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보수단체 회원들이 서울광장에 설치한 불법천막들.
 보수단체 회원들이 서울광장에 설치한 불법천막들.
ⓒ 김경년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극우단체들의 불법점유가 장기화되면서 서울광장에서 예정됐던 각종 행사의 취소·연기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행사를 취소·연기한 단체들은 곤혹스러워 하며 서울광장의 특정 정치세력 사유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현재 서울광장은 박사모 회원이 중심이 된 '대통령 탄핵무효 국민저항 총궐기운동본부(탄기국)' 등 극우단체가 서울시의 사전승인을 얻지 않은 채 지난 1월 21일부터 광장 중앙에 41개의 천막을 설치한 뒤 석 달 가까이 무단으로 점유하고 있다.

12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들의 불법점유가 시작된 뒤 예정됐던 19개의 행사가 취소되거나 연기됐다.

5건의 박근혜퇴진촉구범국민대회(1.21/2.4/2.11/2.18/2.25)가 무산된 것을 비롯 나라사랑미스바애국기도회(3.1), 북한여성인권토크콘서트 홍보(3.8) 사회복지사의 날 권리선언 문화제(3.30) 등이 취소됐으며, 유엔난민기구캠페인(3.28~4.2)은 오는 6월 19일 이후로 연기됐다.

오는 16일 서울광장에서 개최하려고 했던 2017부활절연합예배를 비롯해 제8회 나라사랑 고궁걷기대회(4.28~4.29), 2017봄꽃나무나눔시장(4.9~4.15), 지구의날 캠페인(4.21~4.22) 등도 취소됐다.

사람사는 세상 문화제(5.16~21)와 놀라운 토요일 서울EXPO(5.16~21)는 각각 광화문광장과 청계광장으로 장소를 변경해야 했다.

서울꽃으로피다캠페인(4.20~21), 제2회 취업취약계층일자리박람회(4.27), 지구촌나눔한마당(5.4~5.7), 제10회북페스티벌(5.11~5.14) 등은 일정을 5월 혹은 아예 올 가을로 변경했다.

서울광장에서 행사를 열려다 장소를 변경한 한 단체 관계자는 "급하게 새로운 행사 장소를 찾느라 힘들었다"며 "시민 모두가 사용하는 광장을 점거해 다른 단체는 아예 행사를 못하게 하는 횡포는 없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광화문광장 세월호 천막이 철거되지 않는 한 우리도 철거할 수 없다" 주장

더욱 문제는 광장 잔디 식재가 늦어져 상당 기간 광장 전체사용과 행사개최가 어려울 것이라는 점.

서울시는 당초 3월 1일부터 예정됐던 잔디식재를 무단점유 천막 때문에 시행하지 못하고 있다. 그 때문에 미관을 해치는 것은 물론 흙먼지가 날리는 등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보고 12일부터 불법점유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 대해 광장 잔디 식재작업을 시작했다. 그러나 잔디가 뿌리내리려면 한 달 이상이 걸리고 불법천막을 철거하더라도 추가 식재를 해야 해서 적어도 6월까지는 광장 사용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서울시는 불법점유가 시작된 이후 수차례 극우단체에 자진철거를 설득하고 있으나 이들은 "광화문광장 세월호 천막이 철거되지 않는 한 우리도 철거할 수 없다"며 버티고 있다.

그러다 보니 사실상 극우세력들이 서울광장을 독차지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토요일인 지난 8일에도 박 전 대통령 지지세력들은 서울광장과 대한문 일대에서 5차 '탄핵무효 국민저항 총궐기 국민대회'를 열고 조원진 의원을 '새누리당' 대선 후보로 추대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이젠 특정 정치세력을 넘어 특정 정당이 서울광장을 불법점유하는 모양새가 됐다"며 혀를 찼다.

다른 관계자는 "광장 사용신청을 받을 때부터 사용이 어려워질 가능성을 미리 고지하거나 다른 장소를 안내하고 있다"면서도 "특정세력의 사유화가 장기화되지 않도록 설득과 압박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들에게 총 4001만6천 원의 변상금을 부과했으나 현재까지 949만여 원만 납부된 상태이다. 또한 관련자 7명에 대해서는 집시법 위반, 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남대문경찰서에 고발했다.

서울시가 12일 박사모 세력이 불법점유하고 있는 나머지 부분에 대해 잔디식재를 시작했다.
 서울시가 12일 박사모 세력이 불법점유하고 있는 나머지 부분에 대해 잔디식재를 시작했다.
ⓒ 김경년

관련사진보기




태그:#서울광장, #박사모, #탄기국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