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 교육공무직 노동조합 기자회견
 경기 교육공무직 노동조합 기자회견
ⓒ 이민선

관련사진보기


경기 학교비정규직 노동조합 천막농성
 경기 학교비정규직 노동조합 천막농성
ⓒ 이민선

관련사진보기


임금인상과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는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학교를 비롯한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아예 철폐하자는 목소리도 강경해지고 있다.

조리 종사원, 행정실무사, 상담사, 도서관 사서 등, 경기도교육청 소속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오는 30일로 예정된 민주노총의 사회적 총파업에 동참하기로 했다. 노동자와 교육청 간의 임단협(임금·단체 협약)이 결렬됐기 때문이다. 교육청이 노동자들의 요구를 들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30일 총파업은 불가피해 보인다.

경기도 교육청 관계자는 12일 기자와 한 인터뷰에서 "요구 조건을 모두 수용하면 약 3000억 원의 예산이 필요해, 어렵다. 총파업에 대비해서 학교 혼란을 최소화할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 요구는 2016년 대비 기본급 10% 인상, 정기 상여금은 기본급의 120% 적용해달라 등이다. 교육청은 이에 2016년 대비 기본급 3.5% 인상 등을 제시하며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또 정기 상여금 기본급 120% 적용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방침이다.

경기도 학교 비정규직 노동조합은 총 3개다. 교육 공무직 노동조합은 12일 기자회견을 열어 총파업을 선언했다. 3개 노조 중 인원이 가장 적은 여성노조도 30일 총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학교 비정규직 노동조합은 10여 일 전부터 교육청 현관 부근에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으며 29일, 30일 이틀간 파업을 할 계획이다. 현재 파업 찬반 투표가 진행되고 있는데, 파업찬성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화자 부지부장은 12일 기자와 한 통화에서 "찬성으로 결정될 것"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교육 공무직 노동조합은 12일 기자회견에서 "지난 3월부터 시작된 임금교섭에서 교육청은 '수용 불가' 입장을 지속적으로 밝혔다. 이 문제로 현재 노동조합에서 총파업 찬반 투표가 진행되고 있으며, 압도적인 찬성으로 30일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장담했다.

이어 노조는 "최저임금과 비정규직 철폐 그리고 노조를 설립할 권리를 위한 민주노총의 30일 사회적 총파업에 적극 결합하겠다"라고 밝혔다.

노동조합은 또한 "아직도 학교에서는 조리 종사원을 급식 선생님이 아닌 급식실 아줌마라고 부른다"면서 "교육 행정실무사를 선생님이라 부르라는 공문이 수차례 내려왔지만 아직도 일부 교장은 여사님, 00씨 등으로 부르고 있다"라고 학교에서의 비정규직 차별이 여전함을 강조했다.


태그:#학교 비정규직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