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초등학교 5학년인 아들이 기침을 많이 하고 목이 아프다고 해서 소아과에 들렀습니다. 처방전을 받아서, 나란히 붙어있는 약국에서 약을 사면서 아이가 비타민음료도 사자고 해서 한 상자를 함께 계산하도록 했습니다. 지갑에서 돈을 꺼내느라 고개를 숙이고 있는 동안에 탁자를 두드리는 소리가 났습니다. 고개를 들어 소리의 출처를 찾으려 했지만, 약사는 이미 미동도 없이 제 손에 들린 지폐만 응시하고 있었습니다.

값을 치르고 계산대를 자세히 보니 여덟 모서리가 모두 뭉툭해진 음료 상자가 정히 놓여 있었습니다. '톡톡톡톡'하고 났던 소리는 모서리를 계산대 탁자에 내리찧는 소리였던 것입니다. 비닐봉지에 담긴 물건을 들고 나오며 생각해보니 예전에 같은 종류의 상자 모서리에 팔뚝을 긁혔던 기억이 떠올라 저도 모르게 양쪽 입꼬리가 올라가는 것이었습니다.

   뭉툭해진 모서리. 여덟 개의 모서리가 모두 뭉툭해졌다. 종이로 만든 상자지만 모서리가 날카로울 경우, 내용물의 무게로 인해 위험할 수 있다.
 뭉툭해진 모서리. 여덟 개의 모서리가 모두 뭉툭해졌다. 종이로 만든 상자지만 모서리가 날카로울 경우, 내용물의 무게로 인해 위험할 수 있다.
ⓒ 이우완

관련사진보기


차에 올라서 아이에게 물었습니다.

"형민아, 좀 전에 약사 할아버지가 비타민 음료 주실 때 '톡톡톡톡 톡톡톡톡'하고 책상에 두드리고 주셨지? 뭘 하신 것 같애?"

"글쎄, 상했는지 살펴보는 것 아니었을까?"

"박스를 살펴봐 봐. 모양이 변했을걸."

"모서리가 둥글어졌어."

"그렇지? 그럼, 약사 할아버지는 왜 그렇게 하셨을까?"

"비닐봉지에 담을 때 봉지가 찢어지지 말라고?"

"오~ 그렇구나. 아빠는 그것까지는 생각을 못했네. 그리고 또?"

"모서리에 다칠까봐?"

"그래, 맞아. 이런 걸 '배려'라고 하는 건데, 그 할아버지가 우리를 배려해 주신거야."

"응, 맞아."

이 아이는 이제 '배려'라는 낱말을 접할 때마다 이 뭉툭해진 모서리와 약사 할아버지를 떠올리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약사가 베푼 작은 배려 하나가 자신을 얼마나 마음 따뜻하게 해주었는지를 기억하게 될 것입니다.


태그:#배려, #아름다운가치사전, #동네약국, #종이상자모서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도시 변두리 작은 읍내에서 작은도서관을 운영하며 마을공동체운동을 하다가 지금은 지방의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