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16년 10월 18일 오후 7시 울산 남구 올림피아호텔 5층 올림룸에서 '울산지역 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 초청강연을 하고 있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16년 10월 18일 오후 7시 울산 남구 올림피아호텔 5층 올림룸에서 '울산지역 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 초청강연을 하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행정자치부 장관에 김부겸 의원을 지명하자 대통령의 '신규원전 중단' 공약 이행 문제로 진통을 겪고 있는 울산지역에서 환영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관련 기사 : 대통령 공약 '신고리 5·6호기 중단' 두고 심상찮은 조직적 반발)

행정자치부가 원전재난 등과 관련한 주무부서인 데다, 김부겸 의원이 7개월 전 울산에서 원전 폐쇄와 새로운 에너지원을 찾는 에너지 정책 대전환을 시민들에게 역설했기 때문. (관련 기사 : 울산 방문한 김부겸 "원전 폐쇄하고 정책 전환해야")

울산에서는 지난해 잇따라 지진이 발생하는 등으로 탈원전에 대한 목소리가 높고, 문재인 대통령은 탈원전을 공약한 후 울산에서 높은 지지를 얻었다. 하지만 대선 후 보수정당이 신고리원전 5·6호기의 건설 강행을 요구하고 나섰고, 이에 원전이 들어서는 울주군 서생면 주민단체도 지원금 등을 이유로 신규원전 중단 공약에 반발하고 나서는 등 대통령 공약 흔들기가 거세지고 있다.

김부겸 의원, 울산에서 "원전사고 나면 누가 책임질 건가? 원전 폐쇄해야"

앞서 김부겸 의원은 지난해 10월 18일 '울산지역 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가 마련해 오후 7시부터 울산 남구 올림피아호텔 5층 올림룸에서 열린 초청 강연에서 울산시민들에게 탈핵을 강조한 바 있다.

당시 울산에서는 5.8의 지진과 잇단 여진으로 원전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던 때였다. 이에 김 의원은 "세월호 참사 때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것을 목격하지 않았나. 원전 사고가 나면 누가 책임질 것인가. 원전을 폐쇄하고 새로운 에너지원을 찾는 에너지 정책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김 의원은 "세계 최대 제조업체 국가 독일이 원전을 폐쇄해 나가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우리도 새로운 에너지원 개발로 원전을 점차 폐쇄해야 한다"면서 "해당 지역의 전기 소요는 자체 생산해 사용하는 자원 분산도 그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에너지 정책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가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으로 원전사고를 총괄하는 한편 각 지역 정책을 총괄하는 행자부 장관에 지명되면서 다시 그가 제안한 '탈핵'과 '각 지역 스스로 에너지 창출' 발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 공약인 '신고리원전 5·6호기 중단'에 대해 자유한국당 정치인들이 반발한 데 이어 해당 지역인 울산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이 백지화 반대 범군민대책위를 구성하고 울산시민을 대상으로 한 서명운동과 상경 투쟁을 예고하고 나섰다.

서생면 주민협의회를 비롯한 서생면 각 단체장 15명으로 구성된 가칭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 반대 범군민 대책위원회'는 지난 29일 울주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 방침을 철회하라"면서 "주민들이 자율유치한 사업인 만큼 주민들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해 정책을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울산 원전, #김부겸 탈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