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9일 미국에서 한미정상회담하는 가운데,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6·15경남본부, 대표 김영만)는 "한반도 평화 대화의 물꼬를 터야 한다"고 했다.

6·15경남본부는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한미정상회담에 대해, 이들은 "이번 정상회담은 트럼프 행정부가 북측과의 새로운 관계를 모색하는 매우 중대한 시점에 이뤄지는, 따라서 이 땅의 평화와 통일 문제에 중요한 전기가 될 수도 있는 회담이다"고 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는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이 땅에서의 전쟁을 막고, 트럼프 행정부가 북측과 대화를 통해 이 땅의 항구적 평화를 설계할 수 있도록 추동해야 할 것"이라 했다.

6·15경남본부는 "미국과 남측 정부가 북측의 핵과 대륙간탄도미사일 개발을 중대한 위협으로 인식하고 있듯, 북측 역시 세계 패권국 미국 군대의 한반도 주둔과 대규모 군사훈련, 북측에 대한 고강도 제재와 압박을 중대한 위협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서로가 상대의 처지를 이해하고, 대화와 협상을 통해 이를 해소해 나간다면 이 땅의 항구적 평화가 정착되지 못할 이유가 없으며, 쌍방이 동시에 '핵-미사일 실험 동결'과 '한미연합군사훈련-대북제재 중단'을 교환하는 등의 방법을 찾아 한반도 평화 대화의 물꼬를 터야 한다"고 덧붙였다.

남북 대화를 강조했다. 6·15경남본부는 "문재인 정부는 6·15선언과 10·4선언의 정신에 따라 단절됐던 남북관계를 보다 적극적으로 신속히 복원하여, 다시는 지난 시기와 같은 전쟁의 긴장이 다시 드리워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며, 미국도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에 대한 이 땅 국민들의 염원을 존중해야 할 것"이라 했다.

이들은 "대륙세력과 해양세력이 만나는 이 땅 한반도에서, 숙명처럼 지속되는 외세에 의한 압력과 그 현재형인 분단을 극복하고 항구적인 평화와 통일을 실현하는 것은 온 국민의 염원이며, 헌법이 명령하고 있는 대통령과 정부의 절대적 의무이다"고 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는 나라의 통일 문제를 우리민족끼리 자주적으로 해결하자는 정신 아래 이 땅의 평화와 통일의 경로를 제시했던 6·15선언과 10·4선언의 정신을 기초로 한미 정상회담에 임해야 할 것"이라 했다.


태그:#문재인 대통령, #한미정상회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