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촛불시민혁명은 마침내 박근혜를 파면시키고 구속시켰다. 촛불의 바다 속에서 시민들은 박근혜 구속을 넘어 '적폐청산'을 외쳤고, 이제 탄생할 새 정부는 '국민의 명령'에 따라 그 일을 반드시 완수해야 한다. <오마이뉴스>는 대전촛불집회에 참석했던 시민들을 대상으로 우리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반드시 청산해야 할 과제에 대한 생각을 듣는 '릴레이인터뷰-적폐청산 그리고 미래'를 진행한다. [편집자말]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에 반대하고 있는 양흥모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에 반대하고 있는 양흥모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지난 겨울 촛불집회 현장에서 시민들은 "대통령 한 사람 끌어내리자고 우리가 촛불을 든 것이 아니다"라면서 "우리 사회의 모든 적폐를 청산하고 새 시대로 나아가자"고 외쳤다. 사상 유례가 없는 시민들이 촛불의 바다를 이뤄냈던 대전에서도 '적폐청산'은 우리 모두가 완수해야 할 '과제'로 다가왔다. 그 가운데 '대전의 적폐'라 할 수 있는 과제도 있었다. 이를 넘어서지 않고는 '대전의 미래도 없다'는 각오로 촛불을 든 모든 시민들이 외쳤던 그 '적폐'가 바로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이다.

대전시는 도안신도시와 월평공원 사이의 벌판에 '도안호수공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법적인 문제, 재정적인 문제로 추진이 불가능했다. 그러던 중 이명박 정부가 4대강 사업의 후속사업을 위해 만든 '친수구역특별법'에 의해 법적인 근거가 마련됐다. 대전시는 법적 문제가 해결되자 재정 마련을 위해 호수공원의 면적을 축소하고, 일부 부지를 아파트 건설부지로 팔아 재정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지역주민과 많은 단체들이 이를 반대하고 있다. 매주 목요일마다 집회를 열고 있고, 1인 시위와 현장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오마이뉴스>는 그 반대운동의 중심에 서 있는 양흥모 대전충남녹색연합(도안갑천지구 친수구역개발사업백지화 시민대책위원회 간사단체) 사무처장을 만나 '갑천지구 개발사업의 문제'와 '대전시의 개발정책의 문제', 그리고 그 대안에 대해 들어봤다.

지난 11일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실에서 만난 양 처장은 갑천지구 개발사업은 '친수구역법에 의해 추진되는 대표적인 정경유착사업'이라고 규정했다. 당초의 명분과 목적도 상실했고, 시민과의 동의도 없이 대기업들에게 특혜를 주어 추진하는 방식이 4대강 사업과 닮아 있다는 주장이다.

그는 또 갑천개발사업은 환경적 문제, 도시불균형, 시민재정투입, 절차적 문제 등 많은 문제가 있다면서 현재 대전시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도 똑같은 방식으로 추진, 똑같은 문제를 유발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모든 문제의 해법은 주민과의 소통, 주민의 직접적 참여에 있다고 강조했다. 주민과의 소통과 주민의 참여를 통해 정당성을 확보해야만 정책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원하는 '적폐청산'도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만이 가능하다고 양 처장은 주장했다.

다음은 양흥모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과 나눈 일문일답 전문이다.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에 반대하고 있는 양흥모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 사진은 촛불집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는 장면.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에 반대하고 있는 양흥모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 사진은 촛불집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는 장면.
ⓒ 양흥모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탄핵'과 '적폐청산'을 외치던 지난 겨울 촛불현장에서 '대전적폐 1호=갑천개발'이라는 피켓이 등장했다. 대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인가?
"이명박 정부도 끝났고, 박근혜 대통령마저 파면 당했다. 두 정부의 적폐들은 이제 국민의 심판에 의해 청산될 것이다. 그런데 대전에서는 '대전형 4대강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그것이 바로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이다. 그래서 청산해야 한다는 것이다.

갑천지구 개발사업은 이른바 '도안호수공원 조성사업'이다. 전임 시장인 염홍철 시장이 도안신도시에 호수공원조성을 추진했지만, 법적인 문제와 재정적인 문제로 좌절됐었다. 그런데 이명박 정부가 4대강 사업의 후속사업을 위해 만든 '친수구역특별법'에 의해 다시 추진됐다. 재정적인 문제는 호수공원 면적을 줄이고, 아파트 건설 부지를 팔아서 조달한다. 물론 대전시 재정도 투입된다.

