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뇌물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417호 형사대법정에서 열린 첫 정식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 법정 들어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 뇌물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417호 형사대법정에서 열린 첫 정식재판에 출석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첫 재판이 열린 23일, 여야는 모두 "불행"이라고 입을 모았지만 자유한국당의 시선은 다른 곳에 가 있었다.

더불어민주당(아래 민주당)은 "헌정을 파괴하는 세력이 다시는 국민 위에 올라설 수 없도록 해야 한다"라고 강조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박영수 특검과 문재인 대통령의 검찰 인사를 걸고 넘어졌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오늘 국민의 시선은 오롯이 법정을 향하고 있다"라며 "이제 박 전 대통령은 스스로 법과 국민 앞에 대한민국을 국정파탄으로 몰고 간 것에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일 때다. 그 어느 때보다 겸허하게 머리를 숙여야 할 때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강 대변인은 "전직 대통령이 법정에 서게 된 것은 국민에게 매우 불행하고 안타까운 일이다"라며 "이제 우리는 박 전 대통령의 재판을 계기로 대한민국을 나라다운 나라로 만들어가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강 대변인과 마찬가지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대통령이 탄핵되고 구속돼 재판을 받는 것 자체가 헌정의 불행이고 재현되지 않아야 할 비극이다"라고 운을 뗐다.

하지만 정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 재판은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라며 박영수 특검의 수사와 최근 문 대통령의 윤석열 서울지검장 임명을 비난하고 나섰다.

정 원내대표는 "사법부 재판은 공정성, 형평성, 엄정성 등에서 많은 비판을 받은 (박영수) 특검 수사와 달라야 한다"라며 "(또) 문 대통령이 특검 수사팀장이었던 윤석열을 (서울지검장에) 승진 인사를 직접 발표하고 국정농단 사건 공소유지 및 추가 수사를 임명 배경으로 설명한 것은 검찰 가이드라인을 청와대가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검찰을 권력으로부터 철저히 독립시키겠다던 문 대통령이 수사 가이드라인을 지시했다"라며 "사법부만큼은 결코 정치적 오해나 역사적 흠결을 남기지 말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태그:#박근혜, #자유한국당, #정우택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장지혜 기자 입니다.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기보다는 세상으로 바람을 날려보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