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부산본부는 24일 오후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북 화해와 교류를 위한 개성공단 및 민간교류 전면 재개를 촉구했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부산본부는 24일 오후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북 화해와 교류를 위한 개성공단 및 민간교류 전면 재개를 촉구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정부에서 대북 정책의 변화가 감지되면서 부산 지역도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해 개성공단 가동 중단 이후 꽉 막혔던 남북 교류 협력이 다시 시작될 수 있다는 소식을 부산시도 반기고 있다. 부산항과 북한을 뱃길로 이어 대륙의 물동량을 끌어오겠다는 건 서병수 부산시장의 핵심 공약이기도 했다.

이른바 '나진-하산 프로젝트'로 불린 이 사업을 위해 부산시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북한이 러시아와 만든 합작회사와 양해각서까지 체결하며 공을 들여왔다. 서 시장이 취임 이후 최대 성과로 자신할 만큼 기대를 건 사업이었지만 남북 경색 국면으로 인해 사업은 표류했다.

새 정부의 정책에 따라 중단됐던 핵심 사업을 이어갈 수 있게 된 부산시는 변화를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부산시 남북경제협력팀 관계자는 "나진-하산 프로젝트가 사실상 중단된 셈이었지만 부산시는 끈을 놓지 않고 지속적으로 대체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었다"면서 "지금과 같이 신정부의 정책이 바뀌면 새로운 길을 모색할 수 있을 듯하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오는 8월 말 중국에서 열리는 물류 관련 박람회에 부산항만공사와 지역 기업들과 함께 참가할 예정이다. 또 7월에는 지난해에 이어 유라시아 원정대를 꾸려 유럽 시장 개척 가능성을 타진해 볼 계획이다. 지난해는 러시아로 범위를 한정했지만 올해는 중국과 몽골까지 원정대의 범위를 키웠다.

다시 개성행 꿈꾸는 지역 기업들... 시민단체 "남북 신뢰 회복해야"

개성공단 철수로 막대한 피해를 보았던 지역 경제계는 호재를 만났다는 분위기다. 개성공단에 진출해 있던 부산 업체는 모두 5곳으로 600억 원대의 시설을 남겨두고 철수해야만 했다.

개성공단 입주 업체들은 사업 재개에 기대를 품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개성공단 폐쇄로 지역 관련 업체들이 그동안 입은 피해가 막대했다"라면서 "문 대통령이 개성공단 재개에 외교력을 발휘해 주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개성공단기업협회 측은 나아가 개성을 남북경제협력자유지대로 조성해야 한다는 입장까지 전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남북 교류와 협력을 통한 평화 안착을 촉구했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부산본부 등 관련 시민단체들은 24일 오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은 무엇보다도 남북 간의 신뢰를 회복하며 무너진 평화와 통일, 외교와 안보 문제를 바로잡는 일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이들은 부산시에도 "철길과 바닷길이 만나는 남북 물류의 중심이자 평화의 통일의 도시로 부산이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사업을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태그:#개성공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