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완도신문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민주주의와 인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전남 완도에서 기준 없는 민주화운동 기념비가 건립돼 지역 원로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또한, 건립비용에 완도군에서 2017년 정기예산에 반영된 3천만 원이 지원된 관계로 기념비에 신우철 군수에 대한 감사 내용까지 기재 돼 사전선거운동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주 (사)완도민주동지회는 청해진수석공원 맞은편 김선태 국회의원 송덕비 곁에 '완도민주회복운동기념비'를 건립했다. 기념비는 모두 2개로 '완도민주회복운동기념비'라고 새겨진 세로형 비석과 '민주회복 운동자'라는 제목과 12개 읍·면의 참가자로 여겨지는 명단을 기록한 가로형 비석이다.

문제는 '민주회복 운동자' 명단에서 비롯됐다. 명단에 완도군을 대표하는 민주화운동 인사가 일부 누락되고, 민주화운동과 관련이 적은 인사나 1980년 국가보위입법위원회(국보위)에 참여하거나 지명직 면장을 역임한 인사들의 이름이 올라가 지역 인사들의 공분을 산 것.

ⓒ 완도신문

관련사진보기


ⓒ 완도신문

관련사진보기


이번 기념비 건립과 관련해 서해식씨는 "김선태, 황권태 선생은 명단에 올라갔으나 최형석, 차관훈, 이경국 등 완도 민주화에 큰 족적을 남긴 인사들은 이름이 빠져 있다"면서 "명단에 올라간 기준이 과연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양재용씨는 "민주회복이란 것도 그 개념이 명확치 않다"면서 "원인 무효소송이라도 내고 싶은 심정"이라고 울분을 쏟아냈다. 또한, 본보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이번 기념비 건립에 (사)완도민주동지회는 군비 예산 외 건립 동참비를 내도록 제안했으며, 제보자 L씨는 "민주화운동을 했다는 어떤 기준도 없이 돈을 낸 사람들을 건립비 민주회복 운동자 명단을 넣어줬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더불어 기념비에 현직 신우철 군수에 대한 감사 내용이 새겨진 것이 사전선거운동이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앞서 기념비 명단에 대한 문제제기를 한 양재용씨는 "기념비에 현직 군수의 이름이 새겨진 것은 본 적이 없다"면서 "일부 법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해보니 선거법 위반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현재 논란이 된 신우철 군수 감사내용은 완도군 선거관리위원회에 선거법 위반 여부를 의뢰한 상태다.

이번 기념비 건립 논란을 접한 완도군의회 박인철 의원은 "전혀 알리지 않고 기념비 건립공사를 진행한 모양이더라. 민주화운동 기준 등을 분명히 한 후 건립했어도 되는데, 왜 이렇게 사업이 진행된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민주화운동 공식 기념비 건립식은 아직 개최되지 않은 상태다. 완도군 담당자는 "(사)완도민주동지회에서 기념비에 적을 취지문만 가져오고, 명단을 제출하지도 않았다"면서 "우리 군에 민주화운동 기록이 거의 없어 좋은 취지로 사업을 선정했는데, 지역에 일파만파 파문을 일으킬지 몰랐다"고 곤혹스러워했다.

이 담당자는 "우리도 내용을 파악하고 해당 단체의 회장과 만남을 제의해 놓았다"면서 "명단 등에서 논란이 된 내용이나 신우철 군수 관련 내용은 문제가 확인 되는 대로 수정하겠다"고 말했다.

지역에서는 "지역의 민주화운동 역사를 전체적으로 다시 한번 정리할 필요가 있다""군에서 사업만 주고 점검은 안 하는 것이냐""지역의 민주화운동 역사를 농락한 것이다""이런 문제가 되는 기념비는 당장 철거해야 된다"는 여론이다.

(사)완도민주동지회의 입장을 들어보기 위해 여러 번 회장에게 연락을 취했지만, 8일 현재까지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사)완도민주동지회는 완도군에서 민주화운동을 이끌던 인사들이 독재정권 아래에서 엄중한 감시와 탄압 속에 드러내놓고 모임을 갖지 못하고 비밀리에 접선한 것이 모태가 됐다. 그러다 1997년 단체로 결성, 2002년 사단법인으로 공식출범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완도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완도, #민주화, #기념비, #민주화운동, #공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완도신문은 1990년 9월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롭고, 참 언론을 갈망하는 군민들의 뜻을 모아 창간했다. “진리는 반드시 따르는 자가 있고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날이 있다”는 사훈을 창간정신으로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언론의 길을 걷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