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산업은행 등 채권단으로부터 2조 9000억원을 추가 지원 받는 대우조선해양이 노사 고통분담에 합의했다.

6일 대우조선 노사에 따르면, 정성립 사장과 홍성태 노조위원장이 고통분담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정 사장과 홍 위원장은 별도 합의문을 작성하거나 서명은 하지 않았다.

이날 노사가 합의한 사항은 '경영정상화시까지 전 직원 임금 10% 추가 반납', '생산 매진을 위해 진행 중인 교섭의 잠정 중단', '경영정상화의 관건인 수주활동 적극 지원', '기존 채권단에 제출한 노사확약서 승계' 등이다.

회사는 이날 낸 자료를 통해 "노사는 국민 혈세로 회사가 회생한 것에 대해 조금이나마 보답하고 회사 조기 경영정상화를 앞당기기 위해 전 임직원이 고통분담에 동참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이번 합의에는 생산직을 포함한 전 임직원의 10% 임금 추가 반납을 통해 고통분담에 동참하겠다는 의지가 포함돼 있다"고 했다.

회사는 "별도로 2017년 흑자전환에 실패하면 대표이사의 사임을 비롯하여 모든 임원이 연대책임을 지기로 했다"며 "정성립 사장의 급여 전액반납에 이어 임원들도 기존 반납하던 것에 10%를 추가하여 반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노사는 "2015년 4조 2000억원의 지원을 받은 데 이어 2조 9000억원의 추가 유동성 지원을 결정해준 데 대해 국민들에게 사과하는 동시에 채권단의 지원에 감사드린다"고 했다.

정성립 사장은 "회사 최고책임자로서 큰 책임을 느끼고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지금은 단기적인 유동성 문제가 주요 원인이었다. 이번에 지원만 이뤄지면 회사는 작지만 단단한 회사로 재탄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거제 대우조선해양 전경.
 거제 대우조선해양 전경.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노조 "일터를 지키기 위해 어렵고 힘든 결단"

대우조선노조도 이날 낸 <투쟁속보>를 통해 "위원장이 일터를 지키기 위해 어렵고 힘든 결단을 내렸다"고 했다.

노조는 "최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고통분담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했고, 결의하는 것에 동의할 수는 없지만 위원장의 판단에 맡기며 위임하는 것으로 마무리 됐다"고 했다.

노조는 "노조의 결단은 있지만 법적으로 강제할 수 없다. 구성원의 임금반납을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참담함을 희망으로 바꾸는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개인의 재산을 다툼에 있어 타인에 의해 소신이 짓밟히는 사태가 발생해서는 안 되며, 어떠한 경우에도 자율이라는 원칙이 무너지면 안 된다"고 했다.

노조는 "채권단은 회사의 생존을 위해 임금까지 반납하는 구성원의 고통을 한시라도 잊어서는 안 된다"며 "채권단이 원하는 대우조선의 정상화는 결국 구성원의 노력에 있음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고 했다.


태그:#대우조선해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