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제19대 대통령선거 투표가 치뤄진 9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 설치된 방송사 개표방송 화면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당선 확실' 화면이 뜨고 있다. ⓒ 권우성
9일 세종로소공원에서 지지자들이 문재인 대통령 당선인을 향해 휴대폰 불빛을 비추고 있다. ⓒ 공동
[2신 : 10일 0시 23분]
"정의" "적폐청산" 광장 축제 나온 이들의 당부

'문재인 후보 당선 확실시'가 대형 스크린에 뜨는 순간 광화문을 찾은 시민들은 10초 동안 환호성을 지르며 손뼉을 쳤다. 폭죽이 터지고 춤판이 벌어진 광장은 축제다. 광장엔 문 후보를 찍지 않은 이들도 있었지만 이들도 광장의 축제를 즐기며 문 후보의 대통령직 수행에 기대와 바람을 드러냈다.

문 후보 지지자들은 만족감을 표했다. 파란색 별모양 응원봉을 든 50대 자매 중 동생 최미선씨는 "정확한 득표율을 봐야겠지만 수치 이상으로 더 많은 사람이 문 후보를 지지한다고 본다"며 "이제 시작이니까 앞으로가 중요하다. 주위에서 흔드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점진적으로 개혁해 노력한 사람이 댓가를 받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니 최미정씨도 "과반을 못 넘은 건 아쉽지만 이 정도면 국정운영하는데 동력은 될 것"이라고 흡족해했다.

지지자들은 문 후보에게 "적폐청산", "정의", "사심 없는 집권"을 강조했다. 오후 4시 30분부터 남편과 광화문에 머무른 이혜정(여·40대)씨는 "홍준표 후보(표)가 생각보다 많이 나왔다"며 한숨을 쉬었다. 하지만 그는 "촛불집회 23차까지 모두 참여했다. 겨울 내내 견딘 게 결실을 맺은 거 같다"며 "대통령이 되면 힘들겠지만 지지 많이 할테니까 사심만 가지지 말고 나라 위해서 국정운영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후보의 당선 유력이 방송된 뒤 충정로에서 광화문으로 발걸음을 옮긴 박지후(여·43)씨는 "지난 대선엔 의무감으로 투표했다면 이번 대선은 촛불 민심이 만들었다. 적극적으로 누굴 찍을지 많이 고민했다"며 "정의가 첫 번째다. 그게 먼저 바로 서야 경제, 교육도 바로 선다"고 기대했다.

광장에서 시작한 정권교체를 광장에서 마무리하고 싶었다는 강아무개(남·25)씨는 "이번 대선은 지난 번과 다르게 나라가 상식적으로 바뀌는 순간"이라며 "문 후보는 국민에게 늘 사실을 얘기했으면 좋겠고 반드시 적폐를 청산해줬으면 좋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른 후보 찍은 시민들도 광장에 "적폐청산, 밀고 나가야"

다른 후보를 지지했던 시민들도 문 후보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생애 첫 대선을 맞은 이아무개(여·21)씨는 "심상정 후보 지지자였지만 2순위가 문재인 후보여서 만족한다"며 "첫 투표였는데 문 후보는 거짓말 안 하고 약속을 잘 지켰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심 후보를 지지해 결과가 아쉽다는 한아무개(남·27)씨도 "오늘 의미 있는 자리라 참석했다"며 "오랫동안 쌓인 적폐가 5년 안에 청산될 거라 기대는 안 하지만 아무리 (반대 여론에) 두드려 맞아도 문 후보가 얘기했던 방향대로 밀고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유승민 후보를 지지한 이아무개(남·60대)씨도 "현명하고 깔끔하고 공정하게 해달라"고 강조했다.

반면 문 후보를 지지했지만 표를 주지 않은 시민도 있었다. 촛불집회 1차부터 마지막 집회까지 모두 참가했다는 장세문(남·63)씨는 "문 후보를 지지하지만 심 후보를 찍었다. 과반을 넘으면 거만해질 수 있기 때문"이라며 "문 후보는 지금까지 얘기했던 것들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국민은 다 기억한다. 그거 안 지키면 2년 안에 또 무서운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고 경고했다.