'친수구역개발사업'은 4대강 사업으로 빚을 많이 진 한국수자원공사의 적자를 보존해 주기 위해 시작한 '특혜사업'이다. 같은 법에 의해 추진되는 갑천지구개발사업 역시 4대강 후속사업이고 '특혜사업'이다. 다시 말해 '갑천지구 개발사업=대전형 4대강 사업'이다.

또한 이 사업은 4대강 사업처럼 대표적인 '정경유착 사업'이다. 이 사업은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가 기획·시행하고, 주요 대형 건설사들이 주로 참여하고 있다. 시공과 분양, 설계 모두 대형건설사들이 나눠 먹기식으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그렇기에 4대강 사업처럼 정부와 대기업들이 유착되어서 구간별로 나눠먹기를 하는 '정경유착 사업'이라는 것이다.

촛불시민들이 광장에서 외친 '적폐청산' 중에는 이러한 '정경유착'과 '부정부패', '권력의 사유화'가 핵심요소들이다. 그런데 이 '갑천지구 개발사업'이나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은 대부분 시장이 시민 동의 없이 독단적으로 결정하고, 이에 대기업들이 나눠먹기를 하거나 특혜를 받아서 사업이 추진된다. 겉으로 드러난 부정부패는 없다고 하더라도 특혜적 요인은 분명하다. 우리가 청산하자고 목놓아 외쳤던 적폐적 요인이 바로 이러한 사업들에 다 들어 있다."

-그렇다면 갑천지구 개발사업은 무엇이 문제인가?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구체적인 문제를 지적하기 전에 '대규모 개발'에 대한 인식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한다. 박근혜 정부의 경제정책의 실패는 박정희 때부터 해 왔던 '국가주도형 산업화'에 원인이 있다. 대표적인 게 '창조경제혁신센터'다. 대기업들이 지역별로 나누어서 '기업주도형 산업화 정책'을 펼쳤던 박정희 때와 똑 같은 방식으로 경제정책을 펼쳤다. 결국 비리만 가득할 뿐 효과는 없었다.

지금 대전에서는 지방정부와 대기업이 손잡고, 지역경제의 성장과 개발정책을 주도하려고 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이 과연 옳은가 생각해 봐야 한다. 우리 사회가 한창 성장기 때, 인구가 늘고, 사회기반시설이 부족할 때에는 일면 그러한 방식이 필요했을 수 있다. 그러나 지금은 마이너스 성장시대다. 또 인구도 급격하게 줄고 있고, 원도심공동화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일자리, 복지 등 여러 가지 사회문제가 당면과제로 쌓여 있다. 그런데 지금 지방정부가 대규모 개발정책에 매몰되어 있다. 그 개발이 앞에서 언급한 문제를 해결해 주던 옛날 시대는 지나갔다. 오히려 더 심각한 상황을 몰고 올 것이다. 그런데 아직도 대전시는 그 '개발독재시대의 프레임'에 갇혀 있다.

대전시의 인구는 2014년 154만 명으로 최고 정점을 찍었다. 현재 152만까지 줄었다. 세종시의 성장으로 대전의 인구 감소는 더 가속화될 전망이다. 그런데 대전시는 대규모 아파트 공급정책을 대전 곳곳에서 추진하고 있다. 거꾸로 공동화가 심각한 원도심이 아닌, 새로운 신도시에 주택공급을 늘리고 있다. 한국은행도, 주택공사도 주택공급을 줄여야 한다고 하는데, 대전만 거꾸로 가고 있다.

원도심 지역 정비와 개발을 하겠다던 대전시가 원도심 이탈을 가속화 시키는 정책을 가장 역점적으로 펼치고 있는 것이다. 도시의 불균형은 불 보듯 뻔한 것 아닌가. 그렇기 때문에 갑천지구 개발사업은 단순 주택개발사업이 아닌, 대전 전체의 사회문제와 맞물려 있다고 봐야 한다. '우리동네가게 살리기 협의회'나 '소상공인 네트워크'에서도 반대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만큼 개발사업에 대한 지역민들의 우려와 반대 목소리가 높다는 증거다."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에 반대하고 있는 양흥모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에 반대하고 있는 양흥모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신도시 개발과 도시균형발전 측면에서의 지적을 해 주셨는데, 이 사업 자체에 대한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어떤 문제가 있나?
"첫째로는 재정문제다. 이 사업은 대전시와 도시공사가 시행사다. 지방정부와 공기업이 시행사이기에 여기에는 공적자금이 들어간다. 물론, 은행대출을 받기도 하겠지만 대략 이 사업에 6000억 원 이상이 투입될 예정이다. 아파트를 지을 부지를 판다고 해도 적자가 700억 원에서 많게는 1000억원 정도 예측되고 있다. 이런 예산은 시민들이 요구하고 있는 '무상급식'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이다. 대전의 복지수준은 전국 최하위 수준인데, 이런 명분도 없는 사업에 이렇게 많은 예산을 투입할 필요가 있는가? 심지어 적자까지 발생하고, 호수공원 관리비용도 들어간다. 이런 문제가 있는 사업이라면 시민들에게 이해나 동의를 제대로 구해야 한다. 그런데 그렇게 하지 않았다.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모습을 보인 게 대전시다.

