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이장우(대전 동구) 의원이 '박근혜 퇴진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 이에 경찰은 '촛불집회'에 참여했던 시민에게 '출석요구서'를 보냈고, 당사자는 '촛불탄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18일 제보자 임아무개씨에 따르면, 최근 대전 동부경찰서는 임씨에게 '출석요구서'를 보냈다. 그 이유는 '피해자 이장우'에 대한 명예훼손 피의사건의 참고인으로 문의할 일이 있다는 것이다. 즉, 이장우 의원 측이 '촛불집회와 촛불시민들이 내건 현수막이 이 의원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고소하자, 경찰이 수사에 나선 것.

임씨는 지난 해 12월부터 8일부터 매주 목요일 대전 동구 삼성동에 위치한 자유한국당(당시 새누리당) 이장우 국회의원 사무소 앞 인도와 동구 가오동 홈플러스 앞 거리 등에서 '촛불집회'를 열어왔다.

이른바 '동구촛불'은 동구 지역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여서 자신들의 지역구 국회의원인 이장우 의원에게 '탄핵찬성'을 요구하기 위해서 진행한 촛불집회다.

이 의원은 국회의원 선거 당시부터 '박근혜 호위무사'로 불려왔으며, 20대 국회에서도 박근혜 대통령을 옹호하는 발언을 쏟아낸 바 있는 '강성 친박'이다.

이에 동구 지역 주민들은 '촛불집회'를 열어 '박근혜 퇴진'을 원하는 주민들의 뜻에 따를 것을 요구하고, '새누리당 최고위원'으로서 '최순실 국정농단'을 책임지고 의원직을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동구주민 개인들의 이름으로 현수막 걸기 운동도 진행했다. 문제는 이러한 현수막을 문제 삼아 경찰이 촛불집회를 주도한 임씨에게 '소환장'을 보낸 것.

하지만 경찰이 문제 삼고 있는 현수막은 임씨가 내건 현수막이 아니다. 임씨는 동구 주민 모임으로 후원금을 보낸 주민들을 대신하여 현수막 제작 업체에 주문을 하는 일을 했을 뿐이다. 그럼에도 경찰은 임씨에게 '출석'을 요구하고 있다.

600여명의 대전촛불시민들이 5일 오후 박근혜 호위무사를 자처하고 있는 이장우(대전 동구) 새누리당 의원 사무실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어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또 거리행진을 통해 중구 은행동 새누리당대전시당사 앞으로 이동한 뒤 '새누리당 해체 촉구 촛불집회'를 진행했다.
 600여명의 대전촛불시민들이 5일 오후 박근혜 호위무사를 자처하고 있는 이장우(대전 동구) 새누리당 의원 사무실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어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또 거리행진을 통해 중구 은행동 새누리당대전시당사 앞으로 이동한 뒤 '새누리당 해체 촉구 촛불집회'를 진행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이에 임씨는 경찰이 이장우 의원 측의 명예훼손 고소를 핑계로 '촛불집회'를 탄압하고 있다며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임씨는 <오마이뉴스>와 전화통화를 통해 "촛불집회는 마침내 박근혜를 파면했고, 지금은 새로운 정부의 탄생을 위한 대선이 진행되고 있다"며 "그런데 경찰이 뒤늦게 촛불집회와 촛불집회에서 자연스럽게 표출된 국민의 뜻을 담은 현수막을 문제 삼아 수사에 나선 것은 명백한 '탄압'"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임씨는 "여전히 박근혜를 존경하고, 좋아한다던, 그래서 지구가 뒤집혀도 탄핵에 찬성하지 않겠다던 이장우 의원이 '범죄자 박근혜'가 탄핵되고 구속이 되어 국민적 심판을 받은 상황에서 뒤늦게 저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는 것은 말 그대로 '적반하장'"이라며 "명예훼손은 오히려 이 의원의 막말로 심대한 명예를 훼손 받은 동구주민들"이라고 비난했다.

이러한 경찰의 '출석요구'에 대해 '박근혜퇴진 대전운동본부'는 19일 열리는 대표자회의에서 논의, 강력한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경찰 관계자는 '촛불탄압'이라는 주장에 '억울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관계자는 "피해자로부터 고소가 들어와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 참고인으로 출석을 요구한 것뿐이다. 경찰이 촛불집회를 탄압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태그:#이장우, #촛불탄압, #대전경찰, #촛불집회, #대전 동부경찰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