[1신 : 9일 오후 10시 23분]
"문재인 당선 유력" 춤추는 광화문광장
문재인 당선 예측에 세월호광장에서도 환호 제19대 대통령선거 투표가 종료된 9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내 세월호광장에 모여 방송사 출구조사결과 발표 생중계를 지켜보던 시민들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예측되는 결과가 발표되자 환호하고 있다. ⓒ 권우성
"와!"
"문재인! 문재인!"
"이제 됐다!"

광화문 광장에 모인 시민들이 19대 대통령 선거 출구조사 결과 발표에 환호했다.

9일 오후 8시 투표 종료와 함께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지지율 41.4%로 1위를 기록했다는 출구조사가 발표됐다. 이에 서울 광화문 광장 대형 스크린 앞에 모인 시민들은 대체로 함성을 지르며 결과를 반겼다.

시민들은 오후 8시가 가까워오자 긴장된 표정으로 출구조사 발표를 기다렸다. 광장의 시민들은 함께 카운트다운을 하며 스크린을 응시했고, 지나가던 시민들도 가던 길을 잠시 멈춘 채 결과를 지켜봤다.

이날 광화문 광장에 설치된 개표방송 특설야외 무대 중 가장 많은 시민이 몰린 JTBC 무대 주변에는 한때 1000여 명의 인파가 몰리기도 했다. 비가 오락가락 하는 궂은 날씨였지만 시민들은 우산을 쓰거나 우비 차림으로 자리를 지켰다.

문 후보의 당선이 유력하다는 소식에 시민들은 대체로 밝은 표정이었다. 결과가 발표되자 시민들은 문 후보의 이름을 연호하며 춤을 추거나 서로 포옹을 하기도 했다. 우비를 쓰고 두 손을 모은 채 결과를 지켜보던 황아무개(여, 30대)씨는 "와! 드디어!"라고 소리치며 "10년 만에 큰 경사가 난 것 아니냐. 너무 감격스럽다"며 기쁨을 전했다.
문재인 당선 예측에 세월호광장에서도 환호 제19대 대통령선거 투표가 종료된 9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내 세월호광장에 모여 방송사 출구조사결과 발표 생중계를 지켜보던 시민들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예측되는 결과가 발표되자 환호하고 있다. ⓒ 권우성
"문재인! 문재인!" 외치는 광화문 시민들 제19대 대통령선거 투표가 종료된 9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 모여 방송사 출구조사결과 발표 생중계를 지켜보던 시민들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예측되는 결과가 발표되자 환호하고 있다. ⓒ 권우성
지난 2012년 대선 때도 광화문 광장에 나왔다는 이주형(60)씨도 "주인이 바뀔 거란 생각에 4시부터 나와 청와대도 둘러봤다"며 "문재인이 이겨서 너무 기쁘다. 과반은 아니라 아쉽지만 그래도 기쁘다. 만감이 교차한다"고 말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를 지지했다는 한 시민은 "결과가 놀랍다. 생각보다 유 후보가 적게 나와서 실망이다"면서도 "문 후보가 되더라도 공약을 잘 지킨다면 응원한다. 약자 강자 생각 안 하고 국민 위해 일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시민들은 문 후보가 광화문 광장을 방문한다는 소식을 접하자 문 후보의 이름을 다시 한번 크게 연호하기도 했다.

한편 해당 출구조사는 한국방송협회와 KBS·MBC·SBS 3사 구성된 '방송사 공동 예측조사위원회'에 의해 시행됐고, 문 후보에 이어 홍준표(자유한국당)23.3%·안철수(국민의당)21.8%·유승민(바른정당)7.1%·심상정(정의당)5.9%가 뒤를 이었다(관련기사 : '방송 3사 출구조사, 문재인 당선 예측').
태그:#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출구조사, #대통령
댓글2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