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1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 브리핑실에서 민정·홍보·인사 등 일부 수석비서관 인선발표에서 조국 민정수석(왼쪽)이 발언하고 있다.
 11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 브리핑실에서 민정·홍보·인사 등 일부 수석비서관 인선발표에서 조국 민정수석(왼쪽)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16일 국가정보원, 기무사, 검찰, 경찰 등 주요 공안기관들의 문서 파기 및 삭제, 유출을 금하도록 지시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오후 브리핑에서 "조국 수석이 이들 기관의 보안감찰 책임자 회의를 진행하고 각 기관의 복무 기강과 보안업무 현황에 대해 업무보고를 받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조 수석은 이 자리에서 "6개월 이상의 국정컨트롤 타워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직기강을 강화할 수 있도록 즉각적이고 신속한 조치를 강구해 이행하고, 이런 뜻이 공직자들에게 명확히 전달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조 수석은 이들 기관에 "종이·전자 문서에 대한 무단 파쇄나 유출, 삭제를 금지하도록 지시하고 이를 위반하지 않도록 하라"고 강조했다.

조 수석의 발언은 전임 박근혜 정부로부터 넘겨받은 컴퓨터의 인수인계 자료들을 점검한 결과, 해당 컴퓨터들의 하드디스크가 거의 비어있는 상태라는 청와대 오전 브리핑과 맞닿아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민감한 정부 부처의 경우 문서 파기가 있다는 얘기도 있기 때문에 조 수석이 주의 환기차원에서 한 말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의 추가적인 경위 조사 결과에 따라서는 전임 정부의 법적·도덕적 책임을 물을 상황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태그:#조국, #윤영찬
댓글3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