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에 박주선 국회 부의장 박주선 국회 부의장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1차 중앙위원회의에서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이날 비대위원장으로 추대된 박주선 국회부의장이 김동철 국민의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 남소연
[기사 대체: 25일 오후 5시 50분]

향후 국민의당을 이끌어나갈 비상대책위원장에 호남 4선 중진의원인 박주선 국회 부의장(광주 동구남구을)이 25일 임명됐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대선 패배 뒤 첫 중앙위원회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고, 박 부의장을 비대위원장으로 하는 추인안을 의결했다. 중앙위 의장에는 권은희 의원(광주 광산구을)이, 부의장에는 김종회(전북 김제시부안군)·최도자(비례대표) 의원이 각각 만장일치로 선임됐다.

박 비대위원장은 중앙위 직후 기자간담회를 통해 "비대위원장 역할이 너무 막중하나, 당원으로 해야 할 도리와 사명감, 책임감에 따라 이 자리를 겸허히 수락한다"라며 "국민의당이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당내 결속과 단합이 첫째"라고 말했다. 이어 "당이 위기라고는 하지만, 어떻게 대처할지 총의를 모으고 헌신과 희생할 각오를 다지면 다시 역할을 찾을 수 있다"라며 "문재인 정부에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비판할 것은 비판하는 당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일각에서 흘러나오는 통합설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박 비대위원장은 "정치적 이슈에 따라서 민주당, 바른정당과 연대해서 협치를 실현하는 데에는 주저하거나 인색하지 않겠다"라면서도 "그러나 타당과의 통합에 대해서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확실히 선을 긋는다"라고 설명했다.

국민의당 전당대회는 이르면 7월 열릴 것으로 보인다. 전당대회 시기를 묻는 말에 박 비대위원장은 "시기는 비대위원들을 통해서 결정해야 한다"라면서도 "당이 하루 속히, 비정상을 정상화하는 게 원칙상 맞다고 본다"라고 덧붙였다. 또 "안철수 후보는 대선에서는 패배했지만 우리 당의 중요한 정치적 자산이자 국민적 지지 21%를 확보했던 분"이라며 "정치적으로 다시 재기해, 당이 국민 지지를 얻는 데에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김동철 "지도체제 정비가 재기 첫걸음"... 비대위 9명으로 구성

앞서 김동철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중앙위원회 인사말을 통해 "우리가 비록 대선에서는 패배했지만 국민은 국민의당이 제기한 미래, 혁신, 변화의 가치에 대해서는 공감하셨다고 생각한다. 다만 정권교체가 좌절되고, 친박(근혜) 보수가 부활할 수도 있다는 그런 위기감 때문에 더 좋은 정권교체보다 확실한 정권교체를 선택했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이제 국민의당은 성찰과 혁신으로 다시 일어나야 한다. 오늘 중앙위에서 새로운 당 지도체제를 정비하는 것이 그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비상대책위원회는 대선 패배에 대한 치열한 평가를 진행하고 혁신의 방향을 설계하며 차기 전당대회를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지원 당대표와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는 앞서 11일 대선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총사퇴한 바 있다(관련 기사: 안철수 "평생 은혜 안 잊어"... 당 지도부는 총사퇴).

일각에서는 당 위기 수습을 위해 박주선-문병호(전 최고위원) 두 명을 공동비대위원장으로 하자는 제안도 오갔으나, 결국 박 비대위원장으로 의견이 모였다고 한다. 앞서 비대위원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던 주승용 전 원내대표는 이를 고사했다.

당 공보실에 따르면 이날 중앙위원회에는 350명 중 187명이 참석했으며, 오후 3시 중앙위에 이어 오후 4시 당무위원회를 통해 비대위원을 선출했다.

그 결과 비대위는 박주선 위원장을 비롯해 김동철 원내대표·이용호 정책위의장과 이찬열 의원(수도권 대표)·김관영 의원(국회의원)·김중로 의원(비례대표)·배준현 부산시당 위원장(영남권)·조규선 충남도당 위원장(충청권)·김정화 부대변인(여성·청년) 등 9명으로 구성됐다. 오는 26일에는 첫 비대위 회의도 개최될 예정이다.
박지원 전 대표의 '빈 자리' 박주선 국회 부의장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1차 중앙위원회의에서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앞줄 왼쪽부터 이날 중앙위에 참석한 김동철 원내대표, 박주선 비대위원장, 이용호 정책위의장. 불참한 박지원 전 대표의 빈 자리(맨 왼쪽)가 눈에 띈다. ⓒ 남소연
태그:#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