두 번째는 이 지역이 갖는 공간적 가치가 제대로 평가되지 않았다는 문제가 있다. 이 지역은 대전에서 유일하게 남아 있는 도시 숲이다. 갑천과 월평공원으로 이어진 자연하천구간, 그리고 도안뜰과 논습지는 대전시민 모두, 그리고 미래세대가 지켜가야 할 '생태계의 보고'다. '한밭'이라는 대전 지명의 근간도 이제 이곳 한 곳만 유일하게 남아 있다. 대전도심 내 들판은 이 곳밖에 없다.

그런데 논이 사라지고, 들판이 없어지고, 생태하천이 사라지고, 숲이 위협받는 상황이 된 것이다. 이는 대전시민은 물론, 인근지역 주민 모두에게 중요한 문제다. 최근 미세먼지가 심각한 상황인데, 이렇게 숲과 하천, 들판이 사라지면 도시의 지속가능성도 위협받을 수밖에 없다. 도시가 성장할 때는 주택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신도시 개발도 필요하다. 생태적 공간의 훼손도 불가피할 수있다. 그러나 지금 대전에는 아파트가 필요한지, 아니며 우리가 아끼고 보존해야 할 생태적 공간이 필요한지 시민들에게 물어보아야 한다. 왜 묻지를 않나?

4대강 사업은 홍수와 가뭄예방이 목적이었다. 그러나 실제는 강 주변 개발이 목적이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실패했다는 것을 이미 온 국민은 확인했다. 이미 국민적 심판을 받았고, 이제는 처벌의 단계만 남았다. 그런데 대전시는 호수공원조성이라는 목적을 내세워, 4대강 후속사업을 벌이려고 하고 있다. 실제 그 내용은 호수공원은 뒷전이고 아파트 개발사업에만 몰두하고 있고, 또 이를 통해 대기업과 일부 아파트를 분양받는 시민들의 이익만을 보장해 주는 사업이 되고 말았다. 대전시가 천혜의 생태공간을 팔아서 마련한 재원으로 조성한다는 인공호수공원은 150만 시민을 위한 공원으로서, 공공기능은 드러나지 않고, 마치 그 주변 아파트 입주자 5000세대의 정원처럼 전락했다."

- 현재 갑천지구 개발사업은 상당히 사업이 진행이 된 상태다. 과연 지금에 와서 이를 막을 수 있는가 하는 의문이 있다. 해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갑천지구 개발사업은 다 끝난 것 아니냐고 말하고 있지만, 아직 실시설계도 끝난 게 아니기 때문에 아직까지 사업의 대안과 대책 마련의 가능성은 남아 있다. 대전시가 국토부와 환경부에 '환경영향평가 추가협의', 그리고 '실시설계에 대한 협의'를 본격적으로 밟아야 할 상황이다. 우리가 최근에 분석해 본 바로는 대전시가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통해 국토부나 환경부로부터 받은 내용대로 실시설계나 사업 추진을 하고 있지 않다. 그래서 그 문제를 구체적으로 제기하려고 한다.

환경부는 갑천지구의 아파트 층수를 낮추라고 요구하고, 호수공원은 수질문제와 환경문제 때문에 인공호수보다는 생태적인 공원으로 조성할 것을 요구했다. 그런데 대전시의 호수공원 디자인을 보면 인공호수로서의 성격이 더 커진 모습이다. 여전히 대규모로 물을 담수하고 주변에 전망대, 야구장, 체육시설, 이용시설이 가득 찬 공원으로 디자인하고 있다. 이런 것들은 환경평가 협의와 주민공청회에서 나온 얘기들이다. 그런데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환경부와의 협의에서 다시 조정될 필요가 있다.

또한 최종 실시설계를 하면서 국토부와 협의할 때, 대전지역의 주택공급 과잉 문제와 해당 지역의 환경적 특수성을 고려해서 개발 규모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제기를 하려고 한다. 이 과정에서 이 사업의 전면백지화가 어렵다면 환경적 영향, 지역사회에 대한 영향 최소화 등이 반영되도록 사업의 재검토가 이뤄지도록 요구할 계획이다."

