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지역 40여개 단체로 구성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지난 6월 8일 오후 2시 울산시청 앞에서 신고리 5·6호기 대통령 공약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울산지역 40여개 단체로 구성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지난 6월 8일 오후 2시 울산시청 앞에서 신고리 5·6호기 대통령 공약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내년 지방선거를 딱 1년 앞두고 울산 지역의 통신사, 방송, 지역일간지를 망라한 대다수 언론에서는 지자체장 출마 후보자들에 대한 기사가 이어지고 있다. 울산광역시장과 5개 구·군의 구청장·군수에 출마할 후보군들에 대한 하마평이다.

이중 가장 주목받는 지자체장 중 한 곳이 바로 울주군수다. 현 신장열 군수가 3선 임기를 다하면서 새로운 군수를 선출해야 하는데, 벌써부터 여야에서 10여명의 후보들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울주군수가 주목받는 이유는 '신고리원자력 5·6호기' 존폐 때문이다. 대통령 공약인 '건설 중단'과 '건설강행'을 두고 현재 울산지역은 물론 전국적으로도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차기 울주군수는 이같은 '신고리원자력 5·6호기'의 관할 지자체장으로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 주목받는다.

특히 현직 신장열 군수가 지난 2009년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라며 신고리원자력 5·6호기 유치에 불을 지핀 장본인이라는 점에서 신규원전을 둘러싼 후임 울주군수의 역할은 막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과연 울산시민과 울주군 주민들은 울주군수로 누구를 선택할 것인가?

울주군민들의 울주군수 선택, 전체 시민들에게 큰 영향 미쳐

현재 여러 언론에서 보도되고 있는 울주군수 후보군은 대동소이하다. 울산에서도 가장 보수성향이 가장 지역인 울주군에서는 역시 보수정당 후보군이 아무래도 유력한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것.

우선, 울주군에서 내리 4선을 한 강길부 의원(바른정당)의 영향력은 내년 울주군수 선거에서도 상당할 것이라는 평이다. 강길부 의원은 과거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울주군 국회의원에 당선됐지만 이후 무소속에 이어 자유한국당 당적으로 옮기기도 했다. 하지만 2016년 총선에서 당내 공천갈등에서 친박세력에 밀려나 무소속으로 당선된 후 자유한국당에 재입당한 뒤 다시 바른정당으로 옮겼다.

이같은 강길부 의원의 행적과 부침을 같이한 지방의원(시의원)이 바로 바른정당 한동영 의원이다. 따라서 한동영 의원은 현재 각 언론의 내년 울주군수 후보 하마평에서 첫 명단에 오르내린다.

주목되는 점은, 한동영 의원이 최근 '신고리원자력 5·6호기' 논란에 새로운 불을 지핀 장본인이라는 점이다. 그는 시민사회의 강한 항의속에 지난 13일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결의안을 발의했다. 반대 결의안은 대다수인 자유한국당 시의원들의 동조로 결국 통과됐다.

또다른 유력 울주군수 후보인 자유한국당 윤시철 울산시의원도 이와 유사하다. 현재 울산시의회 의장을 맡은 윤시철 의원은 지난해 친박공천 파문 때 강길부 의원과 결별한 후 지금은 자유한국당 정갑윤 의원 등의 비호(?)를 받고 있다.

윤시철 시의원은 비록 이번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결의안 발의에 이름을 올리지 않았지만 공천권자인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과의 관계와 자신의 언행을 고려할 때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를 요구하는 핵심 인물 중 한명으로 꼽힌다.

자유한국당 내에서 또다른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이순걸 전 울주군의회 의장도 원전유치를 성사시킨 울주군의회 내의 원전유치와 관련한 주요인물이라는 점에서 비슷한 이력을 보인다.

결국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정당의 울주군수 후보는 모두 대통령 공약인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을 저지시키려는 핵심인물들인 셈이다. 

이와는 반대로 여권 울주군수 후보들은 모두 대통령 공약인 신고리 5·6호기 중단을 찬성하고 있다. 논란이 된 이번 울산시의회 반대결의안에 반발했던 최유경 울산시의원을 비롯해 이구섭 시당 조직본부장, 이선호 전 대통령 선거 공동선대위원장, 윤장우 전 경남도 부이사관, 오세곤 전 울주군 경제복지국장 등이 더불어민주당 내 울주군수 당 경선에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

이처럼 울산 울주군의 최대 현안인 신고리 5·6호기를 둘러싼 차기 울주군수 후보들의 입장은 극명하게 양분된다. 그렇다면 과연 울주군 주민들은 어느 후보를 선택할 것인가. 분명한 것은, 탈핵을 원하는 상당수 울산시민들은 울주주민들이 현명한 선택을 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편 울주군수 후보군들의 지지 추이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신고리 5·6호기를 두고 진행되어온 지역내 여론조사 결과는 참고할만하다. (관련기사 : 대통령 공약 때문에 지역 반쪽? 울산 언론 호들갑)

지난 2015년 5월 30일 ~ 6월 6일, 울산시의회 원전특별위원회가 (사)시민정책공방 사회여론센터에 의뢰해 울산지역 5개 구군 시민 대상 700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69.5%가 원전안전성이 '매우 불안하다'거나 '약간 불안하다'고 답했다. 그 반면 '약간 안전하다'와 '매우 안전하다'는 응답은 7.6%에 불과했다.

또한 이 조사에서는 탈원전 정책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66.2%인데 반해, 반대 응답은 8.7%에 불과했다. (발표 날짜 : 2015년 6월 8일 , 조사 방법 : 전화면접조사, 무작위 표본 추출방법과 비례층화 표집방법의 혼합, 표본 오차 : ±3.7%(95% 신뢰수준)

2016년 1월 7일~2016년 1월 23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울산사회조사연구소에 의뢰해일 진행한 '신고리 5·6호기 신규건설에 대한 울산시민 인식조사'에서는 신규 핵발전소 건설이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 있다는 응답이 70.5%에 달했다.

또한 신규 핵발전소 건설시 30㎞ 이내 울산시민 동의 여부에 대해 '울산시민의 의견수렴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가 69.8%, 주민투표 찬반 여부 질문에선 응답자의 87%가 찬성했다. (대상: 울산지역 5개 구군 시민 1007명, ARS 여론조사, 표본 오차 : ±3.09%(95% 신뢰수준),발표 날짜 : 2016년 2월 3일)

지난해 9월 29일 윤종오(울산 북구) 국회위원실이 울산사회조사연구소에 의뢰해 울산 5개 구군 시민 511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 신고리 5·6호기 추가 건설 반대 의견이 60.5%로 찬성 여론(13.7%)을 압도했다. (발표 날짜 : 2016년 10월 6일, 조사 방법 : ARS 여론조사, 표본 오차 : ±4.34%(95% 신뢰도))


태그:#신고리 5·6호기, #울주군수 선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