벌여 시민들을 불안에 떨게 했다. 주민들의 피해가 우려되는 훈련에는 사전 통보를 의무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뒤늦게 일고 있다.

미군이, 55보급창이라고도 불리는 부산 동구 군수물자 보급기지(Busan Storage Center)에서 부대 방어 훈련을 한 건 지난 20~21일 밤. 미군은 훈련을 진행하며 공포탄을 발사했고 10여 발의 총성에 놀란 주민들이 112에 신고해 경찰이 출동했다.  

경찰이 뒤늦게야 미군 측에 문의해 훈련을 진행했다는 사실을 알았지만 주민들은 그 전까지 이런 사실을 전혀 통보받지 못했다.  

이번 일을 둘러싸고 지난 2002년 여중생 장갑차 사고 이후 만들어진 안전대책이 사실상 유명무실해진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한미 양국은 당시 사고 발생 방지와 주민안전 확보 등의 대책을 세우며 주한미군의 훈련을 사전에 통보하는 등의 안전대책에 합의한 바 있다.

관련 시민단체는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 부산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아래 평통사)는 28일 논평을 내고 "대도시 부산의 도심에서 주민들의 생명에 직접적으로 위해를 가할 수도 있는 총포 훈련이 아무런 사전 통고나 예방 조치 없이 감행된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면서 "미군 측은 우리 정부와 국민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하며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평통사는 "외교부를 비롯한 정부 당국은 소파 등 관련 규정의 개정 및 보완을 위해 즉각 미국 측과 협상에 나서야 할 것"이라면서 "부산시 등 지자체 또한 이 문제에 대해 적극 나서 시민 안전에 누구 보다 앞장서서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미군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