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유문철

관련사진보기


ⓒ 유문철

관련사진보기


ⓒ 유문철

관련사진보기


지난 주 토요일부터 나흘 동안 날이 흐리고 비가 오곤 하더니 오늘은 하늘이 맑고 햇볕이 좋다. 아우성치며 피어나는 매화와 목련꽃 구경하며 이밭 저밭 돌며 농기계를 불러 들여 살펴보고, 묵은 풀이 한길이나 자란 하우스 풀 깎고 나니 허기가 진다.

농사일은 머리도 잘 써야 하지만 몸을 놀리는 일이라 허기가 지면 팔다리 맥이 풀려 일을 할 수 없다. 빵으론 안 되고 쌀밥을 배불리 먹어야 팔다리에 기운이 돈다. 그래서 농사일은 밥심으로 일한다고 장모님이 늘상 말씀하신다.

밭에서 돌아와 주방을 보니 달래와 냉이가 듬뿍 들어간 된장국이 있다. 냉이와 달래는 마늘밭에서 캐온 것일 터이다. 국그릇에 밥을 듬뿍 담은 후 그 위에 냉이달래 된장국을 퍼올린다. 시장이 반찬이라고 다른 반찬은 필요없다.

한 입 가득 국에 말은 밥을 입에 넣는다. 봄향기가 입 속에 가득하다. 땀 흘려 일해 본 적 없는 박근혜나 엘리트 나으리와 사모님들이 이 맛을 알까?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태그:#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 단양에서 유기농 농사를 짓고 있는 단양한결농원 농민이자 한결이를 키우고 있는 아이 아빠입니다. 농사와 아이 키우기를 늘 한결같이 하고 있어요. 시골 작은학교와 시골마을 살리기, 생명농업, 생태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