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세먼지 없는 대한민국, 신규 석탄발전소 백지화' (환경운동연합 제공)
▲ 탈석탄국민행동 기자회견 장면 '미세먼지 없는 대한민국, 신규 석탄발전소 백지화' (환경운동연합 제공)
ⓒ 환경운동연합

관련사진보기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는 석탄화력발전소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약속한 정책들을 빠르게 시행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25일 전국의 8개 시민사회단체는 서울 광화문에 모여 '탈석탄국민행동'(아래 국민행동)의 출범을 알리고 신규 석탄화력 발전소의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5가지 요구 사항을 발표했다. ▲ 10기의 신규 석탄발전소를 백지화, 공사가 진행 중인 곳 역시 즉시 중단 ▲ SK가스, 포스코에너지, 삼성물산, GS 그린에너지 등은 석탄발전소 계획의 포기, 재생가능에너지 사업으로 전환 ▲ 미세먼지 대책기구에 시민사회의 참여 보장 석탄발전소 처리방안 우선 논의 ▲ 발전소 건설 추진 시 사전 정보공개를 강화, 지역주민의 실질적인 참여와 의견반영을 위해 관련 제도를 개정 ▲ 탈석탄을 넘어 조속한 재생가능에너지 전환 로드맵을 수립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앞으로 탈석탄국민행동은 전국적으로 퍼져 있는 신규 석탄발전소 반대 운동을 하나로 규합하며, 현재 추진 중인 10기의 신규 석탄발전소의 백지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석탄이 사라진 자리를 지속가능하고 경제적인 재생가능에너지가 대신하여, 한국이 진정한 선진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에 대안을 제시하고 협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국민행동에 참여하고 있는 단체는 삼척석탄화력발전소건설반대범시민연대, 석탄화력발전소건설백지화강릉범시민대책위원회, 충남석탄화력대책위원회, 포천석탄발전소반대공동투쟁본부, 경남환경운동연합, 미세먼지해결시민본부, 그린피스, 환경운동연합 등 8개 단체이다. 이들이 전국적인 규모의 조직을 구성하면서 석탄화력 정책에 전향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새 정부와 어떻게 보조를 맞추게 될지 주목된다.

한편 환경운동연합 측은 "새 정부가 신규 석탄발전소 건설 전면 중단과 공정률 10% 미만 석탄발전소의 원점 재검토를 공약했다. 이에 따라 사업자들은 건설과 인허가 절차를 서두르면서 '공정률 부풀리기'에 몰두하는 상황을 우려한다. 이 때문에 신규 석탄발전소 사업이 진행 중인 당진, 삼척, 강릉, 고성, 서천, 포천 등 지역에서는 미세먼지 우려로 인한 시민들의 불안과 지역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당진에서도 논란이 일고 있다. 에코파워 측은 공식적인 대답을 하지 않고 있지만, 일부 관련자들 측에서 착공하지 않은 에코파워 발전소에 대해 공정률 15%를 상회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에 관계 공무원과 관련 시민단체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덧붙이는 글 | 당진신문에도 송고한 기사입니다.



태그:#탈석탄국민행동, #당진에코파워, #공정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