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문석주·정치락·배영규 의원 울산시의원이 5월 23일 오전 11시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미래자동차 산업단지 광주 조성 공약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문석주·정치락·배영규 의원 울산시의원이 5월 23일 오전 11시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미래자동차 산업단지 광주 조성 공약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정당의 울산시 의원들이 잇따라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재검토나 보완을 요구하고 나서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많은 협력업체가 있는 울산 북구를 지역구로 한 자유한국당 문석주·정치락·배영규 울산시 의원은 지난 23일 오전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미래 자동차 산업단지 광주 조성 공약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보다 앞서 지난 19일에는 원전 해당 지역인 울산 울주군을 지역구로 한 바른정당 한동영 시의원이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중단의 보완을 요구했다.

이들은 모두 문 대통령 공약의 재검토 이유로 "울산지역의 미래 일자리와 고용창출·경제적 효과가 사라질지 모른다"는 우려를 들었다.

하지만 지역 일각에서는 이같은 문 대통령 공약 재검토 요구가 너무 이기적이며 시민 정서와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대통령은 국가 전체 균형발전을 위해 일해야 하는데도 자신의 도시만을 위해 타 도시 공약을 재검토하라는 요구는 너무 이기적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 보수정당 시의원들의 대통령 공약 재검토를 잇달아 요구하고 나서는 것은 지역민을 자극하면서 사실상 내년 지방선거를 위한 포석을 두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당 울산시 의원들의 요구는 "광주 공약 재검토하라"

정치락·문석주·배영규 의원 등 울산 북구지역 시의원 3명은 23일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의 미래를 위해 대통령 공약사항의 재검토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금이라도 미래 자동차 산업단지가 광주가 아닌 울산에 조성될 수 있도록 대통령께서 재고해 주시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울산이 자동차 산업의 중심도시임에도 자동차산업과 관련한 공약이 전무하다고 지적하면서다.

특히 울산시 의원들은 "문 대통령이 지난 4월 대구 유세현장에서 '대구는 전기차를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를, 광주는 전기차·수소차를 연구하고 생산하는 새로운 자동차 도시로 만들겠다'고 약속한 것은 지나치게 균형발전의 논리에 치우친 공약이라고밖에 할 수 없다'는 지적도 내놨다.

또한 "울산이 미래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미래 자동차 첨단산업단지 조성이 필수적이며,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온 울산이 최적지"라면서 "균형발전을 이유로 울산이 아닌 광주에 미래 자동차 산업단지가 조성된다면 울산의 미래 일자리, 울산의 미래 먹거리는 사라질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앞서 이들 시의원들은 현대차 노동자 표 등으로 진보성향이 강한 북구에서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진보정당 출신 후보들에 승리해 당선됐다. 하지만 지금처럼 자유한국당의 지지도가 떨어지고 있는 상태에서 내년 지방선거에서의 결과를 장담할 수 없는 상태다.

따라서 이들 시의원들의 대통령 공약 재검토는 사실상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어려움에 처한 지역경제를 거론하면서 주민들을 자극하는 전략 아닌가 하는 추정도 가능하다.

앞서 바른정당 한동영 울산시 의원도 시의회 공식 발언대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으로 천문학적인 금액이 공중으로 사라지게 되는 엄청난 재정 비효율을 초래한다"면서 문 대통령의 탈핵 공약에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한 의원은 지난 19일 열린 울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5분 발언에서"한수원의 발표대로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에 소요되는 7년 동안 600만 명의 고용창출과 9200억 원의 경제적 효과도 사라지게 된다"고 주장하며 대통령 공약 재검토 내지는 보완을 요구했다.

특히 한동영 의원은 "원전 건설공사의 중단은 건설 일자리와 수주물량 감소 등으로 이어져 조선업 위기에 처한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주고, 각종 지원금과 지방세수 감소로 이어져 지역발전에도 큰 걸림돌이 될 것"이라며 역시 지역경제와의 연관성을 거론했다.

이같은 시의원의 발언이 나온 후 신고리 5·6호기 예정지인 울주군 서생면 지역 일부 주민들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시 들고 일어날 것"이라고 동요하는 등 지역 시의원들의 공약 재검토 요구에 대한 휴유증이 나타나고 있다.



태그:#울산 울주군, #문 대통령 울산공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