- 최근 대전시에서는 이 사업 말고도 '월평공원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논란이 되고 있다. 이 사업은 어떤 사업이고 무슨 문제가 있는가?
"이 사업은 갑천지구 개발사업과 본질적으로 똑같다. 갑천지구개발사업은 시민을 위한 호수공원을 조성하려고 하는데 조성 사업비가 부족하니까 사업부지 일부를 아파트 개발부지로 팔아서, 그 수익으로 호수공원을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도 2020년이 되면 헌재의 판결에 따라 20년 이상 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던 사유지가 이른바 '공원일몰제'에 의해 해제되니까, 그동안 돈이 없어서 공공공원 조성을 하지 못했던 곳 일부를 아파트건설부지로 팔아서 사업비 마련, 공원조성을 하겠다는 것이다. 논리가 똑같다.

그런데 문제는 두 사업 모두 특혜적인 조항들 때문에 개발허가가 안 날 지역에, 또 개발되어서는 안 되는 지역에 고층 아파트가 고밀도로 개발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지역주민의 피해, 환경적인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도 똑같다.

'월평공원'은 앞에서 말했듯이 대전도심 속 유일하게 남은 생태 숲이다. 그래서 대전의 허파라 불린다. 그런데 그러한 곳에 29층짜리 아파트 3000세대가 들어서게 된다. 산 능선을 깎아서 말이다. 그렇게 되면 대전의 동서남북 어디에서나 이 아파트가 보일 것이다. 경관적인 문제도 있고, 갈마동과 월평동 인근 지역 주민들의 월평공원 이용이 이 아파트로 가로막히게 된다.

특히 이 지역은 아파트 개발 입지로서도 부적절하다. 우선 아파트개발 예정지는 대규모 암반지역이다. 암반 발파과정에서 주민들의 피해가 불 보듯 뻔하다. 인근의 초·중·고의 학습권 침해가 심각할 것이다. 공사지역과 인접해서는 정수장도 있다. 공사과정에서의 분진과 낙진으로 식수도 위협받을 수 있다. 이미 이 지역 주택가는 포화상태다. 3000세대나 되는 아파트가 들어서면 지금도 문제인 교통난과 주차난이 더욱 심각해질 것이다. 지역주민 피해와 사회문제가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사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미집행 도시공원구역 해제는 헌재의 결정이다. 사유재산 침해라는 문제도 있다. 또 대전시의 주장처럼 도시공원이 해제되면 난개발의 우려도 있는 게 사실이다. 방법이 있나?
"미조성된 도시공원은 앞으로 대전시가 당연히 대책을 마련해야 되는 것이지만, 마치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유일한 대책인 양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대전시가 마치 자신이 사업자인 것처럼 이 사업의 불가피성을 강조하는 것은 도시 전체를 관리하고, 산림녹지행정을 책임지고 있는 자치단체로서는 맞지 않는 태도다. 우리 대전지역에 맞는 도시공원연구, 시민의견수렴, 이런 것을 시가 준비하고, 그 내용 공개하고, 그 내용을 가지고 지역사회가 함께 논의하여  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 그런데 그러한 과정 없이 특혜사업만 유일한 대안이라고 얘기해서는 안된다.

도시공원은 도시계획법에 따른 매우 중요한 기반시설이고 공공재다. 도로나 철도나 이런 것처럼 중요한 도시계획시설인 것이다. 당연히 도로와 철도가 수익성이 없어도 지역사회의 유지와 관리를 위해서 예산도 투입하고 관리하는 것처럼, 도시공원도 당연히 국가와 지방정부가 예산을 투입해서 부지도 매입하고 관련시설도 조성해야 하는 것이다. 예산이 없으니 자본의 수익을 보장해 주면서 투자를 받아 특례사업으로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하는 것은 맞지 않다."

