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정우택 당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동료 의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당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동료 의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3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심정은 이해하나 '대선 불복'이라는 표현에 유감"이라며 "우 원내대표는 야당 탓하며 눈물 흘리지 말고, 대통령께 이래서는 안 된다고 직언하는 용기를 가져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정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의 추경 반대를 두고 대선 불복이라는 용어까지 동원한 건 지나치고 부적절한 표현"이라고 말했다. 전날(22일) 여야 4당 원내대표가 국회 정상화 합의문 채택을 시도했다가 결렬된 직후, 우 원내대표가 간담회에서 "(이는 한국당의) 대선 불복"이라고 비판한 것에 반박한 것이다(관련 기사: 울컥한 우원식 "한국당이 대선 불복"). 

정 권한대행은 이날 "우리가 언제 문재인 대통령을 단 한번이라도 부정한 적 있나, 국회 파행의 가장 큰 원인 제공자는 (오히려) 문재인 대통령"이라며 "부실한 코드인사와 일방통행식 독주로 협치 근본을 깨는 사람이 누구인가"라 반문했다.

정 권한대행은 이어 "문 대통령이 세 가지에 대한 성의 있는 조처를 해주길 바란다"라며 정국 정상화를 위한 3개 조건을 내걸었다. ▲ 첫째, 스스로 정한 5대 비리 원칙을 어기고 부적격 후보자를 임명하는 데 대한 사과·해명 ▲ 둘째, 조국 민정수석·조현옥 인사수석 등 인사 부실검증에 대한 규명·조치 ▲ 셋째, '알바 수준' 추경안을 거둬들이고 새 정부 내각 아래 추경안 재편성 등이 그것이다.

그는 회의 직후 본인 SNS 계정을 통해서도 "정부·여당은 한국당의 추경 문제점 지적을 귓등으로도 듣지 않았다. 무조건 통과시켜 달라는 '우이독경' 식 요구만 하고 있다"라고 쓰며 "(정부는) 야당에 책임을 전가하지 말고, 정상적 추경 편성해 주시길"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박주선 "문 대통령이 결자해지 해야"... 조국 자진출석 요구하기도

국민의당 김동철(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바른정당 주호영,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지난 22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인사하고 있다.
▲ 4당 원내대표 한 자리에 국민의당 김동철(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바른정당 주호영,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지난 22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인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같은 시각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한 국민의당도 문 대통령의 '결자해지'를 요구했다.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이날 "문 대통령의 협치에 대한 인식 대전환이 필요하다"며 "일방적 통과를 강조하는 건 협치가 아닌 적폐 정치다"라고 말했다. 또 "최근 인사 참사에 대해 문 대통령이 직접 해명함으로써 결자해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협치를 내세워 스스로 국회·야당을 찾아오는데, 인사참사 당사자인 민정수석은 불러도 못 나온다니 말이 되는가"라며 조국 민정수석의 자진 출석을 요구하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조국 구하기'에 급급하면 앞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우병우 수석을 지키려 했던 것과 무엇이 다른가"라며 "(국회에서) 부르기 전에 민정수석이 제 발로 국회를 찾아와야 한다"고 짚었다.

한편 우 원내대표와 관련해 국민의당도 한국당과 비슷한 지적을 했다. 김유정 당 대변인은 전날 논평을 통해 "국정농단의 원죄 정당인 한국당의 반성 없는 횡포는 참기 어렵다"면서도 "4당 협상이 결렬된 후 민주당 대표들이 애먼 국민의당을 향해 화풀이를 해대고 있다. 국민의당은 국민·나라를 위해 총리 인준과 추경 심사, 국토부 장관 후보자 보고서 채택도 참여했다"며 "민주당은 울지 말고 정치력을 보이라"고 지적했다.


태그:#정우택, #우원식, #자유한국당, #우원식 눈물, #대선 불복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