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권재철 전 한국고용정보원장
 권재철 전 한국고용정보원장
ⓒ 권재철

관련사진보기


한국고용정보원이 지난 2007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아들 문준용씨 특혜 채용을 무마하려고 계약직 직원들을 복직시켰다는 국민의당 주장에 당시 고용정보원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당시 고용정보원장 "계약직 재계약과 문준용씨 채용은 무관"

권재철 전 고용정보원장은 26일 오후 <오마이뉴스>와 전화 통화에서 "(문준용씨 채용과) 계약직 재계약은 관련이 없다"면서 "당시 계약직 해지자들은 대부분 전산기술직이었고 (문준용씨와 같은) 일반직 T/O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권 전 원장은 당시 재계약 불가 통보 이유에 대해 "사내 비정규직을 전부 정규직화할 수 없어 평가를 거쳐 우수자들을 먼저 정규직으로 전환했다"면서 "나머지는 계약기간이 만료되면 12월 말에 해지해 왔다고 들었다"고 밝혔다.

권 전 원장은 "계약직 재계약 문제는 원장이 결정하지 않는다"면서도 "계약권자인 각 팀장이 주관하는데 평가 과정에 일부 팀장의 호불호가 개입돼 있다는 얘기가 있어서 다시 평가해 보자고 한 것"이라면서 "당시 황기돈 기획조정실장이 그들(재계약 제외자들)을 만났고 노동위원회 권고도 있어 합의해 다시 들어오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재계약 제외자들, '문준용 프로필 요구'로 회사 압박 검토"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고용정보원이 지난 2007년 문준용씨 등 '낙하산 인사'를 무마하려고 재계약 제외자들과 '비밀 계약'을 맺고 재입사시켰다고 주장했다. 이 자리에는 당시 재계약 제외자들과 함께 '고발모'라는 모임을 만들어 정치인, 언론을 상대로 재계약 해지의 부당성을 알렸던 강아무개씨가 직접 나와 증언했다(관련기사: 국민의당 "고용정보원, 문준용 특혜 의혹 덮으려 해고직원 재계약").

고발모에서 당시 작성한 일지에 따르면 고용정보원은 지난 2006년 12월 말 계약직원 14명에게 재계약 불가를 통보했다. 당시 재계약 제외자들이 2007년 1월 초 모임을 만들어 부당성을 호소했지만 고용정보원쪽은 "복직은 절대 안 되며, 보상도 해줄 수 없다"고 통보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들의 활동이 정치권과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고용정보원은 그해 2월 8일 이들 가운데 재입사 의사가 없는 사람을 제외한 8명을 복직시켰다. 국민의당은 당시 이들이 민주노동당 의원을 만나 회사에 '문준용 프로필'을 요구해 압박하자고 논의했고, 고용정보원 재계약시 '문건 유출시 (합의)를 무효'로 하는 조건으로 '비밀각서'까지 작성했음을 들어, 문준용 특혜 채용 의혹을 무마하려는 '변칙 인사'라고 주장했다.

이용주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장은 이날 "문준용의 특혜 채용이 사회공론화되는 것을 우려해서 한국고용정보원 그리고 청와대가 연결 하에 이와 같은 일이 이뤄졌다고 본다"고 밝혔다.

한편 권 전 원장은 최근 국민의당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친척(9촌)'이라고 주장한 권아무개씨 채용 의혹과 관련해서도 "나는 당시 권씨가 권양숙 여사 친척이라는 얘기를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권씨 특혜 채용 근거로, 당시 권 전 원장에게 이같은 얘기를 들었다는 내부자 증언을 제시했다.(관련기사: 안철수측 "고용정보원 특혜채용자는 권양숙의 9촌")


태그:#문준용, #권재철, #국민의당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