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학교와 재단의 언론탄압에 맞서 1면 백지발행을 했다는 청대신문 910호
 학교와 재단의 언론탄압에 맞서 1면 백지발행을 했다는 청대신문 910호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정부의 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 학사구조개편 논란 등 시끄럽던 청주대가 이번엔 학보사가 쓴 기사를 문제 삼고 신문을 회수해 논란이 일고 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9일 성명을 내고 "주간교수의 승인을 받아 정상적으로 발행됐던 909호 청대신문이 2면 김윤배 전 총장의 항소심 공판에 대한 기사가 문제가 돼 직원들에 의해 전량 회수 된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는 독립성을 보장받아야할 학내 언론이 재단에 의해 편집권을 침해당한 심각한 사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럼에도 재단 측은 이미 지역 언론을 통해 보도된 내용을 단지 김윤배 전 총장을 비롯한 재단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다는 이유만으로 이미 배포된 신문을 회수한 것이다"라며 "이는 대학언론에 대한 재단 측의 인식태도를 의심하게 하는 비상식적 행위이며 마치 과거 군사독재시절에나 있던 언론에 대한 통제와 다르지 않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적폐청산의 대상인 청석재단에 강력히 요구한다"며 공개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앞서 이 대학 교수회는 지난 27일 '재단과 학교 당국은 청대신문에 대한 언론탄압을 즉각 중지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명백히 헌법이 보장한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 위헌적 행위이며 대학사회에서 일어나서는 안 될 반지성적 작태"라고 비판했다.

이어 "또한 학사운영에 재단이 개입할 수 없다는 사립학교법을 위반한 범죄 행위"라며 "교수회는 이번 사건이 재단과 학교 당국이 청주대학교를 김윤배 이사 개인의 사유물로 보는 평소의 퇴행적 사고와 행태에서 기인한 반교육적 행위라고 보고 강력히 규탄 한다"고 밝혔다.

1면 백지발행, 주간교수 사퇴의사 밝혀

문제가 된 신문기사 내용 / 청대신문 909호
 문제가 된 신문기사 내용 / 청대신문 909호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청대신문 박종혁 편집국장은 "신문이 회수된 이후 주간교수가 '김 전 총장 항소심 재판관련 기사로 인해 재단에 불려갔다. 기사개제 이유를 설명하는 혼나는 자리가 있었다'고 말했다"며 "20일 날 발행한 신문은 23일 전량 회수됐고 앞으로 총장이 신문발행 전 검열을 하겠다고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 편집국장은 "원래는 주간교수가 조판이 나오는 인쇄소로 가서 확인을 한 직후 발행이 되는데 신문회수 사건 이후 총장이 직접 신문을 확인하겠다고 했다"며 "오늘(29일)도 오후 5시 20분에 주간교수가 조판을 들고 총장실에가 5시 40분에 총장에게 검사를 받기로 했었다"고 주장했다. 박 편집국장은 이 같은 내용을 주간 교수에게 직접 들었다고 말했다.

학교 측 "신문 검열? 금시초문"

신문이 회수 된 뒤 텅 비어있는 신문보관함
 신문이 회수 된 뒤 텅 비어있는 신문보관함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청대신문 편집국에 따르면 이 같은 행위에 대해 항의수단으로 청대신문 910호 1면을 백지발행하기로 했다. 하지만 29일 이를 확인한 주간교수가 사퇴의사를 밝히면서 신문발행이 전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박 편집국장은 "1면 백지발행을 본 주간교수가 사퇴의사를 밝혔다. 주간교수가 공석이라 또 다시 무기한 발행 중단 사태가 발생할 것 같다"고 우려했다.

실제로 청대신문은 지난해 언론독립을 주장하며 청대방송, 청대 숲 등과 청주대학교 학생언론연대를 발족해 무기한 발행 중단 사태를 겪기도 했다.

이에 대해 대학 총장실 관계자는 "신문이 발행된 뒤에는 학생들이 직접 신문을 가져오기도 했었다"며 "신문검열에 대해서는 금시초문"이라고 답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충북인뉴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