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석준 부산광역시 교육감이 27일 오전 부산시교육청 기자실에서 2018년 초등 객관식 평가 전면 폐지 결정을 설명하고 있다.
 김석준 부산광역시 교육감이 27일 오전 부산시교육청 기자실에서 2018년 초등 객관식 평가 전면 폐지 결정을 설명하고 있다.
ⓒ 부산광역시교육청

관련사진보기


내년부터 부산의 초등학교에서는 객관식 평가가 사라진다. 부산시교육청은 "2018학년도부터 부산지역 모든 초등학교에서 객관식 평가가 전면 폐지된다"고 27일 밝혔다. 초등학교에서 객관식 평가를 없애는 건 부산이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일이다.

 
부산교육청이 이런 결정을 내린 배경에는 기존의 학업 평가가 창의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하는 데는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판단이 작용했다.
 
김석준 부산교육감은 이날 오전 부산시교육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현재처럼 정답 고르기 중심의 객관식 평가 비중이 높게 지속되는 한 우리 학생들이 출제자의 의도에 맞는 수동적인 학습자로 남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교육감은 기존의 객관식 평가로는 "암기 중심의 문제풀이식 교육방법에 강점을 가진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는 더욱 어렵다"고도 밝혔다. 객관적 평가를 없애 학생들의 주도적 학습 능력은 키우고, 사교육은 줄여나가겠다는 게 부산교육청의 목표이다.
 
객관식 평가가 사라진 자리는 서술과 논술 중심의 평가로 바뀐다. 부산교육청은 이번 조치가 갑작스러운 결정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이미 2015년부터 초등학교 평가 방법 개선을 위해 서술·논술평가를 수행평가의 50% 이상으로 확대하도록 했고, 우수 평가 문항도 연 두 차례씩 제공해왔다.
 
이러한 사전 작업을 거쳐 오는 6월부터 초등학교 객관식 평가 전면 폐지를 위한 공청회가 시작된다. 7~8월에는 평가전문가 연수를 시행해 2학기에는 교과별 성취기준 중심의 서술·논술 문항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9월에는 시범학교 10곳을 선정해 운영에 들어간다.
 
김 교육감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합하는 다양성과 창의성을 갖춘 학생을 길러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아이들이 친구들과 함께 배우는 즐거움을 경험하고, 토론과 질문이 일상화된 수업 속에서 문제해결력과 자기학습력을 키우는 토대를 마련하는 데 힘과 뜻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태그:#부산교육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