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우스이고개철도문화마을의 입구 모습
▲ 우스이고개철도문화마을 우스이고개철도문화마을의 입구 모습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도쿄에서 출발한 예전의 재래선 열차는 이곳 군마현(群馬県) JR요코가와역(JR横川駅)에서 급경사를 통해 나가노현(長野県)의 JR가루이자와역(JR軽井沢駅)으로 이동하였습니다. 1997년 10월까지 급경사를 아프트식으로 오르고 그 경사도가 무려 66.7퍼밀을 자랑 했습니다. 이 아프트식은 지난번에 오이가와철도편에서도 다루었는데 일본에서 최초로 이곳 우스이고개(碓氷峠)에 만들어졌습니다.

지금은 JR다카사키역(JR高崎駅)에서 출발한 열차가 이곳 JR요코가와역에 도착하면서 종착역이 되었습니다. 바로 나가노신칸센(長野新幹線)의 개통으로 이제 그 역할을 마친 JR요코가와역에서 하차 후 도보 5분 거리에 우스이고개철도문화마을(碓氷峠鉄道文化むら)이 위치합니다.

철도문화마을이란 이름으로 1998년 4월 18일 개관을 한 이 곳 박물관의 입구는 JR요코가와역에서 나온 철도노선이 도로 사이로 아직 남아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입구에는 특이한 다리 하나가 가로로 놓여 있습니다. 예전에 우스이고개를 상징하는 메가네바시를 표현한 다리로, 실제로 지금도 내부의 관광열차가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 열차 이름은 '아프토쿤'인데 박물관 내부를 순환합니다.

내부로 들어가면 예전 우스이고개의 철길을 복원해 놓은 전시물이 보이고 그 위로 예전 고개를 다니던 189계 특급 아사마호(あさま号)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역시 선로 중간에 아프트식으로 올라가는 철도 설비가 보입니다.

이곳 우스이 고개는 예전에 증기기관차 시대에 급구배로 인해 운행의 어려움이 발생하고 기관사가 연기로 질식할 정도로 엄청난 힘이 필요했던 곳이라 일본에서도 가장 먼저 전철화가 된 구간이기도 합니다.

운전체험이 가능한 포포타운의 모습
▲ 우스이고개철도문화마을 운전체험이 가능한 포포타운의 모습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박물관내 중앙에는 과거 기관차 검수고로 사용되던 건물로 포포 타운(Poppo Town)이란 이름이 보입니다. 내부에는 예전에 운행했던 EF63형 전기 기관차 운전대를 이용한 가상 시물레이션인 "우스이고개운전시물레이터"가 있는데, 과거 시절 운행하던 우스이고개를 컴퓨터그래픽으로 재현해 마치 직접 운전하는 간접 경험을 해 볼 수 있습니다. 1회당 1000엔 (10분전 후)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예전의 아사마호 시물레이터도 있어서 체험이 가능합니다.

왼쪽으로는 철도자료관이 있는데 내부에는 디오라마로 우스이고개를 재현해 놓았습니다. 직접 조작도 가능한데 10분 이용 시 300엔을 내면 즐겁게 미니열차를 직접 운전해 볼 수 있습니다. 자료실 내부에는 우스이고개의 귀중한 문서나 열차 자료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기관차의 도면, 지도, 기록사진과 기관차의 모형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요코가와와 가루이자와역사이의 표고 차가 무려 553m이고 길이가 11.2Km 입니다. 급경사 중에 급경사였습니다. 무려 이 구간을 지나는데 75분이 소요되었는데, 그나마 전철화가 되면서 49분으로 줄었습니다. 하지만 나가노신칸센의 개통으로 이 고개도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문화마을을 순환하는 증기기관차
▲ 우스이고개철도문화마을 문화마을을 순환하는 증기기관차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외부로 나가면 야외전시장을 만나게 되는데 이곳은 열차들의 성지라 불릴 정도로 수많은 열차들이 정태보존(静態保存)되고 있습니다. 증기기관차부터 시작해서 전기기관차 그리고 화물차량 디젤기관차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 당시를 주름 잡던 기관차들은 이제 그 역할을 다하고 이곳에서 고요히 쉬고 있습니다.

아프트식 철도시스템 전시
▲ 우스이고개철도문화마을 아프트식 철도시스템 전시
ⓒ 서규호

관련사진보기


또 한가지의 즐거움은 EF63형 전차를 직접 실제 운전 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사전예약이 필수이긴 한데 그 이용 가격도 어마합니다. 무려 강습료 3만엔(한화로 약 30만원)이라니 놀라지 않을 수 없네요. 하지만 언제나 예약은 만석입니다. 강습료 이외에 실기강습 주행료가 5천엔부터라니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운전이 부담스럽다면 토롯코 열차를 타보세요.

이곳 우스이고개철도문화마을부터 도게노유역(とうげのゆ駅)까지 편도 2.6Km 우스이고개의 열차 노선을 달립니다. 매주 주말, 3월부터 11월까지만 운행(8월은 매일 운행)합니다. 하루 5편이니 이곳에서 열차를 타고 종착역인 도게노유역에 내리면 천연온천 도게노유온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철도를 좋아하는 여러분이라면 이번 주말 이곳 우스이고개철도문화마을로 한번 놀러 가보세요.

--입장료--
중학생 이상 대인 500엔
초등학생 300엔

---입장시간---
3월~10월  09:00~17:00
11월~2월  09:00~16:30

--휴원일--
매주 화요일(8월 제외)
12월29일~1월4일


태그:#우스이고개철도마을, #일본철도여행전문가, #일본여행, #일본철도여행, #우스이고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