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25일 이틀째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청문위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25일 이틀째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청문위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위장전입 의혹으로 29일 본회의에서 인준안 처리가 불확실해진 가운데 청와대가 막판 야당 설득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8일 "전병헌 정무수석비서관을 중심으로 야당과 물밑 접촉에 정성을 들이고 있다"라며 "전 수석이 지금도 국회 주변에서 활동하고 있고, 오늘밤까지도 (설득을) 계속해야 할 상황으로 판단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이 후보 시절 밝혔던 원칙을 인수위가 있었다면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합의에 이를 수 있었겠지만, 그런 절차 없이 인사가 진행되다 보니 문제가 발생했다"라며 "이 때문에 인수위를 대신하고 있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이런 기준을 논의해 달라고 요청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그 논의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서 인사를 진행할 수는 없다"라며 "내부의 높은 도덕적 틀을 잡고 인사는 진행한다"라고 설명했다.

고위공직자 인선 기준을 사실상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논의하고, 시급한 인선은 야당과 정무적 합의를 통해 우선 처리를 시도하는 투트랙 전략을 내놓은 것이다. 이 관계자는 '기존 인사검증 기준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아니다. 국민이 이해해주시길 요청하는 수준"이라며 "(위장전입의) 고의성·반복성·의도성·시점의 차이로 보면 우리는 (이해를) 호소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최대한 부동산 (구입에) 따른 부당이득편취 등 국민이 용납할 수 없는 위장전입은 높은 기준으로 철저히 걸러낼 것"이라며 "하지만 주민등록법 위반 정도의 사안이라면 위장전입이라는 정치적 용어나 잣대를 들이대는 것보다 한 번쯤 사회적 합의로 새 기준안을 마련해보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그는 인준안 처리 가능성에 대해 "국회가 해줄 문제"라며 "저희는 내일 인준되는 것을 바라지만, 지켜봐야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다른 장·차관급 인사 발표가 늦어지는 것과 관련해 "임종석 비서실장이 야당과 국민들에게 이해를 구했는데, (다른 인사를) 발표하는 것은 야당이 자신들을 협치의 대상으로 보지 않는다고 받아들일 수 있다"라며 "이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입장 변화를 보면서 인사 발표 시기를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자의 인준안 처리 여부를 보고 후속 인사 발표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야권은 이 후보자뿐 아니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등 역시 위장전입 의혹이 있는 만큼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29일 본회의 전 각각 의원총회를 소집해 이 후보자 인준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지만 인준안 처리는 매우 불투명한 상태다.

정용기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대통령이 제시한 원칙을 어기는 인사를 한 번이 아니라 연속으로 하고 있어서 앞으로 어떻게 할지에 대해 대통령 본인의 국민을 향한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또 최명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고위공직자 인사 기준을 마련하자는 더불어민주당의 제안에 "위장전입 문제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표명이 전제되어야 가능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태그:#문재인, #이낙연, #총리, #위장전입, #강경화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