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자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전역 후 로펌과 방산업체로부터 고액 자문료를 받았다는 야당의원들의 지적이 이어지자 곤혹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 고액 자문료 논란에 곤혹스러운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자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자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전역 후 로펌과 방산업체로부터 고액 자문료를 받았다는 야당의원들의 지적이 이어지자 곤혹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계약서는 안 썼지만, 매월 얼마 준다 등의 최종 통지서는 보냈죠?"

"별도 서면통지서를 보내진 않았다."

김학용 자유한국당 의원이 28일 송영무 국방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증인으로 출석한 법무법인 율촌의 김윤태 전무의 답변에 "아, 그랬나"라면서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김 의원은 그 뒤의 질의에서도 '점수'를 획득하지 못했다.

그는 "(송 후보자에게 제공한) 법인카드 한도액이 대략 1000만 원 아니냐"는 질문을 던졌지만 "상식적으로 볼 땐 그렇게 많지 않을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고, 위증죄까지 거론하면서 던진 "성공보수사례를 지급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도 "지급한 사례가 없다"는 답변을 얻었다. 국방과학연구소 증인으로 나온 김영한 민군기술협력센터장에 대한 질의도 마찬가지였다. 김 의원은 "당시 연구소 상근 정책위원이라면 (송 후보자처럼) 겸직이 허용되나"라고 질문했다.

송 후보자가 비상근 정책위원으로서 월 300만 원의 수당을 받으면서도 율촌과 고문 계약을 맺어 월 3000만 원의 급여를 받았던 것을 겨냥하는 질문이었다. 그러나 기대와 다르게, 김 센터장은 "당시 규정으로는 상근도 (겸직이) 가능하다"면서 "겸직허가 요건 중 급여 부분은 고려 사항이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송 후보자가 전역 후 법무법인 등에 영입돼 고액 자문료를 받았던 것을 두고 증인들을 통해 전관예우·로비스트 의혹 공세를 펼치고자 했던 야당의 전략이 꼬이기 시작했다.

"모두 거짓말한다", "차라리 날 데려가라"... 분통 터진 야당

김윤택 법무법인 율촌 관리총괄전무가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 송 후보자의 전관예우·로비스트 의혹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국방부장관 인사청문회 참석한 율촌 김윤택 법무법인 율촌 관리총괄전무가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 송 후보자의 전관예우·로비스트 의혹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증인들로부터 시원한 답변을 얻지 못한 이는 김학용 의원만이 아니었다. 백승주 한국당 의원은 김영한 센터장을 상대로 "송 후보자가 비상근 직무라 겸직허가 요건에 해당이 안 됐다면 '요건 없음' 이렇게 서류가 나가야 하지 않나", "다른 직장에서 월 3000만 원 이상 소득을 얻는 데도 겸직 가능하냐"라고 '겸직허가 의혹'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그러나 김 센터장은 '당시 규정상 송 후보자의 겸직허가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그대로 유지했다. 백 의원이 "당시 (국방과학연구소의) 서류를 보면 (송 후보자가) 비상근이라는 내용이 없다"고 역공을 택했지만, "(계약서에 기재된) 주 14시간이라고 적혀 있는 게 비상근의 의미"라고 되치기 당하기도 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송영무 국방부장관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송 후보자를 임명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치권에 기웃거린 사람 인명했다”며 “문재인 정부 다른 것은 모르지만 이명박, 박근혜 정부보다 훨씬 못하게 뒤로 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 김동철 "송영무 후보자, 정치권 기웃거린 사람"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송영무 국방부장관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송 후보자를 임명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치권에 기웃거린 사람 인명했다”며 “문재인 정부 다른 것은 모르지만 이명박, 박근혜 정부보다 훨씬 못하게 뒤로 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결국 야당 의원들은 증인들의 '철벽수비'에 분노를 토해냈다. 김동철 국민의당 의원은 "율촌도, 후보자도 모두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정우 방산업체 LIG넥스원 경영지원본부장을 상대로는 "해군자문총장을 지낸 분이 방산업체 자문을 하는 게 있을 수 있는 일이냐"면서 "평생 국민을 위해 일한 분을 타락시킨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송 후보자와 자문계약을 맺으면서 회사전산망에 등재하지 않은 것은 뭔가 비밀스러운 일을 하기 위한 것 아니냐"며 "송 후보자가 LIG넥스원 재직 때 군 사업을 많이 수주했는데 후보자 덕 아니냐"고 따졌다.

