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누구보다 눈부신 할머니, 할아버지께 그 어느 때보다 아름답고 찬란한 마지막 순간을 선물해주세요.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공식 슬로건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공식 포스터
▲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공식 포스터
ⓒ 김남규

관련사진보기


안녕하세요.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기획자 김남규입니다. 최근 불안한 나라 정세와 슬픈 소식들이 많이 들리는데요. 그런 와중 우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28명의 청소년이 있습니다. (관련 기사 : 영정사진 찍는 10대들, "요양원 80%가 거절했어요" )

각자의 삶을 살아가기 바쁜 이 시대의 사람들에게 진정한 봉사의 의미를 전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기부의 소중함과 따뜻함을 느끼게 해주고 싶다는 취지로 시작된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청소년 장기프로젝트'는 장수 사진 촬영 봉사를 위해 전국각지에서 모인 28명의 청소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프로젝트는 기획부터 실행까지 모든 부분에서 청소년들의 힘만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청소년 장기프로젝트는 2017년 3월 한 달 동안 4회에 걸친 오프라인 홍보 활동과 SNS 홍보를 통해 기부금을 모으고 있으며 이 기부금을 통해 2017년 5월 20일 인천 수 요양원에 계시는 할머니 할아버지분들을 대상으로 장수 사진을 촬영해드릴 예정이며. 프로젝트의 모든 과정을 다큐멘터리로 제작하여 네이버 티비케스트, 유튜브, SNS등을 통해 배포할 예정입니다.

서울 홍대
▲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오프라인 모금활동 서울 홍대
ⓒ 김남규

관련사진보기


대구 동성로
▲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오프라인 모금활동 대구 동성로
ⓒ 김남규

관련사진보기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된 이유는 최근 비싼 영정사진 촬영비용으로 쉽사리 촬영을 하지 못하거나, 촬영할 여건이 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취지는 산골 마을 어르신분들께 직접 찾아가 장수 사진을 촬영해드리는 봉사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아직 청소년인 학생들의 사정상 당장은 힘들 것 같아 요양원 촬영봉사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지난달 부터 활동을 시작한 청소년 장기프로젝트는 현재 오프라인 모금활동을 무사히 마쳤으며, 목표했던 80만 원의 모금액을 모두 채우고 5월 장수 사진 촬영 봉사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청소년들로만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비용적인 부분과 여러 부분에서 힘든 점도 많이 있었습니다. 저희의 활동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시선도 있었고, 오프라인 모금활동을 진행할 때는 작은 관심조차 가져주지 않는 사람들을 보며 세상이 정말 삭막하다고 느끼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청소년 장기프로젝트를 응원해주는 주변의 따뜻한 관심과 격려 그리고 후원을 해주시는 분들 덕분에 걱정과는 달리 현재 무사히 진행되고 있으며, 28명의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팀원들이 각자 정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인천 수요양원 관계자와 협의중인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부원들
▲ 봉사 사전답사 인천 수요양원 관계자와 협의중인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부원들
ⓒ 김남규

관련사진보기


청소년 장기프로젝트의 기대효과로는
① 긴박하게 돌아가실 수 있는 어르신들에게 장수 사진 제공
요양원에 계시는 어르신 중에는 거동이 불편하시거나 스스로 움직일 수 없으신 분들이 많이 계시며, 활동할 요양원 담당자님의 얘기를 들어보니 이런 어르신 분들은 장수 사진을 찍으러 사진관으로 갈 여력이 없을뿐더러 갑작스럽게 돌아가시는 경우가 많아 장수 사진을 준비하는 데 있어 어려운 점이 많다고 하셨습니다.

② 어르신들과의 교감을 통한 심리적 안정
일반적으로 사진관에 가서 사진을 찍게 되면 장수 사진이라는 의미가 무거워 표정이 굳어지기 쉽습니다. 하지만 28명의 학생들이 양로원에 찾아가 어르신들의 말동무가 되어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웃음을 나눔으써 조금 더 편안한 분위기에서 사진을 촬영할 수 있고 어르신들께 행복한 추억을 남겨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③ 사회 기부의식 상승에 기여
요즘 청소년들은 봉사시간 채우기에 급급하여 진정한 봉사활동의 의미를 깨닫지 못하고 있다. 또한, 어른들도 마찬가지로 바쁜 사회의 시간 속에서 살아가기 바쁜데, 이러한 사회에 우리가 만든 다큐멘터리를 배포함으로써 2차적으로 사회의 기부의식 상승을 통해 좀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상반기 일정-
   󰋯 2월15일: 청소년 장기프로젝트(아래 청장프) 활동 시작
       ⦁ 28명 구성, SNS를 통해 모금홍보 활동 시작
   󰋯 2월22일: 1차 답사 (인천 수 요양원)
   󰋯 3월4일: 청장프 1차 오프라인 봉사 (대구 동성로)
   󰋯 3월11일: 청장프 2차 오프라인 봉사 (서울 홍대)
   󰋯 3월12일: 청장프 3차 오프라인 봉사 (서울 혜화)
   󰋯 3월18일: 청장프 4차 오프라인 봉사 (경기 수원)
   󰋯 3월18일: 2차 답사 (에스엘알렌트 합정점, 따뜻한 하루)
       ⦁ 장비 , 액자 관련 의견 조율예정
   󰋯 5월3일: 다큐멘터리 제작진 회의
   󰋯 5월20일: 인천 수요양원 봉사
   󰋯 5월28일: 액자전달
   󰋯 6월3일: 영상 최종 편집
       ⦁네이버 티비캐스트, 유튜브, 페이스북 배포

※구체적인 정보는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 개시되어 있습니다.

청소년 장기프로젝트는 일회성 봉사가 아닌 정기적 봉사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상반기 봉사가 진행 중이며, 하반기에는 두 곳의 요양원에 방문하여 장수 사진 촬영 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매번 봉사마다 전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진행할 예정입니다. 청소년 장기프로젝트는 보다 많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참신하고 의미있는 다양한 봉사들을 기획하여, 청소년들이 보다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입니다.

따뜻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청소년 장기프로젝트는 더욱더 노력할 것입니다.
청소년 장기프로젝트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공식 페이스북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공식 네이버 채널
청소년 장기프로젝트 공식 홍보영상



태그:##영정사진촬영봉사, ##청소년사진봉사, ##장수사진촬영, ##청소년장기프로젝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