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우 원내대표는 "야당이 대통령 뜻을 대승적으로 수용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과 본회의 임명동의안 처리에 협조해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우 원내대표는 "야당이 대통령 뜻을 대승적으로 수용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과 본회의 임명동의안 처리에 협조해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28일 오후 2시 20분]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 절차가 지연된 가운데,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야당은 대통령 뜻을 대승적으로 수용해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과 본회의 임명동의안 처리에 협조해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 원내대표실에서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민주당도 이명박-박근혜 대통령 시절 과하게 공세를 편 것도 살펴보게 된다. (그러나) 이제는 그 악순환을 끊어내고, 생산적인 인사청문 제도와 상식적 검증기준을 국민 동의하에 정치적 타협으로 만들 때가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후보 시절 약속한 5개 인사 원칙에서 후퇴했으니 직접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천명해달라는 야당 주장도 이해한다"면서도 "조속한 출발로 긴 국정 공백을 메워야 할 새 정부가 인사 검증 첫 문턱에서 난항을 겪고 있어 국민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그는 "국정 공백이 더 길어지면 안 된다는 점은 여야를 떠나 모두 같은 생각일 것이다. 국회가 초당적으로 상생의 길 함께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회 인사청문 특별위원회는 지난 24~25일 이 후보자 관련 인사청문회를 열고 26일 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전체회의를 열 예정이었으나, 간사 협의에서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채택이 무산됐다. 청와대는 26일 오후 임종석 비서실장을 통해 사과했지만, 정의당을 제외한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야3당은 이를 비판하며 대통령의 해명을 요구했다. 

[관련 기사]
청와대 "선거와 국정 같을 수 없어, 양해 부탁한다"
이낙연 청문보고서 채택 무산, 야당 "공약파기" 맹비난

우 원내대표는 관련해 "이틀 전 청와대의 발표에는 대통령의 진심과 고뇌가 담겨 있었다. 비서실장을 통해 대통령은 고위공직자 인사 기준을 획일적으로는 적용할 수 없는 현실적 고충을 솔직히 털어놓으면서 국민·국회에 정중히 사과하고 동의를 구한 것이다. 진정성이 담긴 사과냐 아니냐가 중요한 것이지 그것을 대통령이 직접 했느냐 아니냐는 부차적 논점"이라며 야당 측 협조를 재차 요청했다. 

"발표는 비록 비서실장이 했지만, 역대 전례가 없을 정도로 신속하고 진솔하게 국민·국회에 사과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또 "이번 기회에 국민이 납득할만한 검증기준을 국회와 청와대가 함께 마련할 것을, 대통령이 약속한 5개 인사 대원칙을 준수하면서도 국민이 납득할만한 합리적·현실적 기준을 국회가 밤을 새워서라도 만들 것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대통령의 직접 해명, 조건 돼서는 안 돼" 국민의당은 여전히 반발

이날 기자회견에는 윤후덕 민주당 청문특위 간사와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제윤경 청문 특위 위원(원내대변인)도 동석했다.

윤후덕 간사는 "청문회 마치는 날 여야 협의가 있었다. 당일 늦은 저녁까지도 대부분 청문 위원들이 (후보에) 하자 없다는 걸 확인했으나, 다음날 분위기가 달라졌다. 원칙이 달라진 데 대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해명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는 간사 간 협의가 아닌 당 지도부의 입장이었다. 야당은 총리인준 보고서 채택 임무를 인사청문 특위가 아닌 당 지도부에서 판단하는 일을 내려놓아 달라"고 요청했다.

윤 간사는 "대통령의 직접 해명이 보고서 채택 논의의 조건이 돼서는 안 된다"라며 "지금은 새 정부 초대 총리 후보 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한 여야 간 간사협의마저도 당 지도부 정치적 판단에 의해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보고서 채택에 대한 야당 의견이 있을 것이지만, 인사청문 특위의 권한·책임을 존중해주시고 즉시 간사 간 협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족쇄를 풀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민주당 측 요청에도 불구하고 이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은 난항이 예상된다.

국민의당 측은 같은 날 오후 최명길 원내대변인 명의 논평을 통해 "청와대와 민주당이 청문보고서 채택을 야당에 요구하기에 앞서, 먼저 이 후보자 위장전입 문제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한다"며 "검증기준을 마련하자는 제안 또한, 위장전입 문제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표명이 전제되어야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원내대변인은 "이 문제를 정리하지 않은 채 총리인준 문제를 넘길 경우 향후 모든 고위공직자 청문 과정에서 더 이상 위장전입 문제는 거론할 수 없는 상황이 되고, 고위공직의 도덕적 기준은 크게 후퇴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며 "우리의 물음은 단순하다. 이제 '5대 비리 배제 원칙'에서 위장전입은 빠지고, 공직 배제 사유가 되지 않는 것인가. 여전히 배제 사유라면 어떻게 한정해 적용하겠다는 것인가"라고 재반박했다.



태그:#우원식, #이낙연, #인사청문, #민주당, #총리 인준 갈등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