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6월 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월 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1일 가야사 연구에 대한 관심을 촉구해 눈길을 끌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지금 국면에서 뜬금없는 이야기일 수 있는데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정리하고 있는 지방정책 국정과제 속에 가야사 연구와 복원을 꼭 포함시켜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앞서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의 국회 통과 필요성을 강조하며 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된 이후 자신이 직접 국회에 가서 시정연설로 의원들에게 추경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발언에 수석들사이에서는 "가야사?"라는 외마디 물음이 나오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그 이유에 대해 "아시다시피 우리 고대사가 삼국사 이후부터 되다보니 삼국사 이전의 역사, 고대사가 제대로 안된 측면이 있고, 특히 가야사는 신라사에 덮여서 제대로 연구가 되지 않았다"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보통은 가야사가 경남을 중심으로 경북까지 미치는 역사로 생각들을 많이 하는데 사실 더 넓다. 섬진강 주변, 그 다음에 광양만, 순천만, 심지어는 남원 일대, 금강 상류 유역까지도 유적들이 남아있다. 그때까지 그 정도로 아주 넓었던 역사이기 때문에 이 가야사 연구 복원은 영·호남이 공동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이어서 영·호남의 벽을 허물 수 있는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된다."

문 대통령은 "국정기획위원회가 국정과제를 정리하는 기회를 놓치고 나면 그 뒤로는 다시 과제로 삼기 어려울 수 있으니까 이번 기회에 충분히 반영되게끔 해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문 대통령의 가야사 연구 발언은 대선 공약의 연장선에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2일 민주당 경남선대위 정책본부 기자회견에서는 동부경남권 공약으로 '가야문화권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이 들어있다.

가야 관련 사적 28곳 중 22곳이 있는 김해, 고성, 함안, 창녕, 합천 등의 가야권 유물과 유적을 발굴․조사하고 가야고분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정을 이루어내 가야의 왕도였던 김해를 경주, 부여에 버금가는 '가야역사문화도시'로 조성하겠다는 복안이다.

문 대통령의 발언으로 노무현 정부 시절 착수됐다가 예산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던 '가야사 2단계 복원' 사업도 활로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이 이 사업으로 '반사이익'을 얻게 된다.

노무현 대통령의 묘소가 있는 김해의 국회의원 2명(민홍철, 김경수)과 시장(허성곤)이 모두 민주당 소속이고, 지난 대선에서도 김해시가 경남의 18개 기초자치단체 중 문 대통령의 고향인 거제와 사저가 있는 양산을 제치고 최고득표율(46.5%)을 기록했다.


태그:#문재인, #가야사, #김경수, #김해시
댓글3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