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소집한 국가안전보장회의가 열린 청와대 위기관리상황실에 들어서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소집한 국가안전보장회의가 열린 청와대 위기관리상황실에 들어서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자유한국당이 14일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북한을 비판하는 대신 문재인 대통령 때리기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한다"라며 한 목소리를 냈다.

정준길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출범했다고 북한이 핵과 미사일에 대한 입장을 바꾸지 않을 것임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다"라며 "문 대통령은 본인들이 정권을 잡았다고 북한이 달라질 것이라는 환상을 즉시 버리고 북한의 본질을 직시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 대변인은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포기하지 않는 한 대화는 있을 수 없다"라며 "아울러 사드배치 문제에 대한 불확실한 입장을 조속히 정리해 내부 갈등과 논쟁을 종식시켜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정 대변인의 논평에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비판하는 내용은 없었다.

정 대변인과 달리,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북한의 거듭되는 무모한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고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라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 대변인은 "북한은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문재인 정부와 한미동맹을 시험하려 해서는 안 된다"라며 "오히려 더 큰 고립과 제재에 직면할 뿐이라는 점을 (북한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 대변인은 "정부는 든든한 안보에 기초해 정확한 사실 확인과 NSC(국가안전보장회의) 긴급회의 등을 통해 만반의 대책을 세우길 바란다"라며 "김정은 정권은 무모한 도발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하는 길을 선택하길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라고 덧붙였다.

고연호 국민의당 수석대변인도 "국민의당은 한반도 평화에 도전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하게 규탄한다"라며 "북한은 벼랑 끝 전술로 국제사회에서 고립을 스스로 자처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무모한 도발을 멈추고 한반도 평화의 길로 나올 것을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고 대변인은 "정부도 외교안보시스템 구축과 대북경계 시스템을 점검해 더 이상의 안보위협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속하고 엄중한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라며 "또한 한미동맹, 중국과의 협조를 통해 국민들의 안보불안을 해소하는데 외교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라고 조언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위기관리상황실에서 NSC 상임위를 열어 "한반도는 물론 국제평화와 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 행위라고 규정하고 우리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라며 "북한과의 대화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지만, 북한이 오판하지 않도록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라고 말했다(관련기사 : 문재인 "북 미사일, 한반도 안전에 심각한 도전").


태그:#북한, #미사일, #문재인
댓글8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