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검색
클럽아이콘0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구시로역에 습원노롯코열차 출발 준비중인 구시로습원노롯코열차
▲ 구시로역에 습원노롯코열차 출발 준비중인 구시로습원노롯코열차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이제 날씨도 더워 지는 6월 하순입니다. 드디어 홋카이도에도 봄이 찾아오고 바로 여름이 됩니다. 오늘 소개할 열차는 홋카이도의 동쪽 구시로에서 출발 하는 구시로습원노롯코호(くしろ湿原ノロッコ号) 입니다.

일본 최대의 습원인 구시로 습원을 종단하는 관광열차로, 이 열차를 타기 위해 전국에서 많은 여행객들이 JR구시로역(JR釧路駅)으로 모입니다. JR삿포로역에서 기차로 4시간 30여분을 달려 도착한 구시로역. 이 곳 구시로역 근처에서 1박을 하고 구시로역에서 출발하는 구시로 습원 노롯코열차를 타기 위해 오전 11시경 구시로역으로 이동 합니다. 열차는 11시 06분 출발을 합니다. 열차의 모습은 그야말로 홋카이도의 푸른 대지를 상징하듯 녹색으로 도색 되어 있습니다.

홋카이도 도동의 평균 기온이 6월에도 12도, 7월에도 17도, 8월에도 20도 이하 입니다. 정말 여름에도 선선한 가을 날씨 입니다. 이런 선선한 날씨에 개방이 되어 있는 관광열차를 타고 습원을 관광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자연이 주는 큰 선물이기도 합니다.

구시로습원노롯코호는 도로 방면의 기관차와 1호차의 자유석, 2~4호차의 지정석으로 운행을 합니다. 자유석은 보통의 일반 객차 스타일이고 2~4호차의 지정석은 오픈 스페이스의 목재형 좌석과 전망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열차내부에는 작은 단차가 있어 조심하셔야 하고 잘 찾아보시면 객차 내부에 곰과 사슴등의 발자국 모양이 그려져 있으니 숨은 그림 찾기 처럼 찾아보세요.

구시로 습원의 대자연을 만끽 하기 위해 열차는 천천히 쿠시로역을 출발 해 북쪽으로 올라갑니다.

천천히 구시로 습원에 들어가는 순간 눈을 의심하게 됩니다. 구시로 습원의 대자연이 눈 앞에 펼쳐 집니다. 차량 진행방향 왼쪽으로 보입니다 구시로강과 함께 대 습원이 펼쳐 집니다. 구시로 강에서 카누를 타는 사람도 보이고 운이 좋다면 사슴이 뛰어 다니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구시로습노롯코에서 바라본 구시로강 구시로습원노롯코열차에서 바라본 구시로강
▲ 구시로습노롯코에서 바라본 구시로강 구시로습원노롯코열차에서 바라본 구시로강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열차내에서는 승무원이 표 검사를 하면서 기념품으로 엽서를 나누어 줍니다. 일종의 탑승 기념 품이죠.

구시로 습원은 22,070ha(헥타르)크기를 자랑합니다. 호수 포함의 크기로, 남북의 길이가 36Km, 동서의 길이가 25Km 입니다. 도쿄의 야마노테선이 들어가고도 남을 크기를 입니다.

호소오카전망대 구시로 습원을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는 호소오카전망대
▲ 호소오카전망대 구시로 습원을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는 호소오카전망대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일본 최초로 람샤르 조약에 등록된 자연습지이기도 합니다. 이 습원을 종단하는 구시로습원노롯코호는 천천히 달려서 JR구시로시츠겐역(JR釧路湿原駅)역에 하차 합니다. 여기는 그 유명한 호소오카 전망대가 위치합니다. 그야말로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쿠시로 습원은 한 눈에 담기 힘들 정도의 방대한 크기에 압도 당합니다.

구시로강과 함께 달린 열차안에서는 이동 도중에 2호차 객차에서는 구시로습원노롯코열차만의 특별한 기념품 및 간단한 음식들을 판매 합니다. 11시 54분 드디어 종착역인 JR도로역(JR塘路駅)에 도착합니다. 9월 25일부터 9월 30일까지는(2017년 기준)1일 2왕복을 합니다. 이 시기가 극 성수기란 뜻 입니다.

종착역인 도로역에는 열차를 볼 수 있도록 작은 전망대가 있습니다. 거기 올라서 정차해 있는 구시로습원노롯코호를 촬영해 보세요. 시간이 되신다면 근처에 사루보전망대(サルボ展望台)를 가보세요. 정상의 전망대에 오르는 순간 도로호수와 작은 호수 사이로 센모본선(이 지나갑니다. 운이 좋다면 열차가 지나가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센모본선의 열차 운행 시간이 사악(??)하기 그지 없어서 한참을 기다려야 합니다.

정막감 마저드는 도로역 구시로습원노롯코열차의 종착역인 도로역의 모습
▲ 정막감 마저드는 도로역 구시로습원노롯코열차의 종착역인 도로역의 모습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다시 열차를 타기 위해 도로역으로 이동 합니다. 이번 여름 일본 열차 여행 전문가 서규호가 추천하는 홋카이도 도동의 구시로습원노롯코호를 꼭 타러 가세요.

운행구간
구시로역<-->도로역

운행 일시

6월 3일~5일, 6월 9일~9월 4일, 9월 8일~9월 24일 (1일 1왕복)
9월 25일~9월 30일(1일 2왕복)

운행스케줄

구시로습원노롯코 2호
11:06 구시로역 출발 --->11:54 도로역 도착

구시로습원노롯코 1호
12:17 도로역 출발 ---> 13:05 구시로역 도착

(2왕복 시)

구시로습원노롯코 2호
11:06 구시로역 출발 --->11:54 도로역 도착

구시로습원노롯코 4호
13:35 구시로역 출발---> 14:17 도로역 도착
---------------------

구시로습원노롯코 1호
12:17 도로역 출발 ---> 13:05 구시로역 도착

구시로습원노롯코 3호
14:48 도로역 출발 -->15:36 구시로역 도착

운임
구시로역->도로역 1060엔(지정석 포함가격)


시민기자 가입하기

© 2017 OhmyNews오탈자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