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교육부가 오는 31일 폐쇄 예정인 국정교과서 홍보 사이트.
 교육부가 오는 31일 폐쇄 예정인 국정교과서 홍보 사이트.
ⓒ 교육부

관련사진보기


중·고교 <역사> 검정교과서에 대해 색깔론을 펼쳐온 교육부의 국정교과서 홍보 누리집이 오는 31일 폐쇄 조처된다.

25일, 교육부에 따르면 국정교과서를 추진하면서 2015년 10월 21일 문을 연 '올바른 역사교과서 홈페이지'를 오는 31일 자로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같은 날 국정교과서를 추진해온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 사무실도 문을 닫는다.

이날 교육부 관계자는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국정교과서 누리집에서 대국민 의견 수렴을 벌여왔기 때문에 그동안 누리집을 남겨뒀지만, 이달 31일 폐쇄하기로 했다"라면서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 사무실도 같은 날 없어진다"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해당 추진단 소속 16명의 직원들은 다른 부서로 흩어질 것으로 보인다. 25일 현재 인사발령은 나지 않은 상태다. 이미 국정교과서를 주도한 상당수의 인사들은 교육부 내 타 부서 과장이나 산하기관 간부, 일선학교 관리자 등으로 보직 이동한 상태다.

교육부는 지난 12일 문재인 대통령 지시에 따라 국정교과서를 폐지했지만, 해당 누리집은 남겨뒀다. 교육부는 대통령 선거일인 지난 9일 교육부 공식 누리집 첫 화면 등에서 해당 사이트 연결 배너와 '국정교과서 내용'을 슬쩍 삭제했다가 들통 난 바 있다(관련 기사 : '흑역사' 지우기? 교육부, 홈페이지서 '국정교과서' 삭제)

교육부는 해당 누리집을 통해 그동안 기존의 역사교과서에 대해 '북한을 옹호'한 것처럼 비난하고, 자신들이 만든 중·고교 <역사> 국정교과서에 대한 홍보와 열람 작업을 해왔다.

해당 누리집엔 문재인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비난 내용도

국정교과서 홍보 사이트에 실려 있는 문재인 당시 당대표 비난 보도자료.
 국정교과서 홍보 사이트에 실려 있는 문재인 당시 당대표 비난 보도자료.
ⓒ 윤근혁

관련사진보기


이 누리집에 실린 2015년 11월 4일 자 보도자료를 보면 '문재인 대표 대국민담화 보도 관련'이란 제목으로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였던 현 문재인 대통령을 비난하기도 했다.

해당 보도자료는 "(문 대표가) 역사교과서 구분 고시 관련 업무 추진을 불법, 탈법으로 몰고, 헌법재판소의 판결까지도 왜곡하고 있다"라면서 "이것은 교육부를 모독하고, 국민을 호도하는 것"이라고 몰아붙였다.


태그:#국정교과서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 기자입니다. 조용한 걸 좋아해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