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월 19일 김관용 경상북도지사와 반크 영남청년단이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라는 것을 전세계에 알리기 위한 대책회의를 한 뒤 한반도 지도를 들고 화이팅을 외치고 있는 모습.
 지난 1월 19일 김관용 경상북도지사와 반크 영남청년단이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라는 것을 전세계에 알리기 위한 대책회의를 한 뒤 한반도 지도를 들고 화이팅을 외치고 있는 모습.
ⓒ 경상북도

관련사진보기


일본이 '독도는 일본의 고유 영토'라는 내용을 담은 2017년 외교청서를 25일 각의(국무회의)에 보고하고 위안부 합의 이행을 촉구하고 나선 데 대해 독도를 관할하는 경상북도가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일본은 한국의 외교백서에 해당하는 외교청서를 통해 "독도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봐도, 국제법상으로도 명백한 일본 고유영토"라고 언급하고 한국 정치인들의 독도 방문에 대에서도 "용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경상북도는 25일 규탄성명을 발표하고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외교청서를 발표한 데 대해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영토 도발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경상북도는 이어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라며 "지난 3월 고등학교 및 초·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역사왜곡에 이어 또 다시 외교청서에 독도 침탈의 야욕을 드러낸 것은 일본 정부의 전략적 책동으로 결코 좌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정부가 아무리 역사왜곡과 억지주장을 되풀이해도 독도는 우리 민족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 민족정기를 간직한 소중한 유산"이라며 "일본 정부는 과거 역사적 범죄사실에 대한 자성과 진정한 사죄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의 신뢰구축에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경상북도의회도 "독도는 우리 국민이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삶의 터전이자 민족자존의 섬"이라며 "일본은 외교청서를 비롯한 독도영유권을 주장하는 왜곡·날조된 문구를 즉각 삭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북도의회는 이어 "일본 국민에게 올바른 역사인식과 상호존중의 자세를 가르치는 것이 한국을 포함한 인접 국가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라며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한 길임을 인식하고 즉각 가해자로서의 역사적 책임과 미래 지향적 신뢰구축을 위해 행동에 나서라"고 강조했다.

남진복 독도수호특위 위원장은 "우리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독도에 대해 또 다시 터무니없는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하는 일본 정부에 대해 분노한다"며 "대한민국 영토주권을 침범하는 어떠한 책동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표명했다.

김응규 경북도의회 의장도 "독도는 명백한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임을 세계만방에 천명한다"며 "앞으로 300만 도민과 함께 대한민국의 합법적 영토주권을 부정하는 노골적인 침략행위와 역사왜곡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태그:#독도, #일본 외교청서, #경상북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