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국정운영비 관련등 공약을 발표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국정운영비 관련등 공약을 발표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발표한 국정운영비전은 그동안 그가 유세 현장에서 주창해온 '좌파 척결', '우파 주도'의 정리 버전이었다.

홍 후보는 이 자리에서 "불법 시위에 대해 강력 대응할 것"이라면서 "친북 세력 및 극소수 강성 귀족 노조와 역사를 부정하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 3대 악폐 척결이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가 이름 붙인 차기 정부 이름은 '위기 대응 비상 정부'였다.

집권 시 내각 구성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도 소개했다. 홍 후보는 "능력과 도덕성을 최우선으로 정파와 지역을 떠나 모든 인재를 고루 등용하겠다"면서 "(다른 주자들의) 통합·공동 정부를 뛰어 넘는 드림팀으로 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이미 밝힌대로 총리는 영남 또는 충청 출신 인사를 임명하겠다"면서 지역색이 가미된 내각을 꾸리겠다고 선언했다.

"영남 또는 충청 출신 총리에 전권 부여"

홍 후보는 지난 충청 아산 온양온천역 앞 유세에서도 "영충(영남+충청) 정권을 만들어 보겠다"고 말해, 호남 등 그 외 지역을 배제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관련 기사 : "영남 충청 정권 세워보겠다" 대놓고 '호남홀대' 점화하는 홍준표). 그는 이 같은 비판을 의식한 듯 "법무부 장관은 호남 출신 강력부 검사를 임명해 국가 기강을 확립하겠다"고 부연했다.

영남 또는 충청 지역 인사로 임명하겠다고 밝힌 총리에게는 "실질적인 전권을 부여하겠다"면서 "전문성과 추진력을 갖춘 인사로 내각을 구성하되, 인사권을 포함한 책임 장관에게 전권을 줘서 소신껏 일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외교 문제는 '정상회담'을 통해 풀어가겠다고 밝혔다. 홍 후보는 "미국과 중국에 즉시 대통령 특사를 파견해 빠른 시일 내 정상회담을 추진하도록 하겠다"면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는 칼빈슨 호 함상에서 정상회담을 추진해 사드와 한미FTA, 북핵 문제를 일괄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개헌에 대해서는 ▲내년 지방선거와 함께 국민 투표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 ▲국회 양원제 ▲국회의원 정수 대폭 축소 ▲국회의원 특권 폐지 등의 과제를 언급했다. 

한편, 홍 후보의 기자회견 직후 취재진의 질문이 이어졌으나 그는 다른 일정 참석을 이유로 자리를 떠났다. 바른정당 의원 13명 탈당에 대한 입장이나 당내 일부 친박계 의원들의 입당 반대 등 당 상황을 묻는 질문 또한 쏟아졌지만 묵묵부답이었다.


태그:#홍준표, #자유한국당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