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마츠야마 시내를 달리는 봇짱열차
▲ 봇짱열차 마츠야마 시내를 달리는 봇짱열차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일본 시코쿠(四国)의 마츠야마시(松山市) 중심을 달리는 열차는 바로 노면전차입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 소개해 드릴 열차는 바로 봇짱열차(坊っちゃん列車)입니다. 

이곳 마츠야마는 일본의 소설가 나쓰메소세끼(夏目漱石, 1867~1916)의 흔적이 남아 있는 도고온천을 중심으로, 시코쿠의 주요 도시 중 하나입니다. 그 시내를 누비는 봇짱열차는 1888년부터 1954년까지 마츠야마 시내를 누비던 증기기관차를 복원하여 운행합니다. 나쓰메소세끼의 흔적을 찾아 출발해 봅니다.

나쓰메소세끼는 일본의 세익스피어라고 불리며 예전 일본 지폐 1000엔의 모델이었지요. 지금 신권의 모델은 노구치히데오(野口英世)입니다. 소설가가 지폐 모델이 되었다고 하니 일본 내에서도 유명한 분입니다.

1895년 마츠야마 중학교에 부임한 그는 교사시절 기억을 더듬어 '봇짱'이라는 소설을 발표합니다. 그때 소설 속 인물이 이 열차를 이용한 것에 착안해 2001년 이곳에서는 이 열차가 '봇짱(도련님)열차'로 부활합니다. 실제로 소설에서는 "乗り込んで見るとマッチ箱のような 汽車 (타고 보면 성냥갑 같은 기차)"라고 표현되어 있습니다.

봇짱열차가 출발하는 도고온천역
▲ 도고온천역 봇짱열차가 출발하는 도고온천역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현재 마츠야마 시내를 운행하는 노면전차 중 봇짱열차는 두 대입니다. 출발역인 도고온천역(道後溫泉駅)은 역사부터 100여년전 분위기를 띱니다. 실제로 1911년에 만들어진 건물 입니다. 1층에는 기념품 판매소도 있고 이곳 옆에는 봇짱열차가 전시되어 있어 수 많은 사람들이 기념사진을 찍습니다.

이곳 도고온천은 시코쿠의 유명한 온천마을로 역 앞에는 1994년 '도고온천 본관 개관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카라쿠리 시계탑도 만들었습니다.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 사이 매시 정각마다 음악 소리와 소설 '봇짱'에 나온 인물들이 나와 춤을 추는데 그 중심에는 소설 속 인물인 '마돈나'도 나옵니다.

시계 옆에는 무료 족탕도 있습니다. 근처에는 도고온천본관(道後温泉本館)이 있는데 당일 온천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오래된 건물에서 일본온천을 느끼며 그야말로 최고의 온천 여행이 됩니다. 자 이제 열차를 타러 플랫폼으로 가봅니다.

미니 증기기관차가 끌고 1량의 객차가 운행을 합니다. 작은 증기기관차는 앙증맞기 그지없습니다. 많은 인원이 탑승하기 어려워 미리 티켓을 구입해야 할 정도입니다.

객차는 진짜 성냥갑 같은 작은 객차로 100여 년 전 나무로 된 객차입니다. 나무의자와 나무로 된 바닥 그리고 나무로 된 창틀. 그야말로 타임머신을 타고 100여년전으로 돌아간 듯한 느낌입니다. 열차가 출발하면 안내방송으로 마츠야마와 봇짱열차에 대한 설명을 해줘서 마치 가이드와 함께 열차 여행을 하는 기분이 듭니다.

고전적인 분위기의 나무로 된 봇짱열차 객실 내부
▲ 봇짱열차내부 고전적인 분위기의 나무로 된 봇짱열차 객실 내부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가끔씩 울리는 기적소리가 귀를 즐겁게 해줍니다. 그런데 이 기관차는 증기기관이 아니라 디젤열차라는 것이죠. 역시 자세히 관찰을 해 봐야겠네요. 디젤이라도 겉모양은 증기기관차 모양이라서 그 당시의 느낌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시전차다보니 열차 운행 중에 옆으로 차들이 같이 다닙니다. 그래도 사고가 없는 것을 보면 안전운전에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네요.

봇짱열차는 특이하게도 항상 정 방향으로 기관차가 운전하는데, 따로 전차대(轉車臺)가 없는데 기관차 방향을 바꾼답니다. 그것은 바로 잭-업(Jack-up)방식입니다. 유치선에서 차체 아래 장치를 조작해 기관차를 올리고 거기서 두 사람이 손으로 회전을 시킵니다. 차량이 가볍거나 회전 공간이 부족한 곳에서 쓰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마츠야마시역앞 정류소 근처에는 '봇짱열차박물관(坊っちゃん列車ミュージアム)이 있어 무료로 관람도 가능합니다.

이번 주 주말 여러분도 봇짱열차를 타러 마츠야마로 가보세요.

잠시 정차중인 봇짱열차의 포토타임
▲ 봇짱열차 잠시 정차중인 봇짱열차의 포토타임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운임--
봇짱열차 1회 승차 및 시내전차 1일 승차권 세트
대인 800엔
소인 400엔

--운행시간---
마츠야마역 출발 기준(주말시간표)
08:59  09:49  10:17  11:19  12:39  13:29  13:57  14:49  15:39  16:07
*미리 지정석 예약 필수)


태그:#봇짱열차, #일본여행, #일본여행전문가서규호, #일본철도여행, #에히메마츠야마철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