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후보의 경남 양산 선거유세와 관련해 경남도청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선거관리위원회가 조사에 나섰다. 또 경남도청공무원노동조합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에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홍준표 후보는 지난 4월 29일 김해와 양산에서 유세했다. 이날 유세 때 경남도청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정의당 경남선대위는 양산 유세 때 '경남도청에서 협조 요청이 왔다'는 내용의 카톡 단체대화 내용을 입수했고, 1일 경남선관위에 '조사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선대위는 "체육회 관계자와 도청 일부 공무원이 유세 현장에 직접 나왔고, 조직적으로 선거 개입한 정황과 제보들이 들어오고 있다"고 했다.

민주당 경남선대위는 1일 오전 경남도청을 항의방문하기도 했다. 이들은 "관권선거 의혹에 즉각적인 조사를 벌일 것"을 촉구했다.

선관위는 조사에 착수했다. 경남선관위 관계자는 "정의당에서 양산 유세와 관련해 조사촉구서를 받았고, 사실 확인 중에 있다"며 "수사에 들어간 상태다"고 말했다.

공무원노조 "철저한 조사 이뤄져야"

경상남도청공무원노동조합은 1일 오후 경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상남도청공무원노동조합은 1일 오후 경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경상남도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신동근)은 1일 오후 경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홍준표 후보 선거유세 경남도청 조직적 개입 의혹 관련 입장'을 내놓았다.

이들은 "공무원이 특정 후보의 선거유세에 인원을 동원하는 등 개입하였다면 이것은 '공직선거법'에 따른 공무원의 중립의무 등을 위반한 행위에 해당한다"고 했다.

이들은 "홍준표 전 지사의 사퇴 이후 도지사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공직기강을 엄중히 지켜야 하는 현 시점에, 만약 일부 정당에서 제기하였듯이 특정 후보를 위한 관권선거운동이 행해졌다면 그것은 공직자로서의 기본자세를 망각한 행위"라 했다.

노조는 "철저한 조사와 사실관계 확인을 선관위와 검찰, 경찰에 요구한다"며 "조사 결과, 관련 법령을 위반한 행위가 있다면 엄중 문책을 해야 할 것"이라 했다.

또 이들은 "만약 사실이 아니라면 의혹을 제기한 정당에서는 공무원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한 부분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 했다.

국민의당 "엄중한 법 심판 받아야"

국민의당 경남선대위도 이날 논평을 통해 "의혹이 사실이라면 공직선거법을 위반한데 대해 관련자는 엄중한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대선이라는 엄중한 시기인데도 불구하고 경남도지사를 지낸 홍준표 후보에 대한 관권의 개입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제기된다"고 했다.

이들은 "관권선거 개입은 일어나서도 안되고 있어서도 안 될 민주주의 본질이다"며 "막말에 관권선거 의혹까지 이번 대선에서 보여준 홍준표 후보의 이같은 선거행위만 보더라도 대통령 후보 자격이 없는 무자격자라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 했다.

한편 국민의당 경남도당은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과 정의당 경남도당에 '홍준표 후보 양산 선거유세 경남도청 개입 의혹 합동진상조사위원회'를 즉각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태그:#홍준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