하지만 이 본부장은 "(송 후보자는) 용역 자문으로 정식 직원이 아니었다"면서 "(후보자 덕에 사업수주가 늘어났다) 그렇게 생각 안 한다. (후보자의) 여러 운영 경험을 반영하기 위해 (계약)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학용 의원은 "전문배경과 용어설명을 위해서라면 대령·중령·소령이 훨씬 잘 안다. 단도직입적으로 송 후보자를 모실 땐 해군 관련 일에 영향력 행사를 위해 하는 것 아니냐"며 "그러면 내가 공부할 테니 나중에 국방 자문으로 날 (율촌에) 데려가서 3억 원씩 줘라"고 따지기도 했다.

송 후보자에게 제공한 법인카드 사용액과 관련 사건 의뢰 내역 자료 등을 제출하지 않은 것을 두고 '그런 자료를 보관하지 않는다면 그게 '율촌'이냐. 아니면 이상한 복덕방이냐"고 꼬집기도 했다. 

"고액자문료? 박근혜 때 고위 공직자들은..."

여당 의원들은 증인들을 통해 송 후보자를 엄호했다.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후보자 경력에 월 3000만 원 보수는 특A 상급은 아니라는데 맞나"라고 물었다. 이에 김윤태 전무는 "내부에서 후보자의 전문성과 경력을 감안하면 그 정도를 드리는 게 적정하다고 해 (월 3000만 원을) 지급했다"면서 "구체적 기준을 말할 수 없지만 관련된 분들이 협의해 결정했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이정우 본부장을 상대로는 "(후보자 영입 후) 해군사업계약 극대화 보도가 있었는데 자료를 살펴보니 팩트는 아니었다. 오르긴 했으나 극대화까진 아니었다"고 물었다. 이 본부장은 "다수 증감이 있을 수 있으나 계약 수주는 오랜 연구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동의했다. 

같은 당 우상호 의원은 "(송 후보자가 얻은) 고액자문료가 적절한가, (군인이 퇴역 후) 방산업체에서 일하는 게 맞느냐"면서도 지난 정부에서 '전관예우'로 논란이 됐던 고위직 인사 사례를 열거했다.

그는 "김진태 전 검찰총장은 3개월 근무에 1억7000만 원을 받았고 박한철 전 헌법재판소장은 4개월간 2억4500만 원을 받았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17개월 동안 16억 원, 정홍원 전 국무총리는 24개월 동안 10억 원을 받았다"면서 "(송 후보자의) 자문료 액수가 국민 감정을 건드리긴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 비해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느냐"라고 되물었다. 사실상 '비교'를 통해 송 후보자를 방어해준 셈이다.

"후배들도 나 같은 길 갔으면" 발언에는 여야 모두 우려

다만, 우 의원은 "후배 장성들이 (퇴역 후 법무법인 고문 등으로) 간다면 적극 권해서 (방위산업 기술) 수출·수입에 더 기여하도록 계기를 만들고 싶다", "미국은 퇴역 후 장성들이 정정당당하게 대기업에 가서 국가를 위해 새로운 무기체계 개발을 자문하고 지원한다"는 송 후보자의 발언은 문제 삼았다.

그는 "(군 고위 장성이 전역 후) 수출을 위해 (방산업체 등에) 자문하는 것이 국익에 도움이 된다고는 보지만 로비스트로 전락할 가능성도 있다"며 "국민 감정에도 안 맞고, 수없이 많은 비리에 군 장성이 연계된 것을 보면 그렇다"고 꼬집었다.

국방위원장인 김영우 바른정당 의원도 "공직자윤리법 상 (퇴역 장성들이) 법무법인이나 방산업체에 바로 갈 수 없도록 돼 있는데 그걸 장려하는 듯하다. 우리는 미국과 다르다"면서 "위국헌신 군인정신을 한시도 잊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송 후보자는 "올바른 생각이시다. 전역 장성들이 처신을 조심 또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수긍했다.



태그:#송영무, #국방장관, #방산업체, #전관예우, #인사청문회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