- 공원일몰제의 해법은 대전시만의 문제가 아니다. 어떻게 해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1999년 헌재의 판결 이후 어떤 대안도 마련하지 않고 토지소유주들의 재산권을 제한해 온 것은 지방정부나 중앙정부나 모두 책임이 있다. 지난 20년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다가 일몰제를 앞두고 갑자기 제대로 된 준비기간도 없이 공원의 일부를 사업자에게 특혜를 주어서 넘기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또 그것만이 유일한 해법인 양 얘기하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 다시 말하지만 도시공원은 공공재이다. 필수시설이다. 예산투입과 지원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지금이라도 정부와 자치단체가 도시공원에 대한 연구,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의 해법에 대해 연구를 해야 하고, 그 내용을 가지고 지역주민과 논의하여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에 반대하고 있는 양흥모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 사진은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장면.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에 반대하고 있는 양흥모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 사진은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장면.
ⓒ 양흥모

관련사진보기


- 대전시는 갑천지구나 월평공원 개발처럼 왜 논란을 자처하면서도 무리하게 개발을 추진한다고 생각하는가?
"우리도 그 부분이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다. 마이너스 성장사회에서 왜 개발정책에 목을 매고 있는지 모르겠다. 정말로 개발이 필요하다면 시의회, 언론,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정상적인 절차를 통해서 정당성을 확보하면서 추진해도 되는데, 왜 지역사회의 반발을 무릅쓰고 무리하게 이렇게 사업을 추진하는지 모르겠다. 시민이 아닌 기업과만 소통하는 방식, 정말 문제다. 실패로 끝난 '상수도 민영화', 그리고 논란이 되고 있는 '갑천지구 개발사업', '민간공원 특례사업', '현대아울렛' 등 모든 현안마다 다 똑같은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지방자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들과의 소통이고 시민 동의다. 이번 촛불에서 온 국민이 느꼈을 것이다. 시민과 동의되지 않은 정부, 정책은 반드시 심판받는다는 것을 촛불이 보여줬다. 권력이 독단적으로 판단하고, 일부 사람들에 의해서 행사됐을 때, 그리고 자본과 유착된 행태를 보였을 때 어떻게 됐는가, 지금 대전에서 같은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 이 인터뷰는 박근혜 파면·구속 이후 '적폐청산, 그리고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발 패러다임을 어떻게 전환해야 우리가 보다 더 나은 미래로 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대전은 한국사회의 축소판이라 생각한다. 박근혜 게이트, 그리고 배경, 드러난 권력사유화와 정경유착, 부정부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지역민들과 소통하는 것이다. 모든 것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햇빛에 곰팡이 사라지듯, 모든 것을 소통하고 공개하면 문제는 해결될 수 있다.

시민을 단순히 자문회의에 참여시켜 형식적인 절차에 동원할 게 아니라, 정책의 기획단계에서부터 참여하고, 좀 더 적극적, 직접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지방자치에 참여하도록 보장해야 한다. 그런 과정에 대기업보다는 지역 중소기업, 소상공인, 재래시장, 지역경제의 근간을 이루어왔던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참여를 보장하면 지역이 살아나고 지방자치가 발전될 수 있다. 그러한 방향으로 행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 지난 겨울 우리 국민들은 촛불혁명을 완수했다. 이제 대한민국은 새로운 시대를 향해 가고 있다. 양흥모 사무처장이 생각하는 새 시대는 어떤 것이고, 어떤 적폐들이 해소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당연히 중앙정치의 적폐적 요소, 대기업 중심의 정책과 정경유착, 그러한 것이 해결되어야 할 적폐인 것이 맞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생각하는 더 중요한 것은 지역정치, 지역자치, 동네경제, 지역사회의 문제를 지역주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경험과 이를 뒷받침해 주는 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제대로 된 지역자치가 중앙정치를 만들 수 있고, 더 나아가 통일시대로 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앞으로 1년여 남은 다음 지방선거에서는 우리 지역 주민들의 직접적인 요구와 참여로 선거가 이루어지길 바라고, 그렇게 탄생한 지방정부가 지역민들과 소통하고, 지방행정에 참여하도록 하여 새로운 지방자치의 모델을 만들기를 바란다. 그것이 바로 중장기적으로는 '적폐청산'의 출발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건강한 동네, 건강한 지역사회 없이 건강한 한국사회는 없다고 생각한다."

-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해 달라.
"저는 이번 촛불집회 과정에서 감동도 많이 받았고, 많이 배웠다. 시민들의 새로운 사회에 대한 열망이 이렇게 일시적인 행동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선거참여는 물론, 지역사회의 현안을 같이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도 동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과정에 꼭 참여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 그리고 시민단체나 사회단체에 참여하고 후원해서 지속적으로 권력을 감시하고, 지역사회의 경제나 사회문제의 대안을 만드는 일에도 함께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 그것이 바로 촛불시민들이 외쳤던 '적폐청산'을 하는 길이고, 새 시대를 만드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태그:#적폐청산, #양흥모, #대전충남녹색연합, #갑천지구개발사업, #갑천개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