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제

포토뉴스

인사하는 문재인-심상정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28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스튜디오에서 선거관리위원회 주최로 열린 생방송 토론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오른쪽은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 ⓒ 남소연
공공이냐, 민간이냐, 일자리 마련 주체를 두고 대선 후보들이 설전을 벌였다.

2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대선 TV토론회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공공' 주도의 일자리 대책을 주장한 반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일자리 창출에서 '민간' 부문 역할을 강조했다.

재원 마련 방안 놓고 문재인, 유승민 공방

먼저 문 후보는 3분의 정책발표 대부분의 시간을 일자리 공약 소개에 할애했다. 그는 "10조원의 일자리 추경을 편성해 공공일자리 81만개를 만들겠다"라며 "소방관과 복지공무원, 부사관, 지방공무원 등 공공서비스 일자리는 복지를 늘리기 위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자 곧바로 재원 마련 방안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유 후보는 "세금으로 만드는 일자리고, 세금으로 만들 거라면 200만, 300만 개도 만들 수 있다"면서 "재원 마련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문 후보는 "일자리 위기는 인정하지 않나. 그것보다 세금이 더 절실하게 필요한 곳이 어디 있느냐"며 "가계 소득이 높아지면 소비를 촉진시키고 내수를 살리면 그게 다시 일자리로 돌아오는 거 아니냐"라고 반박했다.

문 후보와 유 후보의 이 같은 공방은 안 후보에게도 옮겨 붙었다. 안 후보는 "공무원 채용을 위해 여러 제반 비용이 필요하다"고 다시 문 후보에게 '화살'을 돌렸고, 이에 문 후보는 "공무원 1인당 3300만 원으로 계산했는데, 7급 7호봉을 기준으로 했다"며 "실제 채용 과정에서 9급 1호봉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여유 있게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심상정 "유승민 후보, 복지가 성장이란 개념 이해 못 해"
정의당 심상정,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가 28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스튜디오에서 선거관리위원회 주최로 열린 생방송 토론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유 후보와 심 후보는 일자리를 놓고 더 뜨겁게 맞붙었던 경우다. 우선 심 후보는 정책 발표 시간을 통해 "다음 대통령은 사람을 살리는 경제를 해결해야 한다"라면서 "비정규직 정규직화하고,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확고히 추진하겠다. 노동시간을 단축하고, 대기업이 사회적 비용으로 책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곧 유 후보는 "국민 월급 300만 원 시대를 말하는데 그 돈을 누가 벌어다 주는가. 5년 간 (세금) 550조를 더 걷는데 그 돈이 어디서 나오는지에 대해서는 방법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심 후보는 "유 후보는 복지가 성장이란 개념을 이해 못한다"라며 강하게 맞받아쳤다. 그는 "오바마와 메르켈, 일본 아베가 우선 성장 정책으로 추진하는 게 최저임금이고 동일노동 동일임금"이라면서 "돈이 돌도록 해서 국민이 소득을 얻고 내수를 진작시키는 개념이 (유 후보의) 머리에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문 후보는 잠시 후 "심 후보와 바라보는 방향이 대체로 같다고 본다"는 말로 심 후보의 주장에 동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안철수 "일자리 만드는 주체는 민간과 기업"
인사하는 안철수-유승민 국민의당 안철수,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가 28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스튜디오에서 선거관리위원회 주최로 열린 생방송 토론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왼쪽은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 ⓒ 남소연
반면 안 후보와 유 후보는 중소기업 중심의 민간 일자리 창출을 강조했다. 안철수 후보는 정책발표에서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정부가 실력을 펼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안 후보는 "일자리를 만들고 경제를 성장시키는 주체는 민간과 기업이라는 생각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모든 사람들이 공평하게 출발하고, 교육혁명을 통해 창의적인 인재를 기르고, 한 번 실패해도 재도전할 수 있는 사회적 안전망을 제공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유 후보의 질문이 다시 이어졌다. '중소기업 취업자 2년 간 월 50만 원 지원하면 2년 뒤 어떻게 할 것인가'란 질문에 안 후보는 "초기 2년 간 임금을 지원해주면 세 가지 경우가 열린다"며 "기업에서 일할 수 있고, 다른 기업에 취업하거나 창업할 수 있고, 또는 창업할 수 있다"고 답했다.

향후 일자리 감소 대책에 대해 안 후보는 "평생 교육을 100배 수준으로 강화해서, 중장년노년층이 다른 직업으로 옮길 때, 지금 갖고 있는 직업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국가가 챙겨야 한다"라고 답했다. 

유 후보도 중소기업 위주의 일자리 정책을 강조했다. 그는 "사업체의 99%, 일자리의 88%를 중소기업이 차지한다"면서 "중소기업, 창업벤처기업에서 성장의 새로운 희망을 살려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3차 토론 준비하는 대선후보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왼쪽부터), 정의당 심상정, 바른정당 유승민, 국민의당 안철수,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후보가 28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스튜디오에서 선거관리위원회 주최로 열린 생방송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 남소연
태그:#대선토론, #일자리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