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기선제압한 문재인 27일 오후 광주여대 유니버시아드 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후보자 호남권역 선출대회에서 과반득표에 성공한 문재인 후보가 지지자들을 향해 주먹을 불끈 쥐어보이고 있다. 오른쪽은 안희정 후보와 이재명 후보. ⓒ 남소연
[특별취재팀 글: 손병관 소중한 유성애 기자 사진: 남소연 기자]

[기사 보강: 27일 오후 8시 14분]

6(문재인) : 2(안희정) : 2(이재명). 더불어민주당의 호남권 대선 경선 결과다.

호남이 문재인의 호소를 받아들였다. 안희정-이재명에게는 각각 약 20%의 표를 나눠주며 '이후'를 준비하게 만들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가 27일 첫 경선지인 호남권에서 득표율 60.2%를 기록해 승리를 거뒀다. 호남 경선을 앞두고, 문 후보의 승리 기준이 '과반'으로 거론됐던 점을 감안하면 압승이라고 할 수 있다. 문 후보의 승리엔 이변이 없었지만, 득표율에서 이변이 일어난 셈이다.

문 후보는 ARS 투표에서만 60%에 못 미치는 59.9%를 기록했고, 전체 60.2%를 기록했다. 당 내외에서 '문재인 대세론'을 확증하는 수치로 거론되는 60%를 돌파한 것이다.

안희정·이재명 후보는 문 후보에 이어 각각 득표율 20%, 19.4%를 기록해 사실상 동률을 이뤘다. 안 후보는 ARS 투표에서 이 후보를 627표(0.3%) 제치는 접전 끝에 총 1369표(0.6%) 차이로 2위를 차지했다. 내용적으로는 안 후보와 이 후보가 '호남대전'에서 비겼다고 볼 수 있는 성적표라다.

최성 후보는 0.4%를 득표했다. 아래는 각 후보자들의 득표율(득표율 순)이다.

 문재인
안희정
이재명
최성
 전국동시투표
 8167(65.2%)
 2451(19.6%)
 1862(14.9%)
 44(0.4%)
 ARS
 133130(59.9%)
 44515(20%)
 43888(19.7%)
 906(0.4%)
 대의원
 1046(75%)
 249(17.8%)
 96(6.9%)
 4(0.3%)
 합산
 142343(60.2%)
 47215(20%)
 45846(19.4%)
 954(0.4%)
문재인 '미소', 안희정 '담담', 이재명 '실망'
호남서 압승한 문재인 27일 오후 광주여대 유니버시아드 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후보자 호남권역 선출대회에서 과반득표에 성공한 문재인 후보가 지지자들을 향해 주먹을 불끈 쥐어보이고 있다. ⓒ 남소연
문재인 후보는 개표 결과가 발표되자 가장 먼저 박수를 치며 일어났다. 그는 개표 결과 발표 직후 체육관을 돌며 지지자들에게 인사를 건넨 뒤 기자들과 만나 "호남 경선의 압도적 승리를 힘으로 압도적인 정권교체를 이뤄내고 호남의 기대에 반드시 부응하겠다. 너무나 고맙고 좋은 후보들과의 경쟁 속에서 기대 밖의 아주 큰 승리였다고 생각한다"라며 미소를 내보였다.

이어 문 후보는 "승리 요인"을 묻는 질문에 "호남에서 정권교체의 염원이 강한데 제가 도덕성에 흠결이 없고, 가장 잘 준비돼 있고, 또 모든 지역에서 지지받을 수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지역통합·국민통합의 면을 평가해준 게 아닌가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는 "욕심 같아서는 수도권에 올라가기 전에 대세를 결정짓고 싶다"라며 "충청권에서 안 후보의 지지세가 강한데 열심히 해서 극복해보겠다"라고 덧붙였다. 문 후보가 체육관을 돌며 손을 흔들자, 지지자들은 "문재인"을 연호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안희정 후보는 "이제 첫 라운드가 끝났다. 저로서는 의미 있는 교두보를 확보했다. 준비했던 기간을 생각해 본다면, 호남 시민 여러분께서 충분히 저를 응원해줬다고 생각한다"라며 담담한 반응을 보였다. 이어 안 후보는 "충청에서 다시 만회하고, 영남에서 버텨서 가장 많은 유권자가 모인 수도권에서 최종 역전의 기회를 만들겠다"라고 덧붙였다.

함께 있던 박영선 의원(안희정 캠프 의원멘토단장)은 안 후보에게 "선방이에요, 선방"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앞으로의 전략을 묻는 질문에 "뉴 프론티어(New Frontier, 1960년 미 대선에서 J. K. 케네디 후보가 사용한 슬로건)"라고 답했다.

앞서 안 후보는 체육관 객석에 있는 지지자들에게 가 "동지 여러분, 오늘부터 시작이다. 우리는 지금 대한민국에서 새로운 길을 가고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안 후보는 "우리의 이 길은 죽어도 사는 길이다. 대한민국 보수와 진보의 낡은 싸움을 우리는 끝장낼 것이다"라며 "이 길은 새로운 민주당의 길, 김대중·노무현이 못 다 이룬 길이다"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가 말을 이어가자 지지자들은 "안희정, 안희정, 4번 안희정"을 외치며 화답했다.

이재명 후보는 "의미 있는 2등을 당연히 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역부족이었던 것 같다"라며 다소 실망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도 이 후보는 "좀더 가다듬고, 좀더 열심히 국민들게 설명드리고, 좀더 애써서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내겠다. 이걸 바탕으로 싸워 역전하겠다"라며 의지를 내보였다.

이어 이 후보는 "제가 많이 떨어진 3등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거의 차이가 없는 2등으로 평가를 받았다"라며 "저의 기대에는 못 미치긴 하지만 상승 추세인 것은 확인됐기에 충남, 영남 경선을 거쳐 제 본거지인 수도권에선 전혀 다른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진짜 본 게임은 여전히 남아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자신감을 내보였다.

이 후보는 체육관을 떠나며 객석의 지지자들을 향해 두 주먹을 높이 들어 보이기도 했다. 지지자들은 이 후보를 향해 열광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그만큼 가장 큰 실망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개표 결과 발표 직후, 이 후보 지지자들이 앉아 있는 객석에서는 강한 항의의 목소리가 나왔다. 일부 지지자들은 문 후보가 객석 앞을 지나가자 "문재인은 안 된다"라며 목소리를 높였고, 그 중에서는 "부정선거다", "호남이 이럴 줄 몰랐다"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날 호남권 경선에 이어 진행되는 충청권 경선은 오는 29일 대전에서 진행된다.
태그:#더불어민주당, #대선, #문재인, #안희정, #이재명
댓글5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